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resentation

[뉴스에서 건진 파워포인트 노하우] '한국 성인 독서율' 차트 만들기

"1~2만 원 남짓한 금액을 투자하여

1~20년 동안 응축해 온 관련 전문가의 소중한 지식을

1~2시간 안에 터득할 수 있는 유일한 비결은 무엇일까?

깊게 고민할 필요도 없다. 답은 바로 '독서'다."

 

- 창의력은 밥이다(김광희, 2011, 넥서스BIZ) p.61 - 

 

[뉴스에서 건진 파워포인트 노하우] '한국 성인 독서율' 차트 만들기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어른의 연평균 독서량은 10.8권이라고 한다. 단순하게 계산을 해봐도 일년에 한 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말이다. 청소년들의 연간독서량은 더 심각하다. 0.8권. 이런 가운데 한국 성인 독서율이 갈수록 떨어진다는 기사가 나왔다. 안타까운 현실이다. 하긴, 전철이나 길거리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손에는 책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대부분 스마트폰이 들려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으로 책을 읽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DMB를 보거나 만화, 인터넷뉴스, 게임 등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걸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렇게 시간을 그냥 흘러보내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텐데...

 

이 뉴스를 보다가 독특한 차트가 나와서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보았다. 아이디어만 응용을 했고 자세한 디자인은 간단히 처리했다. 하지만 얼마든지 비슷하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이번 작업의 핵심은 클립아트를 삽입한 후 그리기 개체로 변환하고 그룹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핵심적인 과정 중심으로 따라하기를 구성해 보았다.

 

 

 

 1.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한다.

 

2. 높이 1cm, 너비 12cm 크기로 직사각형을 삽입한 후 '흰색, 배경1, 5% 더 어둡게'를 적용한다.

 

3. 사다리꼴을 삽입한 후 그림과 같이 회색의 그라데이션을 적용한다.

 

4. [삽입]-[클립아트]를 클릭하고 'book'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한 후 그림과 같은 클립아트를 삽입한다.

 

5. 책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삽입한 클립아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그룹]-[그룹 해제]를 선택한다.

 

6.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예'를 클릭한다.

 

7. 다시한번  삽입한 클립아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그룹]-[그룹 해제]를 선택한다.

 

8. 하나의 그림이 수십개의 개체로 분리되면 슬라이드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모든 선택을 해제한다.

 

9. 맨 위의 책 이미지를 제외한 나머지 개체들을 하나하나 클릭하여 삭제한다.

 

10. 남은 책 이미지를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이용, [그룹]-[그룹]을 클릭하여 다시 그룹화 한다.

 

11. 책 이미지를 5개 더 복사하여 정렬한 후 [그리기 도구]-[서식]의 '맞춤'에서 '세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적용한다.

 

12. 이어서 [그리기 도구]-[서식]의 '맞춤'에서 '가운데 정렬'을 적용한다.

 

13. 맨 아래 책 이미지에 [그리기 도구]-[서식]의 '도형 효과'에서 '그림자'-'원근감 대각선 오른쪽 아래'를 적용한다.

 

14. 6개의 책 이미지를 아래 그림과 같이 복사한 후 아래에 있는 4개의 책 이미지만 남기고 위의 2개 이미지는 삭제한다.

 

15. [삽입]-[도형]에서 '아래쪽 화살표'를 그림과 같이 삽입한 후, '보통 효과 - 빨강, 강조2'를 적용한다.

 

16.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를 각각 삽입한 후, 도형에 그림자를 적용하고 적당한 배경그림을 삽입하면 슬라이드가 완성된다.

 

 

* 참고 사항

- 배경화면은 네이버에서 '교보문고'로 검색하여 적절한 이미지를 삽입함(출처:http://blog.naver.com/mi2046)

- 배경이미지에는 [그림 도구]-[서식] 탭에서 '희미하게' 효과를 적용

- 책 이미지는 원본 화면에서처럼 지그재그 형태로 정렬해도 좋음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