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유대인의 보이지 않는 힘, 후츠파 - 「후츠파로 일어서라」(윤종록) -

 

유대인의 보이지 않는 힘, 후츠파

- 「후츠파로 일어서라(윤종록) -

 

 


후츠파로 일어서라

저자
윤종록 지음
출판사
크레듀 | 2013-10-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위축된 한국경제, 유대인의 창조정신에서 돌파구를 찾는다. 창업국...
가격비교

 

미국을 제외한 나스닥 상장사의 40%를 차지하는 나라.

세계 3위 지식자본 국가로서 한 대학에서 배출한 연간 특허 수익이 1조원에 이르는 나라.

770만 인구가 만들어내는 창업의 수가 유럽 전체와 비슷한 나라.

이스라엘, 그리고 유대인.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다수와 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이들은 유대인이다.

많은 사람들은 오늘날 그들이 있기까지는 '신'의 힘이 절대적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물론 무시할 수 없지만 사실 그 뒤에는 '후츠파'라는 그들의 '정신'이 숨어 있었다.

그 '후츠파'의 비밀을 낱낱히 파헤친 책,

「후츠파로 일어서라(윤종록)을 만나본다.

  

   。

   。

   。

 

 

(출처: 알라딘)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이 책은 유대인의 정신과 가치관을 한 마디로 말해주는 '후츠파'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국의 '빨리빨리', '정', '한'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는 단어로서 '뻔뻔함', '당돌함', '도전적인 생각'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총 4장에 걸쳐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유대인, 그리고 후츠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또한 이스라엘과 종종 비교되고는 하는 한국과 후츠파는 어떻게 함께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그려내고 있다.

 

[목차]

 

시작하는 글 상상력으로 일궈낸 경제기적의 나라를 가다
추천하는 글 유대인의 혁신과 도전의 DNA를 찾아서

1 창조경제, 그 피할 수 없는 패러다임
01. 창조경제의 탄생
02. 도약하는 힘, 후츠파를 찾아서
03. 비참함은 우리의 힘이다

2 작지만 거대한 도전의 나라
01. 폭탄 투하율과 경제성장률이 일치하는 나라
02. 거침없는 도전, 아낌없는 지원
03. 혁신국가의 자양분, 군대문화
04.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와 혁신

3 후츠파, 지치지 않고 비상하는 힘
01. 형식이 아닌 가능성을 주목하라
02. 후츠파에 담긴 일곱 가지 처방
03. 후츠파를 실현하는 사람들
- 한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조 하워드(ENOS컨설팅 이스라엘 대표)
- 테크놀로지 자이언트가 되라 -에후드 올메르트(이스라엘 제12대 수상)

- 상상을 실현할 기술을 개발한다-아비 핫손(OCS 수석과학관)
- 실패는 배움이지 재앙이 아니다-요셉 클라프터(텔아비브대학 총장)
- 창조에 전념할 뿐, 출구전략은 없다-쉬무엘 레비(세콰이어 캐피탈 이스라엘 대표)
-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샤이 아가시(베터플레이스 대표)
- ‘거대한’ 회사가 아니라 ‘새로운’ 회사를 지향한다-조하르 지사펠(라드그룹 회장)
- 도전하라, 보답 받을 것이다-모셰 샤론(대구텍 사장)
- 혁신국가, 혁신 인재의 조건-마이어 브랜드(구글 이스라엘 CEO)

4 한국인의 핏줄에 잠든 후츠파를 일깨워라
01. 우리가 직시해야 할 위기와 기회
02.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03. 위기로 근육을 키워라
04. 한국인의 피에 흐르는 후츠파의 유전자
05. 창조경제로 가는 길

 

(출처: 알라딘)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후츠파'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뻔뻔함, 당돌함, 도전적인 생각을 뜻하는 단어로,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국민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_p.031

 

이스라엘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투자유치 설명회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다브카(davca)'가 그것이다. 이스라엘의 조건과 환경이 다른 나라에 비해 특별히 유리할 것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한계를 극복하는 돌파력과 노하우를 반드시 보여준다는 것이다. _p.132

 

"두 사람이 각자 가지고 있는 사과 하나를 서로 교환하면 하나씩 갖게 되지만, 아이디어를 서로 하나씩 교환하면 서로 아이디어를 두 개씩 갖게 된다." _p.145

 

"현재 세계 경제의 흥미로운 점은 전 세계 사람들 누구에게나 글로벌 마켓에 진출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어느 나라에 거주하든 지역 시장에 상관없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비즈니스의 출발점을 글로벌 무대 위에서 펼쳐야 합니다. 세계의 문화와 언어, 관습 그리고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꿀 큰 생각이야말로 글로벌 시장을 꿰뚫는 눈입니다." _p.147

 

"이스라엘 사업가들은 실패를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묻는 대신 '무엇을 잘못했습니까?'라고 묻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실패를 하더라도 수치스러워하지 않아요. 오히려 '나 망쳤어' 하는 식으로 스스럼없이 이야기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실패는 창피한 경험이 아니라, 부족한 것을 배우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디딤돌과 같아요. 그런 점에서 실패는 혁신을 이루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_p.163

 

저는 후츠파가 비단 이스라엘만의 정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당돌하게 행동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성향이 강하지만 다른 나라에도 그런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위험을 무릅쓰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페이스북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 짧은 시간 안에 세계를 재패하는 큰 회사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당돌함이 있었끼 때문입니다. 그들도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발견한 겁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과 용기가 있다면 후츠파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_p.221

 

스티브 잡스가 만들어낸 혁신 또한 독창적인 상상력에서부터 출발했다. 실제로 들여다보면 정작 그가 새로운 기술을 창조해낸 것은 하나도 없다. 그는 단지 이미 있는 기술을 끌어모아 자신만의 상상력을 섞어 새로운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다. _p.256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 당장 무엇인가를 하라" _p.283

 

"한국과 이스라엘 젊은이들에게 정말 중요한 메시지는 '다시 일어서는 힘'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도전하십시오. 첫 번째 회사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회사까지도 실패할 수 있어요. 그래도 희망을 잃어서는 안 됩니다. 여러 번 실패하더라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시 일어서는 힘'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새로운 지식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비밀입니다." _p.301

 

(출처: 알라딘)

 

  

마치며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마이클 블룸버그, 스티븐 스필버그, 아인슈타인, 워렌 버핏 등 정치, 경제, 문화 등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물들이 대다수가 유대인이라고 한다. 그들을 이야기할 때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어려서부터 철저한 교육을 받은 그들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유전자와 환경을 타고났다는 것이다. 그래서 국내에도 이들의 교육철학이나 시스템을 다룬 책들이 여럿 출간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니 그러한 내용들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스라엘이 그렇게도 작은 영토를 가지고 있었는지, 세계적으로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지, 글로벌기업들이 그렇게나 많이 이스라엘에 R&D 센터를 세웠는지, IT 하면 한국으로만 알았는데 실질적인 강자가 이스라엘이었다든지 하는 내용들은 가히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지금까지는 말그대로 수박겉핥기식으로만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의 개방적인 이민정책, 창업을 적극지원하는 국가적 시스템, 군대생활과 사회생활이 연계되어 결코 군복무기간이 후회되기는커녕 오히려 도움이 되는 구조, 나이와 직급고하를 막론하고 마음껏 자신의 의견을 내어놓고 토론할 수 있는 문화 등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내용들이 경탄을 자아냈다. 아마도 손자와 할아버지가 대화를 나누어도 쌍방향 토론이 가능한 나라가 아닐까 싶다.

 

전쟁이 나면 해외에 있던 유대인들이 순식간에 이스라엘로 모여들고 직장은 정상적이다 못해 오히려 자발적으로 연장근무를 한다니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 바다에 포탄 하나만 떨어져도 대형마트에 라면박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이 나라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그들이 부럽기도 하고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전 세계가 주목할만한 나라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마냥 부러워만 할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는 우리나라 나름대로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힘이 있다. 이스라엘이 갖지 못한 또 다른 면모가 있다. 이 책 후반부에 나오는 '4 한국인의 핏줄에 잠든 후츠파를 일깨워라'가 마음에 드는 이유다. 이스라엘을 잘 알고 한국의 발전상과 숨겨진 가능성 또한 누구보다 꿰뚫고 있는 저자가 이 나라를 위하는 마음으로 써내려간 한 마디 한 마디가 힘이 된다. 이런 앞선 인물들과 창조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할 젊은이들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충분히 '후츠파로 일어날 수' 있다.

 

 

(출처: 알라딘)

 

 

 


 

 

 

유대인의 보이지 않는 힘, 후츠파 - 「후츠파로 일어서라」(윤종록)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