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성공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실제적 지침서 - 「두려워하지마, 닥치면 다해!」(안세연) 리뷰

 성공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실제적 지침서

- 「두려워하지마, 닥치면 다해!」(안세연) 리뷰 -

 

 


두려워하지 마 닥치면 다 해

저자
안세연 지음
출판사
매일경제신문사 | 2013-01-10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닥치면 다해』는 막다른 골목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선 한 여...
가격비교

오래 전에 한 공중파 방송에서 <성공시대>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이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다루었는데 놓치지 않고 챙겨 봤던 것으로 기억한다. 최근에 다른 방송국에서 비슷한 이름의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성공을 갈망하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나도 그들처럼 되고 싶다'는 단순한 소망에서 '나도 그들처럼 될 수 있다'는 희망과 가능성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렇게도 많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성공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고 관련 도서들이 끊임없이 출간되어 나오는 것 같다. 나 역시 그러한 이야기들에 귀를 많이 기울이는 편이다. 내 서재에는 그러한 이들의 자서전들을 모아놓은 칸이 따로 있을 정도다. 그곳에 또 한권의 책이 추가되었다. 제목만 봐도 자신감이 생기는 책, 두려워하지마, 닥치면 다해!」(안세연). 어떤 이야기들이 담겨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두려워하지마, 닥치면 다해!」(안세연, 매일경제신문사, 219쪽, 2013)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 PART 1 당당하게 맞서 싸워라

책의 시작은 뜻하지 않은 화재로 인해 모든 것을 송두리째 빼앗긴 처참한 현실로부터 시작한다. 결국 그 모든 것을 이기고 이런 책까지 펴냈으니 오히려 그러한 출발이 성공을 더 돋보이게 한다. 이어서 쉬지않고 이어지는 여러 가지 나쁜 일들을 헤치고 굳건하게 살아남은 저자의 이야기들. 마치 영화 <다이하드>처럼 쓰러질 듯 결코 넘어지지 않는 모습이 이 후에 펼쳐질 성공담을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 PART 2 끈질기게 도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어머니를 비롯한 가정사가 펼쳐진다. 경제적으로 힘들고 육체적으로 병약했지만 굳건하게 가정을 지켜오신 어머니에 대한 추억과 교육철학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오늘날의 자신의 모습이 어디에서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한다. 결혼 후 시작한 건강식품 가게를 비롯하여 고시원 사업을 시작하면서 겪게 된 어려운 시절과 그 안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는 저자의 모습이 생생하게 소개되고 있다.

 

:: PART 3 성공하고 싶다면 변화를 즐겨라

이어지는 주제는 '변화'다. 세계 정세 속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SNS 등 급변하는 인터넷 환경 등을 예로 들면서 어렵다고 두려워하거나 피하지만 말고 직접 부딪칠 때 성공을 맛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자신이 직접 공사 일부를 담당했던 일, 이전에 했던 일에 얽매여 현재의 모습에 순응하지 못하는 사람들, 꿈은 있으되 행동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언급하면서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늘 행동하는 삶을 살 것을 힘주어 말하고 있다.

 

:: PART 4 따라만 해도 미래가 보장되는 인생의 지혜

어려운 시절, 자신이 재기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사람이었음을 저자는 강조한다. 역에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긍정을 넘어선 '초긍정'의 마인드를 가질 것, 기회를 얻기 위해 생각을 바꿀 것 등을 독자들에게 선포한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흐트러지지 않는 프로가 되어야 하며 철저한 건강관리, 자기관리를 통해 스스로를 가꾸어 나갈 것을 반복해서 말해주고 있다.

 

:: PART 5 우연한 성공은 없다

성공이라는 것은 투자와 노력이 없으면 안된다고 말하는 저자는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고 한다. 상황이 어려울 수록 더욱 노력하며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사람에게 길은 열린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지원 등 여러 정보들에 귀를 기울이고 할부거래는 절대로 하지 말 것 등을 당부하면서 자신이 그동안 경험했던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공개한다.

 

:: PART 6 제2의 인생, 세계를 꿈꾸는 여자

비록 화재와 사기 등 쉴 새 없이 계속되는 악재들을 모두 극복하고 현재의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시킨 저자는 '세계'라는 보다 큰 꿈을 꾸라고 말한다. 모두가 힘들어 하는 불경기일 때에라도 반드시 기회는 있으며 그때마다 주어지는 선택의 순간에 망설이지 말고 기회를 포착하라는 이야기도 빼놓지 않고 있다. 이와 더불어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 지금이라도 포기하지 말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저자의 지론으로 이 책은 결론을 맺는다.

 

 

 

아쉬운 점들

 

- 계속되는 강한 톤의 아쉬움

책의 머리말을 읽으면서부터 고개를 약간 갸우뚱 하게 되었다. 많은 고난과 역경을 이기고 중견기업 CEO로 우뚝 선 한 여성기업가의 이야기를 다룬 것이라 강인한 정신력이 있을 것이라 짐작은 되었다. 하지만 이 정도로 강한 톤일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그렇다고 상스러운 말이나 거친 말을 사용했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그러나 제목에서부터 '깡다구' 등의 표현이 들어 있는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느낌은 받았다.

 

그런데 계속 강한 톤으로 책 전체의 흐름이 가다 보니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어린 시절의 이야기도 , 애틋한 가족의 사랑도 느껴지지만 전반적으로 저자가 고생한 순간순간이 그대로 전해져 온다. 생생하게 살아있는 표현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인생의 밑바닥까지 맛보았던 그 상황에 마치 내가 함께 하는 듯한 느낌이다. 그것이 나쁘거나 싫은 것이 아니라 책 전반을 이끌고 가기에는 좀 버겁다는 의미다. 조금만 부드럽게 다듬었다면 훨씬 좋은 느낌이었을 것 같다.

 

- 이미지와 자료의 아쉬움

저자는 직접 발로 뛰며 자신의 사업을 일군 입지전적인 인물 가운데 한 명이다. 그런 저자가 그동안 쌓아왔을 내공은 말 그대로 엄청날 것이다. 그 노하우들이 군데군데 적혀 있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따로 설명해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창업과 관련된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표나 차트 등으로 정리가 되었다면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단순히 저자의 무용담을 흥미진진하게 듣기 위해서 책을 집어든 것은 아니라고 본다. 

 

예를 들어 2012년 2월 신용보증기금의 창업스쿨에 대한 <한국금융신문>의 기사 내용을 발췌 한 것 말고는 그 어떤 자료도, 그림도 없다. 이 책의 독자라면 (주)이든비즈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그렇게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랑하는 비즈니스센터의 내부가 궁금해질 것이다. 그런데 저자가 운영하는 회사인 (주)이든비즈의 홈페이지 주소 하나 보이지 않는다.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저자 안세연 대표가 운영하는 '(주)이든비즈'의 홈페이지(http://ibeez.co.kr/) 초기화면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 도망치고 뒤로 숨는다고 해서 해결되는 일은 없다. 차라리 정면 승부를 하는 것이 훨씬 빠른 해결책이 될 때가 더 많다. _p.72

 

- 희망이 안 보이는 이유는 당신이 보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_p.135

 

- 빌게이츠는 "변화를 준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했다. 'change'의 'g'를 'c'로 바꾸면 된다. 기회는 언제나 당신편이고 성공도 당신 편이다. _p.174

 

 

 

마치며

많은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고 듣고 또 읽지만 그런 삶을 자신에게 제대로 적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이야기들은 사람들에게 절망 가운데에서 일어날 힘을 주고 성공의 자리에 이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는 사실만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이 책과 저자는 그 자체로서의 소임을 충분히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지금이라도 집을 나서면 바로 옆집에서 문을 열고 나와 마주칠 것만 같은 평범한 한국의 아줌마였던 저자가 중견기업을 이끌어가는 CEO로 변신한 과정을 읽고 있노라면 나도 안타깝고 함께 속상해진다. 그만큼 현실감이 뛰어난 책이다. 물론 그 부분이 너무 강렬해서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관련 자료들이 조금 더 소개되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안세연 대표가 걸어온 지난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일은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적잖은 힘이 될 것이다. 

 

 

 

 

성공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실제적 지침서 - 「두려워하지마, 닥치면 다해!」(안세연) 리뷰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