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힐링,건강, 여유, 그리고 걷기 - 「행복한 걷기여행」(김영록 외) 리뷰 -

힐링,건강, 여유, 그리고 걷기

- 「행복한 걷기여행」(김영록 외) 리뷰 -

 

 


행복한 걷기여행: 서울 수도권(2013)

저자
김영록, 박미경 지음
출판사
터치아트 | 2013-09-20 출간
카테고리
여행
책소개
지난 2006년에 출간되어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주말...
가격비교

 

걷기만큼 재미있고 좋은 운동도 없다고들 한다. 우리 몸에 가장 유익하고 비싸게 헬쓰클럽에 갈 필요도 없는 우리에게 가장 좋은 운동 걷기. 그러나 빌딩과 자동차가 가득한 도심에서 여유로운 걷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삭막한 도시 곳곳에 숨어있는 고도의 흔적과 자연의 숨결은 숨가쁜 도시인의 산소호흡기와도 같은 생명을 도시인들에게 선사해준다. 그러나 그것마저도 제대로 알지 못해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제 그 혜택을 보다 더 많은 이들에게 나누어줄 책 한 권이 출간되었다.

  

「행복한 걷기여행」(김영록 외).

 

이 책은 그러한 도시인들에게 큰 선물이 되어준다. 걷기를 사랑하는 이들에게는 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도록, 아직 그 기쁨과 즐거움, 유익함을 체험하지 못한 이들에게는 건강과 삶의 여유를 전해주는 책이기도 하다. 간략하게나마 포스팅을 통해 먼저 만나본다.

 

「행복한 걷기여행」(김영록 외, 터치아트, 311쪽, 2013)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이 책은 서울과 수도권의 걷기 좋은 코스를 소개하고 있다. 먼저, '즐거운 걷기여행을 위한 준비'로 시작한다. '걷기 좋은 옷차림', '도움 되는 준비물', '좋은 걷기 습관 들이기', '장거리 걷기 준비물' 등을 소개하여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어야 할 걷기가 힘든 시간이 되지 않도록 배려했다. 코스마다 여행을 준비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전체 거리와 걷는 데 걸리는 시간을 표시해두었다. 전체 코스 소개, 간략한 지도, 찾아가는 길과 돌아오는 길, 여행 정보 등이 수록되어 책만 보고도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출처: 교보문고)

 

:: 1부 고궁의 뜰과 숲을 거니는 하루

혜화문, 창의문, 소의문 터, 광희문, 경복궁, 운현궁, 경희궁, 간송미술관, 몽촌토성과 풍납토성, 서삼릉과 종마목장, 서오릉, 동구릉, 수원화성 등 수도권의 궁과 성을 소개한다. 서울한양도성과 궁궐 등을 비롯하여 역사와 문화가 가득한 서울거리를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 2부 도시여, 자연의 혜택을 누려라

북촌 한옥마을, 서대문독립공원부터 안산 봉수대를 지나 무악재까지, 서울한양도성과 남산 순환도로, 초안산, 우이천, 북서울 꿈의 숲, 동대문구 공원·녹지 순환길, 하늘공원, 노을공원, 평화의 공원, 응봉근린공원, 여의도,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강공원, 서리풀근린공원과 허밍웨이, 개화산과 근린공원들, 인천 차이나타운 일대, 정발산과 일산호수공원, 분당중앙공원과 율동자연공원 등 도심 속 공원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걷기 코스를 소개한다.

 

:: 3부 포근한 숲길, 하루도 좋고 한나절도 좋아라

사직단부터 백석동천을 지나 보도각백불까지, 성북구민회관에서 북악길을 따라 창의문까지, 우이령길, 무수골, 원통사, 우이남능선, 봉화산 둘레길, 불암산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_안골과 산너미길, 강동그린웨이, 아차산과 망우산 능선을 따라,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 목골산, 삼성산 능선길, 관악산 무너미고개를 넘어서 안양예술공원으로, 남태령고개 넘어서 우면산으로,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 산림욕장, 수리산 임도, 심학산 둘레길 등 숲길과 둘레길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한다.

:: 4부 강물이 키워낸 무성한 생명을 보라

청계천에서 서울숲까지, 구일역부터 안양천을 따라 선유도공원까지, 과천에서 양재천을 따라 한강까지, 중앙선 덕소역부터 구리한강시민공원으로, 팔당역에서 운길산역까지, 두물머리 물래길, 안양천, 학의천, 백운호수, 장수천, 소래습지생태공원, 소래포구,시흥그린웨이 등 강과 호수 등을 따라 걷기를 즐길 수 있는 코스를 소개한다. 뒤이어 부록으로 한강 일주, 서울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관악산 둘레길, 강화 나들길을 지도와 거리, 교통편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출처: 교보문고)

  

 

마치며

 

2006년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사랑받아 온 「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걷기여행」의 2013년 개정판이다. 세월이 지나고 많은 것이 바뀐만큼 걷기 환경도 더 좋아진 부분도 있고 아쉬움이 남는 곳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지금 바로 이 순간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걷기 공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그런 면에서 한번 출간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하여 독자들과 함께한 저자들의 공로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침대에서 일어나 자동차를 타고 출근해서 하루종일 사무실에 앉아있는 일상 속에 살아가는 도시의 사람들. 그들의 집과 회사, 또는 약간의 여유시간을 활용하여 걷기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저자들이 직접 발로 뛰며 찍은 사진들과 다양한 정보들은 지금이라도 당장 그곳에 달려가고 싶은 심정이다. 문화유적지 등에는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서도 기술하여 단순히 걷기만이 아닌 서울의 역사를 따라 걸을 수 있도록 했다.

 

풀컬러 사진과 절제되면서도 안정된 색감, 레이아웃도 돋보인다. 다만 제한된 공간에 많은 정보들을 담으려다보니 글씨가 많아지고 읽기가 다소 버거운 느낌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하나의 코스에 대한 분량 자체가 많은 것은 아니라 곧 익숙해진다. 어차피 한번에 다 방문할 사람은 없을 것이고 한번에 한 코스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되 스마트폰 지도앱과 메모, 사진 기능을 병행하면 쉬울 것 같다.

 

걷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재미있고 쉬운 운동을 원하는 사람들,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여유로운 나들이를 원하는 사람들, 서울의 색다른 모습을 보기 원하는 사람들, 이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고 싶은 사람들, 가까운 곳에서 자연을 맛보고 싶은 서울사람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출처: 교보문고)

 

 

 


 

 

 

힐링,건강, 여유, 그리고 걷기 - 「행복한 걷기여행」(김영록 외) 리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