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resentation

일본, 독도문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 [뉴스 속에서 건진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일본, 독도문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 [뉴스 속에서 건진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

 

 

일본이 연일 독도문제를 걸고 넘어지고 있다. 중국과의 분쟁에서는 유하면서도 우리나라와는 유독 각을 세우는 모습이 더더욱 맘에 안든다. 원래 그랬지만... 차분하게 대응하는 모습이 안심이 되긴 하지만 보다 더 신중하게 한두 걸음 앞을 내다보고 대비하여 아무 문제없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오늘의 노하우

 

오늘 [뉴스 속에서 건진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는 편집 자체가 어려운 건 없지만 애니메이션 적용에 주안점을 두고 설명하려 한다. 먼저 배경화면에 사용할 독도 사진이 필요하다. 또한 외교통상부 로고도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도형과 텍스트가 들어가고 각각의 개체에 애니메이션이 적용된다.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이다.

 

 

 

* 편집 방법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과정이 다소 복잡하다. 자세한 부분까지 모두 설명하기는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하고 핵심적인 내용 위주로 설명한다.

 

1. 인터넷에서 독도사진을 구해서 슬라이드에 꽉 차게 삽입한다. 해상도는 1024*768 이상의 것으로 4:3 비율로 된 사진을 찾아 삽입한다.

 

 

2. 외교통상부 로고를 찾아 슬라이드에 삽입한 후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조정] 그룹에 있는 [배경 제거] 단추를 클릭한다.

 

 

3. [변경 제거] 탭의 [변경 내용 유지] 단추를 클릭하여 배경을 제거한다.

 

 

4. [삽입] 탭의 [도형] 단추를 클릭한 후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한다.

 

 

5. 가로 1.5cm 세로 6.5cm의 크기로 삽입한 후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도형 스타일] 그룹에서 위에서 3번째, 왼쪽에서 2번째 스타일을 적용한다. 노란색의 모양조절점을 이용하여 모서리를 조금 더 둥글게 만든다.

 

 

6. [그리기 도구] 탭에서 [뒤로 보내기] 단추를 클릭하여 도형을 외교통상부 로고 뒤로 이동한다.

 

 

7. 로고 아래쪽에 가로 14cm, 세로 4cm의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삽입한 후 투명도를 20%로 설정한다. 도형에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를 입력한 후 바탕체, 글꼴 크기 27, 굵게, 흰색을 적용한다.

 

 

8. [홈] 탭이나 [삽입] 탭을 통해서 '줄무늬가 있는 오른쪽 화살표'를 삽입한다. 적당한 크기로 조절한 후 노란색을 적용하고 방향은 아래쪽으로 한다.

 

 

9. 화살표 아래에 가로 2cm 세로 14cm의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삽입한 후 [그리기 도구 - 서식] 탭의 [도형 스타일] 그룹에서 위에서 네번째 왼쪽 두번째를 선택한다.

 

 

10.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를 입력하고 화살표가 위로 오게 한다.

 

 

11. 아래와 같이 애니메이션을 적용한다.

 

1) '외교통상부' 로고: '확대/축소'

2) '외교통상부' 도형: '내밀기', '오른쪽에서'

3) '독도는...' 도형: '확장',

4) 화살표: '내밀기', '위에서'

5) '제소에...' 도형: '확장'

 

 

* 모든 효과에 공통적으로 '이전 효과 다음에', '빠르게' 또는 '매우 빠르게' 적용

* '독도는...' 도형과 '제소에...' 도형에는 [애니메이션 창]을 통해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효과] 탭에서 '텍스트 애니메이션'은 '문자 단위로', [텍스트 애니메이션] 탭의 '텍스트 묶는 단위'를 '첫째 수준까지'로 한다.

 

 

 

12. 슬라이드 쇼를 통해 확인한다.

 

* 기사, 동영상 출처: MBC 뉴스. 독도 및 외교통상부 로고 출처: 네이버

 

* 마치며

뉴스에서는 보통 3~4개 정도의 차트나 다이어그램 등이 나온다. 오늘 함께 해본 독도 관련 뉴스는 그 가운데 파워포인트의 전형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 것도 좋지만 이것을 응용하여 자기만의 것으로 소화해낸다면 실무에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독도문제 국제사법재판소 제소 - [뉴스 속에서 건진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