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스마트하게 끝내는 SmartArt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0강]

스마트하게 끝내는 SmartArt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0강] -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처럼 SmartArt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에는 SmartArt만의 옵션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설정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설정 메뉴로 들어가는 과정이 약간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는 노하우와 SmartArt만의 효과적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 SmartArt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애니메이션 창]의 '효과 옵션'을 선택할 때 [SmartArt 애니메이션] 탭을 통해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이번 예제에서 만들어볼 애니메이션은 SmartArt의 개체들이 하나씩 나오되 마치 이전 개체에서 다음 개체가 나오는 듯한 효과를 주는 것이다.


- [SmartArt 애니메이션] 탭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설정 방법

 

1. [애니메이션] 탭의 [고급 애니메이션] 그룹에 있는 [애니메이션 추가] 단추를 클릭한 후 '추가 나타내기 효과'를 선택한다.


 

2. [나타내기 효과 추가] 대화상자에서 '기본 효과'에 있는 '내밀기'를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3. [애니메이션 창]의 첫 번째 애니메이션 항목의 [자세히] 단추를 클릭한 후 '효과 옵션'을 선택한다.

 

 

4. [내밀기] 대화상자의 [SmartArt 애니메이션] 탭에 있는 '그래픽 묶는 단위'에서 '가운데에서(개별적으로)'를 선택한다.

 

 

5. [타이밍] 탭에 있는 '재생 시간'에서 '1초(빠르게)'를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6. [애니메이션 창]에서 첫 번째 항목을 클릭한 후 [애니메이션] 그룹의 [자세히] 단추를 클릭하여 '시계 방향'을 선택한다.

 

 

7. 3번 항목을 선택한 후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고 '왼쪽에서'를 선택한다.

 

 

8. 4번 항목을 선택한 후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고 '위에서'를 선택한다.

 

 

9. 5번 항목을 선택한 후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고 '왼쪽에서'를 선택한다. 슬라이드 쇼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확인한다.

  


※ Tip & Tech_어, 순서 조정이 안되네?

위 예제에서 시계 방향으로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려면 '최적화'와 '변화'의 순서가 바뀌어야 한다. 이 두 효과의 순서를 바꾸기 위해 [애니메이션 창]의 맨 아래에 있는 '순서 조정'을 이용하여 순서를 바꾸려 할 때 '순서 조정'을 할 수 있는 화살표가 비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이 개체가 SmartArt이기 때문이다. 이미 설정된 순서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 '그룹 해제'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마치며

SmartArt는 디자인과 각 개체들이 미리 설정되어 있어 편리한 부분이 있지만 편집에 있어서 불편할 때가 많다.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도 마찬가지다. 위 예제에서 본 것처럼 순서가 변경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효과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경우에는 SmartArt를 사용하지 않고 도형으로 대체하거나 애니메이션 효과를 그에 맞게 바꾸는 등의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기능이 없더라도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해서 원하는 슬라이드 쇼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스마트하게 끝내는 SmartArt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0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