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rezi

보이지 않게 프레임 하다- 프레임 설정 방법3 [프레지 강좌_16]

보이지 않게 프레임 하다

- 프레임 설정 방법3 [프레지 강좌_16] -

 

 

괄호 프레임의 경우 하나의 슬라이드를 형성하는 동시에 쇼 모드에서도 그대로 화면에 나타난다. 이 괄호 프레임만 봐도 프레지에서 만들어진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걸 한 눈에 알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모든 프레임마다 이 괄호가 계속 나온다면 지루해 질 것이다. 때문에 프레임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되 쇼 모드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 바로 숨김 프레임(Hidden frame)이다. 또한 프레임에 들어 온 개체들은 자동으로 하나의 그룹이 된다. 그래서 프레임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회전하면 모든 개체가 하나처럼 움직이는 것이다. 하지만 프레임 내의 개체들 가운데 원하는 개체들만 따로 그룹으로 묶을 수도 있다.

 

 

- 숨김 프레임 적용 방법

숨김 프레임을 적용하는 방법은 괄호 프레임과 동일하다. 다만 프레임의 모양이 다르고 쇼 모드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1. 버블 메뉴에서 [Insert] - [Frame] - [Hidden frame](숨김 프레임)을 클릭한다.


 

2. 적당한 빈 공간에 프레임을 삽입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편집했던 pdf, ppt 파일 근처에 삽입하면 편집하기가 쉽다.)

 

 

 

 

3. 프레임에 삽입할 개체를 드래그 하여 프레임 안으로 이동한다. 

 

 

 

- 그룹화 하기

그룹화를 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채 그룹으로 묶을 개체들을 하나씩 클릭하거나 드래그 하면 된다. 물론 그룹화는 프레임 안에서만 되는 것이 아니라 프레지에 삽입된 모든 개체들에 해당하는 기능이다. 

 

1. 개체 가운데 하나를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른 채 그룹으로 묶어 줄 다른 개체(들)을 클릭한 다음 지브라에서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2. 선택한 개체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묶이며 이 때 지브라의 자물쇠 아이콘은 잠겨진 모양으로 바뀐다. 또한 선택한 개체들은 실선으로 표시가 되어 그룹화 되었음을 표시해준다.

 

 



3. 지브라를 이용해 크기를 조절하거나 회전하면 그룹화 된 개체들만 따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4. [Shift] 키를 누른 채 그룹으로 묶이지 않은 다른 개체들을 다 포함하도록 드래그 한다. 



5. 지브라의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룹화 한다. 



6. 선택한 개체들이 그룹으로 묶인다. 




[note] [Shift]의 배신

일반적으로  [Shift] 키는 처음과 끝을 선택하면 중간에 있는 모든 것이 선택된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에서 1번 슬라이드를 클릭하고  [Shift] 키를 누른 채 10번 슬라이드를 클릭하면 1번부터 10번 슬라이드까지 모든 슬라이드가 선택된다. 만약에 이 경우에  [Shift] 키 대신에 [Ctrl] 키를 누르면 1번과 10번만 선택된다. 

하지만 프레지에서  [Shift] 키는 좀 다르다. 키는  [Shift] 키를 누르지만 실제적인 기능은 [Ctrl] 키와 같다. 그래서 프레지에서 개체들을 한꺼번에 선택하기 위해 [Shift] 키를 누르면 낭패를 볼 수 있다. 때문에 따로 따로 떨어진 개체들을 선택할 때에는 [Shift] 키를, 한꺼번에 여러 개체들을 선택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채 드래그를 해야 한다. 



 

* 마치며

사용자들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괄호 프레임 보다는 숨김 프레임이 더 자주 사용된다. 이 때도 역시 4:3 비유율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보다 자세한 숨김 프레임에 관한 부분은 쇼 모드를 다룰 때 살펴보기로 한다. 일단 지금까지 프레임의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이지 않게 프레임 하다- 프레임 설정 방법3 [프레지 강좌_16]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