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트렌드 에듀 2016」


트렌드 에듀 2016


(이병훈교육연구소, 다산에듀)



아이들이 커가면서 점점 남의 이야기처럼 들렸던 교육문제가 현실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선행학습, 헬리콥터맘, 사교육, 홈스쿨 등의 단어들이 어느 덧 입에 붙기 시작했고 내 아이들의 주위를 맴돌았다.

재밌는 것은 다들 '그렇게 하면 안 되는데' 하면서도 다들 그렇게 한다는 것이다.

학원 안 보내며 선행학습을 시키지 않고 마음껏 놀게 해주고 싶다면서도 남들 다 하는데 우리 아이만 안 시킬 수 없다는...

TV에서 다큐멘터리도 하고 다양한 책도 나와서 읽어 보지만 막상 아이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공부하게 두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학부모의 입장에서 또 다시 다가올 내년 한 해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문이과 통합, 영어와 한국사 절대평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 등 쉴 새 없이 바뀌는 교육 정책 속에서 어떻게 우리 아이들을 교육시켜야 할까?

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해주는 책이 있다.

국내 최고의 교육학습 전문가인 이병훈 소장이 이끄는 이병훈교육연구소가 내년 한 해 대한민국 교육계를 뒤흔들 트렌드 13가지를 담은 「트렌드 에듀 2016」(이병훈교육연구소, 다산에듀)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트렌드 에듀 2016」(이병훈교육연구소, 다산에듀)


이 책은 총 1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2015년을 돌아보는 '2015년 교육 트렌드 리뷰'를 시작으로 2부에서는 '2016년 교육 트렌드 전망'을 살펴본다. 코딩교육, 인성교육, 자유학기제, 플립 러닝, 아날로그 교육법 등 다양한 이슈와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살펴본다. 그리고 뒷 부분에서는 유학을 가지 않고도 글로벌 리더가 되는 방법과 사교육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이 책을 통해 저자인 이병훈교육연구소에서는 이제 곧 다가 올 2016년 원숭이 해의 명제를 "재주 많은 융합형 인재가 미래를 이끌어 간다"로 정리했다. 다시 말해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갖춘, 여러 영역을 아우르는 융합형 인재라는 의미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디지털 네이티브'가 살아갈 세상은 '지식 자산' 보다 '지식 융합'이 더 가치 있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전통적인 교육 패러다임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고 공장형 교육에서 벗어나 융합적, 통섭적 인재를 기르를 미래 지향적 교육으로 발돋움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 책들을 여럿 출간되었다. 그러나 교육이 어떻게 바뀌고 우리가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정리한 책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에서 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교육 트렌드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수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모바일 트렌드', '트렌드 코리아'와 같이 교육계의 트렌드를 책임질 만한 중요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병훈교육연구소는 이러한 트렌드를 이야기 하고 진단할 수 있는 가작 적합하고 확실한 곳이라 말할 수있다. 국내 최고의 진로입시 및 학습법 전문가인 이병훈 소장이 이끄는 곳이기 때문이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신뢰할 수 있는 진로와 진학,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한편 지난 10년 간 매년 300회가 넘는 강연회를 통해 4만 여 명의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을 만나며 그들의 질문과 고민에 대한 확실한 대답을 해 준 곳이기도 하다.


대표 저자인 이병훈 소장을 비롯하여 남선영, 백계원, 이승우, 최진아, 장윤선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놀라운 정보력을 가진 그들이 가깝게는 2016년 내년 한 해의 교육계의 트렌드를 전망하는 한편 더 나아가 향후 우리나라의 교육계가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를 정확하게 짚어내고 있다. 사물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코딩교육'을 이야기 하고 기존의 사고를 뒤집는 '플립 러닝'을 제안하는 등 그들의 시각은 정확하게 대한민국의 교육현장을 꿰뚫고 있다.


책은 컬러로 된 다양한 자료 사진과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어 있어서 본문의 이해를 돕는다. 뿐만 아니라 다소 낯선 단어들은 따로 풍선도움말을 두어 이해하기 쉽도록 배려했다. 각 트렌드의 도입부에는 'CASE STUDY'를 통해 다루게 될 주제에 대해 고민해 보는 시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쉴 새 없이 이어지는 교육계의 현실과 각종 고급 정보들은 혀를 내두를 정도다. 한 분야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그래서 군더더기가 없이 핵심적인 내용들만 소개하고 있다. 마치 큰 강당에서 강의를 듣는 느낌마저 든다.


지금 바로 그러한 현장에 있는 중고등학생 학부모들은 물론이거니와 초등학교 학부모, 더 나아가 유치원생 등 앞으로 그 교육현장으로 뛰어들어야 하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이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트렌드 에듀 2016」(이병훈교육연구소, 다산에듀)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