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자유자재로 창 다루기 (보기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50강]

자유자재로 창 다루기 (보기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50강] -



파워포인트 작업을 하다 보면 이전 자료를 참고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창을 번갈아 보다 보면 시간도 오래 걸릴뿐만 아니라 작업이 번거로워진다. 물론 듀얼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두 개의 파일을 하나의 모니터에 모두 표시되게 하면 좀 더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 창 크기를 조절하고 배열하는 방법

슬라이드 편집 창을 비롯한 각 창의 크기를 조절할 때가 있다. 큰 이미지를 넣을 경우 창의 크기를 작게 하면 좋고 좀 더 자세히 보려면 창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두 개 이상의 파일을 동시에 작업하고자 할 때 창의 배열을 조절하면 된다.


- 창 크기 조절 방법

창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보기] 탭의 [확대/축소] 그룹에서 가능하다.


1. [보기] 탭의 [확대/축소] 그룹에 있는 [확대/축소] 단추를 클릭한다.

 

 

2. [확대/축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50%'에 체크표시를 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3. 슬라이드 편집 창의 크기가 줄어든다. 다시 [보기] 탭의 [확대/축소] 그룹에 있는 [창에 맞춤] 단추를 클릭한다.

 

 

4. 슬라이드 편집 창의 크기가 현재 화면 크기에 맞게 최대로 확대된다. 화면 맨 아래 오른쪽에 있는 [확대/축소] 단추('-' 옆에 %로 표시되어 있는)를 클릭한다.

 

 

5. [확대/축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50%'에 체크표시를 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6. 슬라이드 편집 창의 크기가 조절되면 화면 맨 아래 오른쪽에 있는  [창에 맞춤] 단추를 클릭한다.

 

7. 창의 크기는 다시 원래대로 회복된다.

 

 

 

※ Tip & Tech_난 왜 창 크기 조절이 안되는 걸까

파워포인트2010을 통해 슬라이드를 편집할 때 자주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개체의 선택이다. 내가 편집하고자 하는 개체를 먼저 선택한 후 편집을 해야 하는데 무의식 중에 그냥 편집하고자 하는 기능을 선택해 버려 엉뚱한 개체가 편집되는 것이다. 창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파워포인트에는 기본 보기 상태에서 슬라이드 편집 창과 왼쪽의 여러 슬라이드 보기 창, 아래의 슬라이드 노트 창 등이 있다. 위 예제에서 우리가 조절하고자 하는 창은 바로 슬라이드 편집 창이므로 이 창의 아무 곳이나 일단 클릭한 후에 슬라이드 창의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파워포인트를 시작한 후 대부분은 왼쪽의 여러 슬라이드 창이 선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슬라이드 편집 창이 선택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안 그러면 왼쪽에 있는 창만 계속 크기 조절이 될 수도 있다.

 

 

- 창 배열 방법

두 개 이상의 파워포인트 파일을 동시에 작업하고자 할 때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창을 배열할 수 있다. 창 배열 방법을 배우기 위해 먼저 최근에 사용한 세 개의 프레젠테이션을 실행한다.

 

1. [보기] 탭의 [창] 그룹에 있는 [모두 정렬] 단추를 클릭한다.

 

 

2. 현재 편집 중인 파워포인트 파일들이 모두 화면에 나타난다.

 

 

3. 마지막으로 편집 중이던 파일에서 [보기] 탭의 [창] 그룹에 있는 [계단식] 단추를 클릭한다.

 

 

4. 현재 열려있는 파일들이 계단 형식으로 정렬된다.

 

 

5. [보기] 탭의 [창] 그룹에 있는 [창 전환] 단추를 클릭한 후 체크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다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선택한다.

 

 

6. 선택한 프레젠테이션이 맨 앞에 표시된다.

 

* 마치며

동시에 슬라이드를 편집할 경우에는 2개까지는 괜찮지만 그 이상이 되면 화면이 너무 작아져 사실상 편집하기가 어렵다. 두 개의 경우 좌우를 보면서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기가 쉽기 때문에 편집하는데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계단식 배열의 경우 오히려 각각의 파일을 선택하는데 더 불편하고 화면도 작아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는다. 결국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사용방법을 오랜 경험을 통해 터득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이번 포스팅을 끝으로 파워포인트2010 기본 강좌를 마칩니다. 이후로 활용편이 이어질 예정이며

프레지(Prezi) 강좌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자유자재로 창 다루기 (보기의 모든 것 ③)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50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