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 Tech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협업 방법 - 구글 크롬을 만나다(10)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협업 방법

- 구글 크롬을 만나다(10) -

 

 

오피스 프로그램을 통해 문서를 작성한 후, 그 문서를 같이 보아야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경우 이메일로 주고받으면 별 문제는 없다. 하지만 수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문제가 다르다. 누가 어느 부분을 수정했는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중요한 내용의 경우 서로 같은 자리에서 보면서 수정하면 되지만 퇴근 후나 서로 먼 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그것도 불가능하다. 그럴 때 Google 문서도구의 협업 기능을 활용하면 딱이다.

 

문서를 작성한 사람이 문서를 같이 보고 수정할 사람을 이메일 등으로 초청하면 문서를 같이 볼 수 있을뿐만 아니라 동시에 수정할 수도 있다. 이때 누가 그 문서를 수정하고 있는지 커서가 움직일 때마다 상대방의 이름이 표시되어 쉽게 알 수 있다. 실제로 얼마 전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에서 그룹콜을 하면서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동시에 이 협업 기능을 통해 문서를 수정해본 결과 아주 탁월한 원격회의가 가능했다. 문서공유 및 협업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문서공유 및 협업 방법 

 

1. 구글 크롬을 실행한 후, 초기화면에서 [Google 문서도구]를 클릭한다.

 

 

2. 문서를 작성한 후, [공유] 단추를 클릭한다.

 

 

3. '공유 이전 이름' 창이 나타나면 입력창에 문서의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 단추를 클릭한다.

 

 

4. '친구 추가' 아래에 있는 입력창에 문서를 같이 보고 편집할(협업 할)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공유 및 저장] 단추를 클릭한다.

 

 

5. 더 추가할 사람이 있을 경우 4번을 반복하고 추가가 다 되었으면 [완료] 단추를 클릭한다.

 

 

6. 협업할 상대방은 이메일을 열고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협업'이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클릭한다.

 

 

7. 이메일을 연 후,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협업'을 클릭한다.

 

 

8. 문서를 작성하여 공유를 신청한 사람과 초대받은 두 사람이 동시에 하나의 문서를 같이 보면서 동시에 편집도 가능하다. 이 때 편집하는 상대방의 커서 주변에 상대방의 이름이 표시된다.

 

 

 


 

 

Google 문서도구를 통한 협업 방법 - 구글 크롬을 만나다(10)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