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ize the day!/득템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5) 활용편: 동영상캡처 방법

모비즌을 통한 스마트폰의 동영상캡처 방법

-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5) 활용편: 동영상캡처 방법 -

 

포스팅을 하다보면 PC나 스마트폰에서 프로그램이나 어플 등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일일이 스크린캡처를 해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동영상을 녹화해서 보여준다면 보다 효과가 좋다. PC의 경우에는 Camtasia, Snagit이나 안캠코더를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는 모비즌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동영상캡처 아이콘만 클릭하면 된다. 다만 현재까지 확인한 바로는 PC에서 마우스로 클릭할 때 마우스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화면 끊김현상이 심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해상도를 낮추면 그나마 좀 덜 했다. 이번 시간에는 모비즌을 통해 동영상캡처하는 방법과 설정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 모비즌을 통한 동영상캡처 방법

 

1. 모비즌 상단 메뉴바를 클릭한 후 맨 오른쪽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2. '도구 설정'을 클릭한다.

 

 

3. '녹화 설정'에서 '저장위치', '녹화 옵션', '저장파일 형식'을 선택한 후 스마트폰의 '취소' 버튼을 클릭한다.

('스킨'이란 스마트폰의 외형 이미지를 의미하며 저장파일 형식은 AVI로 선택해야 한다. WMV의 경우 녹화는 되지만 재생이 되지 않는다. 이유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4. 메인 화면으로 돌아온 후 메뉴바에서 동영상캡처 아이콘을 클릭하여 동영상캡처를 시작한다.

 

 

5. 동영상캡처를 마치려면 동영상캡처 아이콘을 한 번 더 클릭하면 된다.

 

6. '녹화 설정'에서 선택한 저장 폴더를 찾아 동영상을 실행하면 캡처한 동영상이 재생된다.

 

(갤럭시노트 아이스크림샌드위치 업그레이드 후 S노트 실행화면)

 

* 총평

굳이 동영상캡처가 아니더라도 화면전환 시 끊김현상이 심하기 때문에 동영상캡처에서의 끊김현상은 어느 정도 예상을 한 부분이다. 대안이 있다면 제어색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설정' - '제어 설정'에서 제어색상을 'True Color'로 선택하면 화질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끊김현상이 심해진다. '256 Color'를 선택할 경우 끊김현상은 덜 하지만 이미지의 quality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가 없을 것이다.

또한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선택하고자 하는 어플이나 아이콘 등을 쉽게 식별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어차피 스마트폰에서 손으로 터치할 때는 손가락을 보이게 할 수는 없으니 PC에서 모비즌으로 제어할 때 마우스 포인터라도 보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래도 이 정도 기능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대만족이라 할 수 있겠다.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