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서평단&이벤트

생각의 재구성




<도서정보>

글 : 마리아코니코바

정가 : 15,000원

분량 : 360쪽

출간일 : 2013.08.26 

 

<책소개>  

“당신의 문제, 셜록 홈스라면 어떻게 해결할까?”

일과 일상의 문제를 가장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한 셜록 홈스식 사고 전략!

삶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는 데 세기의 명탐정 셜록 홈스의 탁월한 사고능력을 끌어올 수는 없을까? 하버드대 심리학자 마리아 코니코바는 코난 도일의 저서에 등장하는 셜록 홈스의 사고과정을 현대 신경과학과 심리학을 바탕으로 분석하며 그의 뛰어난 사고능력을 활용해볼 것을 제안한다. 과연 이 허구의 인물은 우리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 가능한 모델일까? 이러한 의문에 저자는 셜록 홈스를 창작해낸 코난 도일과 셜록 홈스의 모델인 외과의사 조셉 벨이 실존 인물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셜록 홈스는 허구의 인물이지만 그의 철저한 사고방식은 과학적 방법에서 탄생했다는 것. 셜록 홈스는 이미 100년 전 사고의 혁명을 보여준 최고의 심리학자이며 그의 사고방식은 코난 도일이 살았던 시대만큼이나 우리 시대에도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셜록 홈스는 전혀 풀릴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일까? 매번 홈스의 설명을 듣고 나서야 문제해결 과정을 깨닫는, 또 다른 등장인물 왓슨과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 저자는 ‘머릿속 다락방’이라는 셜록 홈스의 흥미로운 표현을 빌려와 우리의 사고구조를 설명하며 이것이 두 가지 시스템, 이른바 왓슨 시스템과 홈스 시스템으로 작동한다고 전한다.

● 왓슨 시스템 - 게으른 사고 습관

● 홈스 시스템 - 의식적 사고 습관

결국 삶의 주요 문제를 가장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왓슨 시스템으로 굳어진 머릿속 사고를 홈스 시스템으로 바꾸어 우리의 신경을 새롭게 연결하는 것이다.

저자는 흥미진진한 셜록 홈스의 사건 해결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홈스의 다양한 사고 전략을 소개한다. 머릿속 다락방에 넣을 자료를 모으기 위해 어떻게 관찰해야 하는지, 관찰된 자료를 연결하여 새로운 답을 찾기 위해 어떻게 상상해야 하는지, 여러 가능성을 두고 단 하나의 답을 찾기 위해 어떻게 추론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반가운 소식은 모든 것이 새롭던 어린 시절 우리는 누구나 셜록 홈스처럼 사고했다는 것이며 약간의 자기의식과 연습만 있으면, 굳어진 왓슨식 사고를 얼마든지 홈스식 사고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일과 일상에 들이닥친 다양한 문제에 고민 중이라면 이 책은 당신 안의 가장 똑똑한 셜록 홈스를 깨워 가장 현명한 해답을 내놓게 할 것이다.


<목차>  

1장 생각을 읽는 과학적 방법

2장 머릿속 다락방 탐구하기

3장 놀라운 관찰의 힘

4장 왜 상상력이 중요할까?

5장 다르게 생각하면 답이 보인다

6장 머릿속 다락방 관리하기

7장 왓슨에서 홈스로, 생각의 재구성

8장 생각의 한계 받아들이기


<저자소개>  

심리학 분야 저술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의 ‘리터럴리 사이크트Literally Psyched’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이전에는 <빅 씽크Big Think>의 인기 심리학 블로그 ‘아트풀 초이스Artful Choice’에 칼럼을 썼다. 이 외에도 <애틀랜틱> <뉴욕 타임스> <슬레이트> <파리 리뷰> <월스트리트 저널> <보스턴 글로브> <옵저버> 등 다양한 언론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창작, 행정을 전공하고 차석으로 졸업했으며 재학 당시 세계적인 심리학자 스티븐 핑커Steven Pinker 박사의 지도 아래 완성한 학위 논문으로 하버드대학교 최고 논문상Hoopes Prize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정치학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동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과정 중에 있다. 박사 과정 전에는 광고회사의 카피라이터로 일했으며, PBS의 <찰리 로즈 쇼Charlie Rose Show> 프로듀서를 지냈다.


  [ 서평 이벤트 일정 안내 ]

 

* 도서명 : <생각의 재구성>

* 서평단 신청접수 : ~ 2013년 08월 28일 (수)까지

* 초대 서평인원 : 10

* 당첨자 발표 : 08월 28일 (수) 늦은 밤

* 당첨자 배송정보 쪽지접수 : 08 28일 ~ 08월 29 까지

* 도서배송 기간 : 08월 30일 주중 출판사 직배송 (출판사 사정상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배송이 늦어질 경우 서평

                           마감일 조정됩니다.)

* 서평등록 기간 : ~ 2013년 9월 15일(일)까지

* 서평등록

  -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인터파크 등 인터넷 서점 2곳 작성 및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

  -  문충 리뷰 서평 후기방에 글 작성 후  서점 두곳과 블로그 링크주소 함께 첨부

 

◆ 이벤트 참여전 필독 당부 사항입니다.

  1. 불참/ 리뷰미작성이 없도록 신용관리를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

  2 . 카페의 활동영역이 무료 초대이벤트에만 쏠리는게 아닌지 돌아 보시고, 그렇다면 생각을 바꿔

      주세요. 문화충전은 공짜표만 배부해 드리는 매표소가 아닙니다.

     다른 유용한 게시판 활동이나 유료 오프라인 모임등에도 참석하시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

  3. 4월부터는 당첨자 선정시 신청자의 게시글과 덧글등 활동상태를 검색하여 초대이벤트에서만

     이는 회원은 선정에서 제외토록 하겠습니다 !!!! 
 [신청 양식]

 

 1. 이름/아이디/닉네임/회원등급/기대평

 2. 스크랩 주소 곳이상

 

 (서평 작성 기한 내 정성스런 서평 남겨주실분들만 신청해주세요) 

 

* 신청 양식을 꼭 지켜주세요. 양식 누락하시면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 신청전 필독 사항

1. 서평체험단 이벤트는 도서를 무료로 받아보시고 서평등록 기간내 지정된 온라인 서점과

    문화충전 서평리뷰란에 서평을 등록하는 조건 입니다 .

2. 위의 조건을 준수하지 못하시면 페널티가 적용 됩니다 (2개월 + 신입등급 강등)

3. 도서 배송에 필요한 정보(연락처/주소)를 당첨자에게 별도로 쪽지 접수 받습니다 .

    기간내에 쪽지 미 발송 하시면 당첨은 취소되며 대기자에게 양도 됩니다 .

4. 지역에 따라서 배송 기간에 약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5. 이벤트 불참으로 페널티 적용중인 회원은 신청 불가 합니다 . 

▶문의 : 문화충전 스탭 - 대세이나 010 6214 4129

 

  

 

  네이버 지정 표 베스트 카페

 영화*공연*연극*뮤지컬*전시*문화*예술*기타 _ 문화관련 홍보 마켓팅 이벤트 모객 프로모션

 한국 NO.1 문화카페 [문화충전200%]http://cafe.naver.com/real21

 


'in my study > 서평단&이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 죽기로 결심하다  (0) 2013.09.03
끝나지 않은 복음  (0) 2013.09.02
<비우고. 채우고. 머무는. 쉼표 여행>  (0) 2013.08.30
Date your wife  (0) 2013.08.30
나쁜 일은 좋은 일이다  (0) 2013.08.22
진심  (0) 2013.08.22
나는 아직도 사랑이 필요하다  (0) 2013.08.22
인생을 만들다  (0) 2013.08.22
인생을 만들다  (0) 2013.08.22
부자의 서  (0) 2013.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