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성공에 날개를 달아주는 제목만들기 비법 -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나카야마 마코토) 리뷰 -

성공에 날개를 달아주는 제목만들기 비법

-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나카야마 마코토) 리뷰 -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

저자
나카야마 마코토 지음
출판사
끌리는책 | 2013-06-2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는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
가격비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분량 대비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은 다름아닌 제목이다. 포스팅한 글의 내용을 한 마디로 압축할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사람들이 읽고 싶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목을 정할 때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마치 카피라이터라도 된 양 이렇게도 적었다가 저렇게도 적었다가 하기를 여러 번 반복하기도 한다. 그래도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제목이다.

 

그렇다면 글의 내용을 함축하면서도 사람들의 이목을 단번에 집중시킬 수 있는 제목을 만드는 비결은 무엇일까? 그런 물음에 정확한 답을 제시해주는 책 한 권이 나왔다.

 

「제목만들기 12가지 법칙」(나카야마 마코토).

 

그동안 글을 쓰고 책을 내는 방법들에 대해서는 여러 권의 책들이 나왔지만 제목만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은 이 책이 처음(물론 이전에 나온 책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내가 접한 것이 처음이라는 말)이다. 이토록 특정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량이 적은 편도 아니다. 자신을 '제목교 신도'라고 표현할 정도로 제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저자의 주장과 제목 만들기 비법은 과연 무엇일까?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나카야마 마코토, 끌리는 책, 200쪽, 2013)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이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4장은 아오야마 하나코와 나카야마 마코토의 제목에 관한 대담이, 마지막 5장에는 '파워 블로거의 제목 만들기 비결'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기도 하다. 대담 같은 내용은 보통 책의 뒷부분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특이하게 중간에 배치한 점이 눈에 띈다. 또한 머리말이나 감사의 말이 전혀 없이 바로 본문으로 시작해서 본문으로 끝을 맺는다.

 

 

(출처: 인터파크 도서)

 

 

:: 1장 '순간에 시선을 사로잡는 제목'으로 승부를 걸어라

'순간에 시선을 사로잡는 제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저자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한다. 천편일률적인 제목이 아닌 보는 이로 하여금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드는 제목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떤 역할을 해내는지 생생하고도 위트있는 문장으로 잘 그려내고 있다. 잘 만든 제목 하나가 돈 되는 일거리를 몰고 오고 비싼 견적도 통과되는 기술, 보는 순간 열어 보게 만드는 이메일 제목 만들기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제목 만들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 2장 '단번에 마음을 얻는 제목'이 선택받는다

사람들에게 선택받는 '단번에 마음을 움직이는 제목'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읽는 사람이 원하는 제목, 호기심과 기대감이 가득 담긴 제목, '이익'이 명쾌하게 제시된 제목,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단어를 찾는 방법 등 실질적이고도 효과적인 다양한 제목 만들기 비법들이 소개된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제목을 만드는 사람이 원하고 좋아하는 제목이 아닌 그 글을 보는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 볼 것을 강조한다.

 

:: 3장 '대박'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대박'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이 소개된다. 제목의 달인답게 각 법칙마다 '상대를 설득하는 제목', '현실감 있는 메시지를 담은 제목' 등 부제를 달아 첫 장부터 확실하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흥미를 유발하고 상식을 비틀고 궁금증을 일으키는 것을 넘어 놀랄 만한 거짓말을 하라고까지 강조하는 저자의 놀라운 12가지 법칙들이 신선하다.

 

:: 4장 제목에 정해진 '틀'은 없다

저자인 나코야마 마코토와 아오야마 하나코의 대담을 수록했다. 이 대담을 통해 저자는 제목에는 정해진 틀은 없으며 제목으로 흥미를 끌면 사소한 문제는 상대가 어떻게든 조정해준다고 말한다. 또한 제목을 먼저 생각하면 축이 흔들리지 않으며 '관점 이동', '키워드', '상대가 이해를 원하느냐 놀라움을 원하느냐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 등 '제목 만들기의 세 가지 포인트'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5장 제목 덕분에 사람이 몰리고, 비즈니스도 승승장구 - 파워 블로거의 제목 만들기 비결

블로그에 매일 글을 올리는 저자가 자신을 비롯한 소위 '아메블로 7현인'이라 부르는 파워블로거들의 '강력한 블로그 제목' 만들기에 대한 비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다. 여성 경영자, 베스트셀러 작가, 명함 컨설턴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파워블로거들의 '이론'과 '감성'의 융합, 강렬한 타기팅 파워, 단순하면서도 힘이 있는 제목 등 실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여러 제목들에 대해 소개한다.  

 

 

(출처: 인터파크 도서)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제목은 모든 문장의 첫 번째 줄이다!' _p.11

 

"첫 번째 줄의 문장은 두 번째 줄을 읽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_p.11

 

강렬한 제목 한 줄에서 모든 비즈니스가 시작된다 _p.10

 

제목의 적정한 길이는 '필요한 것을 전부 담았을 때의 글자 수' _p.30

 

사람은 손해 볼 것을 아는 일에 머리나 시간, 체력을 쓰지 않는다. _p.53

 

 

사람은 긴급성에 매우 약하다. 확실히 수긍할 수 있는 이유만 있다면 다소의 리스크가 있어도 서둘러 행동한다. _p.74

 

'사람은 보지 말라고 하면 더 엿보고 싶어진다!' _p.89

 

어색함을 사람을 끌어당긴다. _p.96

 

"거짓말도 크게 하면 사실이 된다!" _p.103

 

사람은 '이유'가 없으면 행동하지 않는다. _p.127

 

비상식은 환영받지 못한다. 그러나 상식의 의표를 찌르는, 가벼운 놀라움을 주는, 상식을 살짝 비트는 재치 있는 접근은 환영받는다._p.134

 

사람은 '새로운 것'에 모여든다. _p.142

 

"기획서는 편지를 쓴다는 생각으로 써라" _p.158

 

(출처: 인터파크 도서)

 

 

마치며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이 책은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제목. 만약에 다른 제목이었다면 이 책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그 힘이 제목의 달인인 저자의 노하우가 함축된 제목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제목, 책을 집어들게 만들고 계약을 성사시키게 하는 마성의 매력을 지닌 제목을 만드는 비법들이 다양한 형식으로 소개된 실용적인 책이다.  

 

특히 마지막 5장의 '파워 블로거의 제목 만들기 비결'은 말 그대로 파워 블로거로 한 단계 성장하고 싶은 블로거는 물론이고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된다. '3장 '대박'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은 말할 것도 없이 큰 도움이 된다. 3장 서두에는 이 12가지 법칙을 2페이지에 걸쳐 큰 글씨로 배치한 후 '복사해서 책상 위에 붙이고, 제목 회의 전에 활용하세요!'라는 설명을 달아놓았다. 재치있는 아이디어다.

 

 

전체적인 내용은 회사에서 제안서나 기획안, 견적서 등을 제출할 때 읽는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켜 계약을 성사시키는 상황에 대한 묘사가 많다. 때문에 글을 쓰는 사람이나 블로거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라 회사원이나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도 상당히 유익한 내용이다. 내용 자체도 중요하지만 제목 한 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중요한 비즈니스가 성서되고 안되고의 여부가 결정될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이 책은 그들에게 보물과도 책이 될 것이다.

 

(출처: 인터파크 도서)

 

  


 

 

성공에 날개를 달아주는 제목만들기 비법 -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나카야마 마코토) 리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