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2(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⑥)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2강]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2(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⑥)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2강] -

 



지난 포스팅에서 세로 막대형 차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원형 차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같은 차트라 하더라도 그 유형에 따라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실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원형 차트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

원형 차트는 '날아오기'나 '내밀기' 등의 움직임이 큰 효과보다는 '나타내기', '밝기 변화'처럼 위치를 유지한 채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는 효과가 적합하다. 적용 방법은 다른 개체들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관련 설명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한번 더 연습해보길 바란다.


- 원형 차트 애니메이션 적용 방법

 

1. [파일] 탭의 '새로 만들기'에 있는 검색창에서 '차트'라고 입력한 후 '원형 차트'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한다.


 

2. 차트가 삽입되면 차트를 선택한 뒤 [애니메이션] 탭의 [애니메이션] 그룹에 있는 '밝기 변화'를 선택한다.

 

 

3.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한 후 '항목별로'를 선택한다.

 

 

 

- 관련 설명에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하기

원형 차트에는 관련 설명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항목의 이름과 %만 표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로 막대형 차트와 마찬가지로 관련 설명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항목과의 순서를 잘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자료들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1. '제품 5' 아래 있는 선을 선택한 후 '닦아내기'를 적용하고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여 '오른쪽에서'를 선택한다.

 

 

2. [애니메이션 창] 단추를 클릭한 후 두 번째 애니메이션 항목의 [자세히] 단추를 클릭하여 '타이밍'을 선택한다.

 

 

3. [닦아내기] 대화상자의 [타이밍] 탭에서 '재생 시간'을 '1초(빠르게)'로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 Tip & Tech_재생 시간 설정 노하우

수많은 애니메이션 효과들은 각각의 특징이 있게 마련이다. 너무 느리면 지루해질 수 있고 너무 빠르면 효과를 제대로 맛볼 수 없다. 위 예제에서 속도를 한 단계 낮춰서 '1초(빠르게)'로 설정한 것은 보다 여유있게 선에 적용한 애니메이션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 것과 진행자가 설명할 시간을 준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재생 시간'에 임의의 숫자를 입력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이 5가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무난하다.

 

[타이밍] 탭에 있는 '재생 시간'에서 애니메이션의 재생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4. '제품 5'를 선택한 후 [애니메이션] 그룹에서 '확대/축소'를 선택한다.

 

 

5. '제품 5' 아래 있는 두 줄의 텍스트를 선택한 후 '날아오기'를 적용하고 [효과 옵션] 단추를 클릭하여 '왼쪽에서'를 클릭한다.

 

 

6. [애니메이션 창]의 네 번째 애니메이션 항목의 [자세히] 단추를 클릭하여 '효과 옵션'을 선택한다.

 

 

7. [날아오기] 대화상자의 [텍스트 애니메이션] 탭에서 '텍스트 묶는 단위'를 '첫째 수준까지'를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8. [애니메이션 창]의 2, 3, 4번 항목을 모두 선택한 후, [애니메이션] 탭의 [타이밍] 그룹에 있는 '시작'을 '이전 효과 다음에'로 설정한다.

 


 

* 마치며

원형 차트 애니메이션의 핵심은 절제된 움직임에 있다. 화려할 땐 화려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효과는 최소한으로 절제될 때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원형 차트의 경우 전체 원을 차지한다는 의미에서 요란하고 움직임이 큰 것 보다는 하나씩 자리를 차지하는 모습이 효과적이다. 물론 [애니메이션 추가] 단추를 클릭하여 '추가 나타내기 효과'를 선택한 후 자신이 선호하는 효과들을 적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은 날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을 잘 이해하고 설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차트 애니메이션을 정복하라2(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⑥)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2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