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나와 가족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 의료통장 -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료통장」(우용표) 리뷰 -

나와 가족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 의료통장

-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료통장」(우용표) 리뷰 -

 

 


의료통장

저자
우용표 지음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 2013-09-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실직과 파산보다 더 무서운 병원비! [의료통장] 준비로 가계경제...
가격비교

 

 

아침시간의 공중파 방송이나 케이블TV를 가끔 보면 탤런트, 아나운서 등 연예인들이 나와 입에 침이 마르도록 보험광고를 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보험가입이 쉽고 빠르며 저렴하다는 식의 광고가 수도없이 반복되어 다 외울 지경이다. 그것은 곧 그만큼 우리 생활에 있어서 암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의 부담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집 마련하랴 자식들 학비에 결혼자금 마련하랴 그렇게 평생 고생만 하다가 이제 좀 편안히 쉴 때가 되었다 싶으면 병으로 고생하고 그나마도 치료비가 부담되어 제대로 병원에 맘 편안히 가보지도 못하는 것이 많은 어르신들의 현실이기도 하다. 그런 모습을 보며 적어도 먹고 살 걱정과 더불어 아플 때 돈 걱정 안 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경제적인 노하우를 가르쳐주는 책이 나왔다.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료통장」(우용표).

 

다소 생소한 '의료통장'이라는 개념과 그 사용방법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워보고자 한다.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료통장」(우용표, 위즈덤하우스, 244쪽, 2013)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

 

이 책은 01 의료통장 왜 따로 준비해야 하는가 '02 의료통장 갖기 전에 점검해볼 것들', '03 세대별 맞춤 의료통장 전략', '04 의료통장으로 평생건강 지키자' 등 모두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별도로  '알아두면 좋은 의료비 상식'이라는 이름의 섹션을 준비하여 의료비나 병원, 건강, 보험 등 관련 지식을 따로 정리했다. 군더더기 없이 필요한 내용들만 추려서 독자들로 하여금 읽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출처: 교보문고)

 

:: 01 의료통장 왜 따로 준비해야 하는가

첫 번째 파트에서는 의료비에 대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점과 의료통장을 준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의료통장 있습니까
중요한 것은 건강한 삶이다
재무설계가 포함시키지 않는 위험, 의료비
병원 신세를 질 때 병원비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건강보험만으로 충분한가
실손보험만으로 충분한가
생명보험만으로 충분한가

 

:: 02 의료통장 갖기 전에 점검해볼 것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의료통장 마련 전에 의료비 관련 제반사항을 점검해본다.

 

과연 의료비는 낮아질까
의료비는 언제 어느 정도 필요한가
의료비 3층 보장 시스템

 

:: 03 세대별 맞춤 의료통장 전략

세 번째 파트에서는 의료통장 마련에 필요한 액션 플랜과 어떻게 의료비를 마련하고 유지해 나갈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보험으로 대비하는 2030 의료통장
저축으로 대비하는 2030 의료통장
보험으로 대비하는 4050 의료통장
저축으로 대비하는 4050 의료통장
4050 여성을 위한 의료통장 조건
CI 보험, 꼭 가입해야 하는가

 

 

:: 04 의료통장으로 평생건강 지키자

마지막으로 네 번째 파트에서는 의료통장이 갖춰야 할 필수 조건들과 소득공제, 세액공제에 대하여 다시 점검하는 시간을 가진다.

 

좋은 의료통장의 필수 조건
소득공제&세액공제 똑똑하게 챙겨라
의료비엔 세일이 없다

 

 

 

(출처: 교보문고)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병가를 내야 할 경우, 병가는 개인에게 어떠한 손해를 끼치게 되는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하나는 기회비용의 측면이고 다른 하나는 퇴직 압력이다. _p.042

 

실손보험은 '비례보상'의 원칙이 적용되어 다른 실손보험과 합쳐서 n분의 1방식으로 보상한다. 때문에 실손보험 상품은 여러 개 중복해서 가입할 필요가 전혀 없다. 본인 상황에 맞는 상품만 신경 써서 고르고 나면 나머지 실손보험은 없어도 되기 때문이다. _p.071

 

의료통장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보면 정액보험인 생명보험은 큰 질병이나 부상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보험이다. _p.081

 

"인생에서 늦어도 상관없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결혼과 죽음이다." _p.105

 

6개월간의 월급을 의료통장으로 준비해야 한다. _p.112

 

소득별 의료통장 목표 금액 예시를 통해 의료통장이라는 이름으로 적게는 1,700만원에서 많게는 5,000만원까지 준비해야 한다. _p.119

 

실손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종신/정기보험이 미처 신경 쓰지 못한 질병이나 부상에 대해 아낌없이 보상해준다는 점이다. 실손보험의 경우 감기라는 질병보다는 병원비를 지불했다는 행위 자체에 집중하여 보상금액이 결정된다. 즉 'why'보다는 'how much'가 더 중요하다고 이해하면 된다. _p.135

 

무조건 아프면 나만 손해다. _p.220

 

 

 

(출처: 교보문고)

 

 

마치며

 

이 책의 목적은 의료비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의료통장'이라는 별도의 통장을 준비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데 있다. 그래서 저자는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는 의료비로 인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경제적인 타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이 책을 써내려간다. 재무설계사들이 대부분 간과하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을 콕 집어서 속 시원하게 그에 대한 답변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책 중간에는 '알아두면 좋은 의료비 상식'이라는 코너를 두어 '포괄수가제',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의 가격', '동네의원 간판의 비밀', '케이블 TV 암보험' 등 흥미롭고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따로 수록해놓았다. 특히  '여성을 위한 휴가제도'와 같은 정보들은 많은 여성들이 정확하게 알지 못할 수도 있는 정보라고 생각한다. 건강보험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편견들 또한 그 장점과 단점을 항목별로 정확하게 정리해주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해주었다. 실손보험과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현재 가입 중인 보험을 다시금 돌아보게 해주었다. 더불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놓치지 말아야 할 의료비 관련 정보들도 빠짐없이 소개하고 있다.

 

'03 세대별 맞춤 의료통장 전략'은 주 연령층을 대상으로 각각의 소득과 생활수준에 맞게 의료통장을 구성해나갈 것을 제안한다. 미치 1:1로 재무설계사가 상담해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상세하고 친절하게 의료비와 보험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4050세대의 경우 남성과 여성을 따로 설명하여 보다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돋보인다. 또한 차트와 표를 통한 근거자료를 제시하여 독자로 하여금 저자의 주장에 고개를 끄덕이게 할 수 있도록 만든다.

 

 

평범한 직장인으로서 본인이 직접 겪고 들은 내용들을 중심으로 전문가의 관점이 아닌 일반 대중의 시각으로 바라보기에 내용이 복잡하긴 하지만 어렵지는 않다. 그동안 돈과 재테크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출간한 탓인지 늘어지지 않고 적절한 유머코드를 사용하는 등 책을 이끌어 가는 솜씨도 훌륭하다. 20대 이상의 직장인이나 그 외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물론 재벌2세와 같이 돈에 대해 전혀 걱정이 없는 사람들은 굳이 읽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출처: 교보문고)

 

 

 


 

 

 

나와 가족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 의료통장 -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료통장」(우용표) 리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