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도형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만나다(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9강]

도형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만나다(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9강] -


 

파워포인트2010의 애니메이션은 이전 버전과 다른 부분이 있어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오히려 편리해진 부분도 있겠지만 파워포인트2007 버전에 익숙해져 있는 사용자라면 당황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도형 애니메이션의 노하우를 전수하다

도형이라서 애니메이션 효과가 특별할 것은 없다. 다만 예제에서 사용된 도형이 네 개이기 때문에 각각의 도형을 어떻게 화면에 등장하게 할 것인지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도형 애니메이션 적용 및 편집 방법

 

1. [애니메이션] 탭의 [애니메이션] 그룹에 있는 '날아오기'를 클릭한다.

 

 

2.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한 후 '오른쪽에서'를 선택한다.

 

 

3. 다시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한 후 '개별적으로'를 선택한다.

 

 

4. [애니메이션 창]에서 세 번째 항목 아래에 있는 [확장] 단추를 클릭한다.

 

 

5.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4, 6, 8, 10 항목을 선택한 뒤 [타이밍] 그룹에 있는 '시작:'에서 '이전 효과와 함께'를 선택한다.

 

 

6. [애니메이션 창]에서 3, 4, 5, 6 항목을 선택한 뒤 [자세히] 단추를 클릭하고 '효과 옵션'을 선택한다.

 

 

7. [날아오기] 대화상자의 [효과] 탭에서 '부드럽게 시작'과 '부드럽게 종료'를 각각 '0.25초'로 설정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8.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슬라이드 쇼] 단추를 클릭한다.

 

 

9.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되었는지 슬라이드 쇼를 통해 직접 확인한다.

 


※ Tip & Tech_미리 보기로 하면 더 편리하지 않을까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한 후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때 [미리 보기] 그룹에 있는 [미리 보기] 단추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효과도 거의 동일하게 슬라이드 편집 창을 통해 실행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점은 '시작'에 있는 '클릭할 때'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클릭할 때'는 말 그대로 마우스를 클릭할 때 애니메이션이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인데 [미리 보기] 단추를 사용할 경우 이 기능을 확인할 수 없다. 때문에 가장 정확하게 애니메이션 효과를 확인하려면 슬라이드 쇼 보기를 직접 실행하는 것이 좋다.



* 마치며

사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위 예제에 사용된 도형들은 SmartArt이다. 물론 편집 방법은 도형과 크게 다른 것이 없지만 SmartArt의 경우 각 효과의 대화상자 안에 있는 [SmartArt 애니메이션] 탭을 통해 SmartArt만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차트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개체의 종류나 갯수 등 각 개체들이 가지고 있는 슬라이드 내에서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형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만나다(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9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