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1(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1강]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1(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1강] -


 


차트 애니메이션은 차트 유형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적용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파악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적용방법은 동일하지만 차트 유형에 따른 애니메이션 적용 노하우에 대해서 살펴본다.


* 막대형 차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 가운데 하나인 세로 막대형 차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의 핵심은 차트가 바닥에서 올라가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또한 부연 설명이 있는 경우 차트의 항목별 순서와 잘 맞도록 순서를 조정하는 과정도 중요하다.


- 막대형 차트 애니메이션 적용 방법

 

1. [파일] 탭의 '새로 만들기'에 있는 검색창에서 '차트'라고 입력한 후 '세로 막대형 차트'를 다운로드 한다.


 

2. 차트가 삽입되면 차트를 선택한 뒤 [애니메이션] 탭의 [애니메이션] 그룹에 있는 '닦아내기'를 선택한다.

 

 

3.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한 후 '항목별로'를 선택한다.

 

 

4. [애니메이션 창] 단추를 클릭한 후 첫 번째 애니메이션 항목의 [자세히] 단추를 클릭하여 '효과 옵션'을 선택한다.

 

 

5. [닦아내기] 대화상자의 [차트 애니메이션] 탭에서 '차트 배경을 그리면서 애니메이션 실행'의 체크 표시를 해제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6. [애니메이션 창]에 있던 첫 번째 애니메이션 항목이 삭제된다. [미리 보기] 단추를 클릭하여 적용한 애니메이션을 확인한다.

 


- 관련 설명에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예제에는 차트에 대한 부연설명이 포함되어 있다. 1분기 내용에 대해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나머지 2, 3, 4분기에 대해서는 1분기에 대한 설명을 참고로 하여 작업하면 된다. 또한 1분기에 적용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참고하여 자기만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면 더 좋을 것이다.


1. 1분기 내용 설명 가운데 맨 왼쪽에 있는 동그라미를 선택한 후 [애니메이션 추가] 단추를 눌러 '확대/축소'를 선택한다.

 

 

2. '1분기' 아래에 있는 밑줄을 선택한 후 '닦아내기'를 적용하고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여 '왼쪽에서'를 선택한다.

 

 

3. [Shift] 키를 눌러 '1분기'와 '20%'를 동시에 선택한 후 '닦아내기'를 적용하고 [효과 옵션] 단추에서 '아래쪽에서'를 클릭한다.

 

 

4. 아래 두 개의 문장을 선택한 후 [효과 옵션] 단추에서 '왼쪽에서'를 클릭한다.

 

 

5. 바로 이어서 [효과 옵션]의 '단락별로'를 선택한다.

 

 

6. [애니메이션 창]에 있는 5번 이후의 5개 항목을 모두 선택한 후 창 맨 아래에 있는 '순서 조정'의 왼쪽 화살표를 세 번 클릭하여 1번 항목 바로 아래로 옮긴다.

 

 

7. 미리 보기나 슬라이드 쇼를 통하여 적용한 효과를 확인한다.

 

 

※ Tip & Tech_또 다른 방법으로 순서 조정하기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다 보면 경우에 따라서 수십 개의 효과들이 추가될 때도 있다. 이러한 경우 순서 조정을 하려면 순서 조정 양 옆에 있는 화살표를 수십번 클릭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선택한 효과를 드래그하여 이동하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하나의 효과는 물론, 두 개 이상의 효과라 하더라도 드래그하면 한꺼번에 이동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하지만 자칫 위치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 되돌리는데 복잡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애니메이션 창]에서 효과들을 드래그하여 한꺼번에 순서 조정을 할 수 있다.


 

* 마치며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것은 절제가 필요하지만 컨텐츠에 따라서 아주 많은 애니메이션 효과들이 적용될 때도 있다. 이런 경우 순서 조정도 상당히 복잡해지고 효과들이 반복 적용되는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아직 익숙하지 않을 경우에는 효과 적용을 최대한 출이고 단순화 하는 것이 좋다. 화려함 가운데 실수가 보이는 것보다는 단순하더라도 실수없이 진행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1(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1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