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보기 좋게 다듬어주는 차트의 기술(차트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1강]

 보기 좋게 다듬어주는 차트의 기술(차트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1강] -


 

차트를 사용하다 보면 차트에 사용한 데이터를 수정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차트는 자세한 수치를 보여주는 것보다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데이터의 흐름과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트 레이아웃을 잘 설정해야 강조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 데이터 편집 및 차트 레이아웃 설정방법

 

- 데이터 편집하기

이미 사용한 데이터를 수정하고 재편집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 편집] 단추이다.  


1. [차트 도구 - 디자인] 탭의 [데이터] 그룹에 있는 [데이터 편집] 단추를 클릭한다.

 

 

2. 'Microsoft PowerPoint의 차트 - Microsoft Ecxel'이 실행되면 '계열2'와 '계열3'에 있는 데이터를 선택한 후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한다.

 

 

3. '계열1'과 왼쪽에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한 후 [닫기] 단추를 클릭한다.

 

 

4. '계열1'이라고 되어 있는 텍스트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라고 입력한다.

 

 

 

- 차트 레이아웃 설정방법

차트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원형 차트의 경우 데이터 이름이나 수치들이 차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기에 좋다. 이런 경우 차트의 크기를 조금 여유있게 키우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색상에 따라 텍스트의 색상과 크기를 조절할 필요도 있다.

 

1. [차트 도구 - 디자인] 탭의 [차트 레이아웃] 그룹에 있는 '레이아웃1'을 클릭한다.

 

 

2. '레이아웃1'에 해당하는 이름과 %, 제목 등이 차트에 자동으로 삽입된다. 차트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그림 영역'을 클릭한다.

 

 

 

※ Tip & Tech_난 왜 선택이 안되지?

차트에는 각 구성요소별 영역이 있다. 마우스를 가져가면 영역에 따라 '그림 영역', '차트 영역', '차트 제목', '계열' 등이 풍선말로 표시된다. 이 풍선말을 잘 보고 선택하지 않으면 엉뚱한 것을 선택하여 편집이 잘못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3. 그림 영역이 선택되면 드래그하여 차트의 크기를 크게 만든다.

 

 

4. '계열 "계열 1" 데이터 레이블'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5. '글꼴 크기'는 14, '글꼴 색'은 '흰색, 배경 1', '텍스트 그림자'를 적용한다.

 

 

6. 차트 안으로 텍스트를 이동하기 위해 오른쪽에 있는 'Apple 32%'를 선택한다.

 

 

7. 차트 안의 잘 보이는 곳으로 드래그하여 이동한다.

 

 

8. 다른 계열들도 6-7번을 반복하여 차트 안으로 이동하여 차트를 완성한다. .'RIM'과 'HTC'의 경우 흰색 배경에 흰색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색상을 '검정, 텍스트 1'로 바꾸어준다. 물론 배경 디자인에 따라서 잘 보이는 색상으로 변경해도 된다.

 


 

* 마치며

원형 차트의 경우 계열의 이름과 점유율을 나타내는 %를 동시에 표기해주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기에 좋다. 또한 계열이 너무 많으면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5~6개 정도로 잘 정리하면 보기에 좋다. 계열 이름을 차트 외부에 선을 이용하여 표시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분리하는 것보다는 차트 내부에 표시하는 것이 더 시각적으로 효과가 좋다(예제에 사용된 데이터는 약간의 편집을 한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음).

 


 보기 좋게 다듬어주는 차트의 기술(차트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1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