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좋은 멘토 한 권,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권종철, 다산에듀)

좋은 멘토 한 권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권종철, 다산에듀)


 

요즘 큰아이 때문에 고민이 많다.

초등학교4학년인데 주변에서는 이제 공부 잘 하는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가 갈라지는 시기라고 반 협박을 하기도 한다.

다행히 상위권은 유지하고 있지만 초등학생이 석차가 중요한 것도 아닌 것 같고 앞으로가 걱정이다. 선행학습에 대한 거부감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놀면서 학교수업만 성실하게 들어줬으면 하는데 주변 상황은 그렇지 않은가보다. 아이가 스스로 공부에 흥미를 갖고 수업에 임하고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고민을 하고 있는 학생들과 부모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어 줄 책이 있다.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권종철, 다산에듀)

이 책은 도미노 공부법의 후속편으로서 실전편에 더 가깝다.

전편인 「도미노 공부법」 역시 꽤 흥미롭게 읽었는데 이 책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는 전편의 목차에 있는 소제목 하나를 그대로 따서 제목으로 삼았다. 소제목의 하나였지만 책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가 틀린 문제를 다루는 부분이었기에 저자는 이에 대해 한 권의 책으로 다시 엮은 것이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하지만 전작인 도미노 공부법과 함께 읽는다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먼저 '틀린 문제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틀린 문제를 대하는 세 가지 유형을 설명하고 틀린 문제가 왜 스승인지, 틀리는 이유는 무엇인지, 공부를 잘하기 위한 조건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어서 오답노트 활용법, 과목별 틀린 문제 활용법 등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에 대해서 다양한 실례를 들어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이미 9권의 책을 저술한 바 있는 저자라 책을 이끌고 가는 힘이 상당하다. 특히 언어논리와 논술 등에 대해 강의하고 저술활동을 했던 터라 책에 군더더기가 없고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하다.





다양한 실전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풀이과정과 그 문제왜 틀리는 지, 맞고 틀린 학생은 얼마나 되는지 등 통계와 평가까지 수록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손으로 그린 듯한 다이어그램과 차트들은 저자가 말하려는 내용들을 간략하면서도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오래 전 추억을 되살리며 읽는 재미도 솔솔하다. 오답노트의 작성방법 등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단순히 그 방법만을 언급하지 않고 그것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상세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인상적인 부분은 과목별 유형제시다.

국어, 외국어, 수학, 사회탐구, 과학탐구 등 과목이 다르고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틀린 문제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말이 참 설득력이 있다. 막연하고 광범위하게 '틀린 문제'라고만 했다면 구체적이 적용이 쉽지 않겠지만 과목별로 틀리는 이유와 해결방법, 오답노트 활용법 등을 곁들여 상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으니 학생 스스로 따라하기에도 무리가 없어 보인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밝힌 것처럼 실전편이라고 말한 것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독자 자신이나 자녀가 이미 우등생이고 자기주도학습이 완벽하게 몸에 밴 학생이라면 굳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99%의 학생들을 그러지 못할 것이다. 귀찮고 게을러서 일 수도 있고 그 방법을 알지 못해서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적어도 후자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등대와 같은 공부의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더 나아가 정말 좋은 공부의 멘토를 바로 옆에 두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멘토 한 권, 「틀린 문제가 스승이다」(권종철, 다산에듀)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