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70(미타니 고지, 전경아 옮김, 더난출판)

 

 

   。

   。

   。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 70

저자
미타니 고지 지음
출판사
더난출판사 | 2015-07-0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그들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시장을 장악하는가? 시장 지배자들의 아...
가격비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엊그제 <안녕하세요>라는 프로그램에서 10년 동안 11번이나 사업을 바꾼 사람의 사연이 소개되었습니다.

그 사람이 그렇게 자주 업종을 바꾼 이유는 최신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그는 결국 그동안 5억원의 손해만 입고 말았다고 합니다.

나름대로의 이유는 있겠지만 진정한 성공은 어쩌면 트렌드를 이기는 회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트렌드에 아랑곳하지 않고 시장을 장악했던 70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그와 관련된 200개 기업, 140명의 기업가와 비즈니스 리더를 소개하는 책이 있습니다.  

 

「세상을 바꾼 비즈니스 모델70」(미타니 고지, 전경아 옮김, 더난출판)


스타트업, 벤처 등의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 많은 회사들이 새로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죠.

국내 자영업자들의 70%는 3년을 못 버티고 문을 닫기도 합니다.

그런 가운데 이 책은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비즈니스 모델을 연대기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14세기 르네상스 메디치가부터 21세기 스타트업 사례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일본 최고 경영전략권위자인 저자는 전작이라 할 수 있는 경영전략 논쟁사에서는 이론을 중심으로 다뤘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에서는 기업가의 실천이 주된 주제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에게는 그들만의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이 있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신생기업이 1등이 되고 위기에 있던 기업이 되살아나는 등 실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생생하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머리말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용어에 대한 역사와 명확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더군요.

 


 

각 장 도입부에서는'거인들의 오후'라는 타이틀로 소개하고자 하는 인문들의 대화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주제는 10페이지 내외의 비교적 짧은 분량으로 소개되어 지루하지 않게 핵심적인 내용들을 읽을 수 있네요.

후반부에는 칼럼을 통해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세계에 도전하는 한국과 일본의 비즈니스 모델'이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컬러는 아니지만 책 중간중간 연관된 이미지를 삽입하여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기도 합니다.

 


다소 깊이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분량이 많지 않아 어렵지는 않습니다.

언젠가 들었던 사례들이 중간중간 들어 있어서 낯설지 않고 익숙한 느낌도 드네요.

분량이 많긴 하지만 부담없이 나눠서 읽기에 좋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제와 경영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나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업무 종사자들에게는 필독서라 할 만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이미지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