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ize the day!/득템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3) 활용편: 파일 전송 방법

모비즌을 통한 PC와 스마트폰 간 파일 전송 방법

-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3) 활용편: 파일 전송 방법 -

 

PC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파일을 주고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스마트폰의 경우 Kies air를 사용할 수 있고 N드라이브나 Ucloud를 활용할 수도 있다. 동영상의 경우 곰박스도 유용하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모비즌만큼 직관적이고 편리한 방법은 없을 것 같다. 마치 Windows 탐색기에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 하는 것과 같이 파일을 전송하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비즌을 통해 PC와 스마트폰 간 파일 전송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 스마트폰에서 PC 파일 전송

 

1. 모비즌이 실행된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메뉴바를 클릭한 후 파일송수신 아이콘을 클릭한다.

 

 

2. PC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폴더를 더블 클릭한다.

 

 

3.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4. 윈도우 탐색기의 특정 폴더나 바탕화면 등으로 선택한 파일을 드래그한다.

 

 

5. 파일 전송이 완료된다.

 

 

6. PC로 복사완료되었다는 창이 나타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 PC에서스마트폰으로 파일 전송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에서 PC로 전송하는 방법의 반대로 하면 된다. Windows 탐색기 등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모비즌 실행화면으로 드래그 앤 드랍 하면 된다. 왠만한 문서파일은 바로 전송이 되며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거의 바로 전송이 완료된다. 

 

- 동영상 전송속도 비교

동영상의 경우 모비즌을 통해 1.4G의 영화 한편을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대략 11분30초 정도가 소요되었다. 물론 이같은 수치는 컴퓨터 사양, WiFi환경, 멀티태스킹 여부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것이다. 참고로 테스트에 사용된 PC는 i7 3.4GHz, 8G RAM, HDD 1TB이며, 10개의 브라우저와 1개의 문서작성과 인터넷 실시간방송을 시청 중이었다.

 

그런데 이 속도가 얼마나 빠른 건지 느린 건지 가늠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먼저는 곰박스의 속도가 궁금해졌다. 같은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한 결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데 7분10초가 소요되었다. 모비즌보다 약 1.6배 정도 빠른 속도이다. 다음으로는 Kies air. 이 경우 12분30초 가량이 소요되어 세 개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속도가 느렸다.

 

다른 방법이 더 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살펴본 세 가지의 프로그램을 비교해본다면 동영상을 옮길 때에는 곰박스가 가장 편리하고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동영상을 제외한 다른 파일들을 전송하고자 할 때에는 모비즌이 속도나 편리성 면에서 가장 낫다고 볼 수 있다. Kies air는 로딩시간이나 인터페이스가 다소 불편하다.

 

 

* 총평

파일전송 시간에 있어서 모비즌은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무엇보다도 PC를 다루듯 편리하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꼽힌다. 다른 방법을 통하여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지만 속도나 편리성 등 전체적인 면에서 볼 때 모비즌의 손을 들어줄만 하다. 다만 동영상을 주로 전송하는 경우라면 모비즌 보다는 곰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