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 Tech

설문조사, 구글 양식 하나면 OK! - 구글 크롬을 만나다(12)

 설문조사, 구글 양식 하나면 OK!

- 구글 크롬을 만나다(12) -

 

 

최근 나름 열심히 활동 중인 까페에서 서평단을 신청할 일이 있었다. 이전에는 댓글로 간단한 프로필을 적는 형식을 취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까페가 비슷했다. 그런데 그 까페는 얼마 전부터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서평신청 단추를 클릭하면 새 페이지가 열리는데 일종의 설문지 같은 페이지였다. 구글 양식을 활용한 설문지였다. 보기에도 깔끔했을뿐만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도 단추만 누르거나 양식에 따라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고 실수할 염려도 없었다.

 

최근 여러 사이트에서 구글 양식을 활용하여 회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유도하는 일이 많아졌다. 구글의 손이 안 닿는 곳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어쩌겠는가. 편리하고 유익한 걸.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물론이고 구글 독스를 통한 문서작성, 문서작성 협업기능은 물론 스마트폰과의 완벽한 연동에 이르기까지 흠잡을 곳이 없을 정도다. 다만 정보유출에 관한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양식을 통한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구글 양식으로 설문조사하기

 

1.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들기] 단추를 클릭한 후 '양식'을 선택한다.

 

 

 

2. '제목 및 테마 선택' 창에서 '제목' 창에 설문조사 제목을 입력하고 테마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여기에서는 '기본'을 선택했다).

 

 

 

3. '질문 제목' 창에 질문 내용을 입력하고 아래 항목을 입력한다. '옵션을 추가하려면 클릭'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창을 클릭하면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4. 첫 번째 질문이 완성되고 두 번째 질문을 작성하기 위해 '항목 추가' 옆 단추를 클릭한 후 '목록에서 선택'을 선택한다.

 

 

 

5. '질문 유형'의 '목록에서 선택'을 클릭한 후, '단락 텍스트'를 선택한다.

 

 

 

6. '질문 제목' 창에 질문 제목을 입력한 후, [완료] 단추를 클릭한다.

 

 

 

7. 모든 질문을 다 작성했으면 [양식 보내기] 단추를 클릭한다.

 

 

 

8. '양식 보내기' 창이 나타나면 '이메일로 양식 보내기' 창에 보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보내기] 단추를 클릭한다.

 

 

 

9.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설문지가 전송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설문지에 응답한 후, [보내기] 단추를 클릭하면 응답내용을 구글 드라이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문조사, 구글 양식 하나면 OK! - 구글 크롬을 만나다(12)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