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삼성의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송재용 외) 리뷰 -

삼성의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송재용 외) 리뷰 -

 

 


Samsung Way 삼성 웨이

저자
송재용, 이경묵 지음
출판사
21세기북스 | 2013-06-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전 세계 기업과 학자들이 궁금해 하는 삼성 경영의 모든 것!『삼...
가격비교

 

'갤럭시'

이젠 이 단어를 이야기 하면 다른 어떤 제품보다도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를 떠올리게 된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그렇다 해도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그 이름 뒤에는 항상 '삼성(Samsung)'이라는 단어가 바늘과 실처럼 같이 떠오르게 마련이다. 

 

업무 차 해외에 나갈 때면 공항이나 대도시의 큰 빌딩의 광고판을 장식하고 있는 삼성의 로고는 알게 모르게 내 안에 뿌듯함과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게 만든다. 이제 삼성은 한 기업으로서가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전 세계적으로도 그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소니, 도시바, 파나소닉 제품을 최고로 여기던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이제 삼성은 그들을 2류로 여기게 만들만큼 탁월한 제품을 생산해내는 글로벌 기업으로 각인되었다.

 

무엇일까, 그 비결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일본 기업들을 차례로 무너뜨린 삼성의 전략과 성공비결,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또 무엇일까. 그에 대한 명쾌한 답이 국내 최고 경영학자 2명에 의해 제시되었다. 10년에 걸쳐 20년 삼성의 신경영혁신 이후의 도약에 대한 모든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가 한 권의 책으로 집약되었다. 그 책은 바로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송재용 외).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공을 넘어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으로 거듭난 삼성의 그 비밀이 궁금하다.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송재용 외, 21세기북스, 408쪽, 2013)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이 책은 PART 1 신경영 20년과 삼성 웨이의 탄생, PART 2 삼성 웨이, 진화하다, PART 3 삼성, 어떻게 성공하였는가?, PART 4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과 삼성 웨이의 미래 등 네 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두 명의 저자가 삼성의 주요 경영진과 인터뷰를 포함하여 10년에 걸친 연구가 이 한 권의 책에 모두 담겨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저자들이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하여 기술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각 PART 도입부분에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요약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을 참고하여 각 PART 별로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살펴본다.

 

 

 

 

(출처: 교보문고)

 

 

:: PART 1 신경영 20년과 삼성 웨이의 탄생

PART1에서는 저자들이 '삼성 웨이'라고 이름 붙인 삼성식 경영을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삼성의 성장과 변신 과정을 살펴본다. 'CHAPTER 1. 왜 삼성 웨이인가'에서는 2000년대 들어 삼성이 보여주고 있는 놀라운 경영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그 근원이 되는 삼성 웨이에내재된 '3대 패러독스'를 규정했다. 이러한 삼성 웨이의 3대 패러독스를 중심으로 삼성 경쟁력의 원천을 심층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주장한다.  

'CHAPTER 2. 삼성, 어떻게 일류기업이 되었는가?'에서는 삼성의 성장과 변신 과정을 고찰한다. 삼성의 창업 이후 현 시점까지의 역사를 개관하고, 양적 팽창에 치중하던 삼성을 질적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변신하게 만든 신경영 혁신과 그 이후 20년간에 걸친 삼성의 변화와 도약 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 PART 2 삼성 웨이, 진화하다

'CHAPTER 3. 삼성 웨이의 구심점, 리더십과 지배구조'에서는 삼성의 경영시스템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과 그룹 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미래전략실의 역할을 분석한 후, 소유경영과 전문경영을 조화시킨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CHAPTER 4. 삼성식 경영시스템의 진화'에서는 경영전략, 인재경영, 경영관리, 가치와 문화가 신경영 혁신 이후 어떻게 바뀌었고, 현재는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를 기술했다.  

 

:: PART 3 삼성, 어떻게 성공하였는가?

PART3에서는 삼성이 초일류기업으로 부상하는 데 있어 견인차 역할을 한 삼성의 핵심역량 중 특히 동태적 역량에 대해 분석해본다. 삼성이 신경영 혁신 이후 '질적 도약을 통한 초일류기업'이라는 전략적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반도체, 휴대폰, TV, 디스플레이 패널 등 전자산업에서 창출해온 동태적 핵심역량은 '스피드 창출역량', '복합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역량', '진화적 혁신역량' 등 크게 세 가지로 규정할 수 있다.

이에 PART3에서는 자원기반 이론 및 보다 진화된 형태로서 동태적 역량 이론을 적용하여 'CHAPTER 5. 삼성의 성공요인 I : 스피드 창출역량', 'CHAPTER 6. 삼성의 성공요인 II : 복합화 시너지 창출역량', 'CHAPTER 7. 삼성의 성공요인 III : 진화적 혁신역량' 등으로 나누어 삼성이 확보한 3대 동태적 핵심역량의 구체적인 형태 및 구현 매커니즘에 대해 하나씩 심층분석해보기로 한다. 

 

:: PART 4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과 삼성 웨이의 미래

마지막 PART4에서는 삼성 웨이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재조명하고, 삼성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언한다. 'CHAPTER 8. 경쟁적 협력시스템과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에서는 삼성 웨이의 가장 중요한 작동원리인 삼성식 경쟁적 협력에 대해 분석하고, 삼성에서 삼성 웨이의 근간인 3대 경영 패러독스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를 설명한다. 'CHAPTER 9 삼성 웨이의 미래'에서는 삼성 웨이의 지속가능성을 분석하고, 글로벌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삼성이 풀어야 할 과제를 제시한다.  

 

 

 

 

(출처: 교보문고)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과거에는 규격에 맞는 모범적 경영방법이 존재한다고 믿었지만 오늘날의 일류기업은 이런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털어버리고 상황에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스타일을 채택한다. 즉 '일본식', '미국식' 또는 '유럽식'으로 경영스타일을 구분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모든 기업이 제각기 고유의 경영스타일을 가지게 될 미래의 경영이란 전통적인 경영학에 대한 반란을 의미한다." _p.33

 

"기업은 시장에서 매일매일 끊임없이 고객의 심판을 받기 때문에 고객을 소중히 생각하고 무서워할 줄 알아야 한다. 고객의 소리를 들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다." _p.79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_p.115

 

"미래는 먼저 개척하고 도전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쉬지 않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남보다 먼저 기회를 포착해내는 통찰력과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기회선점을 노리는 '전략의 삼성'이 곧 이에 대한 해답이다. 전략적 사고와 기회선점의 진취적 자세로 한정된 자원을 효율 높게 활용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_p.131

 

"이제 사업도 상품도 넘버 원 아니면 온리 원이 되어야 살아남는다. 과거에는 선진제품을 입수해서 베끼는 2등 전략이 통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2등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_p.187

 

"나는 일생을 통해 업무시간 중 80%는 인재를 모으고 교육시키는 데 사용했다." _p.190

 

"21세기 경쟁력의 핵심은 복합화에 있다.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인프라, 시설, 기능, 기술이나 소프트를 효과적으로 결합시켜 유기적인 상승효과를 내게 하여 경쟁력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복합화다." _p.234

 

"프로 산악인들도 에베레스트산 같은 고봉에 오를 때면 고산병으로 숨이 막히고 코피가 흐르는 고통을 겪지 않으면 안 되듯이, 세계 일류의 자리는 그만큼 험난한 길을 요구한다." _p.377

 

 

(출처: 교보문고)

 

 

마치며

 

'웨이(Way)': 

'한 기업이 독특한 경영방식을 활용하여 장기간에 걸쳐 높은 성과를 낼 때 연구자들은 경의를 표하는 차원에서 해당 기업의 경영방식 및 시스템을 이르는 말'이다. 그렇다면 '삼성 웨이'라는 말을 사용했다는 것은 연구자들이 경의를 표할만큼 삼성이 장기간에 걸쳐 높은 성과를 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 정도로 우수한 기업인 삼성에 대해 학적으로 깊이있게 접근한 책은 별로 없는 이 시점에서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이 주는 의미는 각별하다.

 

무엇보다 저자들의 경력이 이 책의 수준을 반증한다.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인 두 교수는 한국 대학 교수 최초로 세계 최고 권위의 경영 저널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논물을 게재하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다수의 논문과 책을 집필한 두 저자의 노하우와 경영학 전문가로서의 뛰어난 통찰력이 돋보인다. 삼성에서 먼저 연구를 의뢰할 정도라면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다.

 

보통은 소설이나 에세이를 읽을 때 막힘없이 술술 읽어 내려간다. 이런 류의 경제경영서는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주의깊게 읽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 책은 읽는 내내 박진감이 넘친다.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난 삼성의 성공스토리가 꽤나 흥미진진하다. 언론을 통해서 알려진 이야기들보다는 숨겨진, 또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그들의 비밀들이 국내 최고 경영학 전문가들에 의해 하나씩 벗겨지는 재미 또한 솔솔하다.

 

책 중간중간 삽입된 다양한 표와 차트 등 자료 이미지들도 간략하지만 핵심적인 사항들은 빼놓지 않고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PART - CHAPTER - 소제목으로 이루어진 짜임새 있는 구성과 군더더기 없는 필체도 꽤나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다. 영어를 번역해 놓은 듯한 전문용어들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경영학도나 사업을 하고 있고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라면 필히 읽어야 할 책이다. 일반 독자들에게 있어서도 삼성에 대해 그저 막연하게 아는 것이 아니라 30분 정도는 깊이 있게 이야기하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이건희', '삼성'이라는 단어들이 책 표지에 찍혀 있는 책들은 많다. 하지만 막연하게 동경하게 만드는 책이 아닌 삼성의 속내를 제대로 알려주는 책을 원한다면 이 책이 단연 최고다.

  

(출처: 교보문고)

 

 

 


 

 

 

삼성의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 「이건희 경영학 SAMSUNG WAY」(송재용 외) 리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