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rezi

간단하게 끝내는 도형 편집 - 도형 편집 방법 [프레지 강좌_08]

간단하게 끝내는 도형 편집

- 도형 편집 방법 [프레지 강좌_08] -

 

 

프레지의 도형 편집은 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차이가 있다면 조절점은 크기를 조절할 뿐, 선의 조절점에서 곡선을 만들어주었던 기능은 없다. 다만 도형 스타일에 있어서 테두리선만 있는 것과 채우기가 되어 있는 것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 도형 삽입 및 편집 방법

도형을 삽입하는 방법은 앞서 포스팅했던 선 삽입처럼 [Insert] - [Shapes]를 클릭해도 되고 버블 메뉴 상에서 [Insert] 위에 붙어 있는 [Shapes]를 바로 클릭해도 된다.

 

1. 버블 메뉴의 [Shapes]를 클릭한다.

 

 

2. 세 번째에 있는 사각형을 클릭한다.

 

 

3.오른쪽 아래로 대각선을 그리며  적당한 크기로 사각형을 삽입한다.

 

 

4. 사각형이 삽입되면 아래에 있는 도형 스타일에서 두 번째 스타일을 클릭한다.

 

 

5. 네 번째에 있는 사각형을 클릭한다.

 

 

6. 사각형 오른쪽 편에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 하여 사각형과 같은 높이로 원을 삽입한다.

 

 

7. 위의 방법을 반복하여 삼각형을 삽입한다.

 

 

 

- 도형의 정렬 방법

도형이 2개 이상 삽입되면 위 아래, 또는 좌우가 맞는 것이 보기 좋다. 파워포인트 사용자라면 '가운데 맞춤', '중간 맞춤' 기능이라고 보면 정확하다. 일단 도형을 삽입한 후 다시 도형을 선택하면 지브라가 나타나고 중앙에 있는 손 모양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드래그 하면 이동이 가능하다. 키보드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방향키를 이용하여 이동해도 된다.

 

1. 가운데 원형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 지브라 중앙에 있는 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2. 위 아래로 조금씩 드래그 하면 왼쪽 사각형과의 사이 중앙에 점선이 나타나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놓는다.

 

 

 

[note] 도형에 있어서 조절점의 기능

선이나 화살표의 경우 세 개의 조절점이 화면에 표시되고 좌우에 있는 두개의 점은 길이를, 가운데 있는 점은 곡선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했다. 사각형과 원의 경우에는 4개의 점이, 삼각형에는 3개의 조절점이 표시된다. 도형에는 곡선을 만들어주는 기능은 없고 단순히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만 담당한다. 크기를 조절할 때에는 선택한 조절점의 방향으로만 크기가 조절된다. 때문에 사각형의 경우 직사각형을,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을 만들 수도 있다. 반면에 지브라의 크기 조절 기능은 가운데를 중심으로 도형의 비율을 유지한 채 크거나 작게 만들어 준다.

 

도형의 조절점과 도형 스타일

 

 

* 마치며

도형 편집을 하다보면 지브라와 조절점의 기능이 겹치는 것을 느낀다. 도형에도 선과 같이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좋지 않았을까? 아니면 적어도 타원을 만들거나 조절점을 자유자재로 움직여서 꼭 곡선은 아니더라도 약간의 변형이라도 가능했다면 아쉬움을 많이 달랠 수 있지 않았을까...

 

 

 

간단하게 끝내는 도형 편집 - 도형 편집 방법 [프레지 강좌_08]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