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소셜스마트시대의 창업 로드맵 - 「스마트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윤상진) -

 

소셜스마트시대의 창업 로드맵

- 「스마트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윤상진) -

 

 

 


스마트 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

저자
윤상진 지음
출판사
갈매나무 | 2014-03-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소셜 리치', '소셜 푸어'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소셜네트워...
가격비교

 

책정보 바로가기(http://www.yes24.com/24/Goods/12321773)

 

 

'스마트', '소셜', 'SNS', '플랫폼', '모바일'

현대시대를 뒤흔드는 키워드다. IT, 경제, 사회는 물론 정치, 문화에 이르기까지 이 단어들이 빠지는 분야는 거의 없다.

특히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분야를 막론하고 이 단어들과 친하게 지내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들리는 소리만큼 이 단어들에 대해 그렇게 잘 알고 있지는 못하다.

스마트시대에 창업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담겨 있는 책 한 권이 나왔다.

이 분야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가득한 저자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책,

 

「스마트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윤상진)

 

이제 만나본다.

 

   。

   。

   。

 

 

(출처: 인터파크)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이 책은 크게 6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은 '제1부 퍼스널 브랜딩', '제2부 창업', '제3부 소셜마케팅', '제4부 세일즈', '제5부 협업', '제6부 성장'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과 그동안 강의와 칼럼 등을 통해 쌓인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고 있다. 자세한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

 

프롤로그 나만의 비즈니스 로드맵을 그리다

제1부 퍼스널 브랜딩
- 나를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 시작이다

퍼스널 브랜드란 무엇인가?
대표성을 갖게 된다는 것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다
페이스북이 갖고 있는 관계의 힘
책쓰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꾸준함이 답이다
Insight Review

제2부 창업
- 1인 기업가를 위한 창업 로드맵

‘깜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언제부터 준비할 것인가
실패할 확률을 낮추는 방법
기회를 과감하게 낚아채라
시작은 스마트워크다
홈페이지는 어떻게 할까?
B2B 모델은 필수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힘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법
Insight Review

제3부 소셜마케팅
- 소셜마케팅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큰돈 들이지 않고 성과를 얻어야 한다
소셜마케팅의 핵심은 진정성이다
누구나 직접 마케팅하는 시대가 왔다
새로운 마케팅 경험을 쌓는 과정
페이스북 프로필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객과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여라
소기업을 위한 홍보마케팅의 정석
고객을 끌어당기는 스토리텔링
스트롱 타이와 위크 타이
소셜마케팅에는 끝이 없다
Insight Review

제4부 세일즈
- 영업이 안 되면 비즈니스를 할 수 없다

스마트한 세상에서 세일즈하는 방법
소셜미디어에서 키워낸 영업력
합리적이고 자연스럽게 인맥을 구축하는 기술
영업의 성패는 시간 관리가 결정한다
나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라
Insight Review

제5부 협업
- 사람을 얻는 협업의 기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주는 협업 이야기
협업 파트너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모두가 성공하는 윈윈전략의 실현
미래 지향적인 협업 모델
협동조합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Insight Review

제6부 성장
- 창업 후 2년, 무엇을 얻고 어디로 가는가

사업가적인 마인드를 장착하라
사업을 시작했다면 사업에만 집중하라
초심을 잃지 않는 것
창업 2~3년 내에 위기가 찾아온다
위기가 왔을 때는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을 하라
회사의 규모를 키우고 직원을 채용할 때 알아야 할 것들
사람을 버는 기업가
Insight Review

에필로그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출처: 인터파크)

 

 

마치며

 

시중에는 SNS, 소셜마케팅, 스마트폰 등 최신 트렌드가 가득한 책들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저마다 전문가를 자처하며 유창하게 관련 분야의 이야기들을 적절한 예화와 함께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깜냥'이라는 필명으로 인터넷에서는 꽤 알려진 인물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강의와 칼럼을 기고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블로그와이드' 등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며 창업을 시작했다. 그 과정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어 이 분야의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에게는 동병상련의 아픔을 느끼는 동시에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그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나 교수출신은 아니지만 꾸준하고 성실한 블로그 운영과 SNS 활동을 통하여 현재는 회사의 대표가 되어 지금의 자리에 이른 저자이기에 평범한 독자들에게는 더더욱 설득력이 있다.

 

전혀 몰랐거나 막연히 알고 있었던 소셜마케팅과 퍼스널브랜딩 등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의 말미에는 'INSIGHT REVIEW'를 통해 간략하게 해당 장에 대한 요약정리를 제공하는 한편, 'note'를 통해 핵심적인 내용들을 따로 정리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파란색이 강렬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이어그램과 스마트폰 화면 캡쳐 등의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어 이해를 돕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정부지원을 받는 부분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다. 창업이라고 하면 자금을 모으고 그 돈을 밑천 삼아 사업을 일구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정부지원이 잘되어 있고 그에 따르는 혜택이 많다는 사실을 새로이 알게 되었다. 아마도 독자에 따라 잘 알고 있는 분야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창업을 앞둔 사람이라면 꼭 참고해야 할 책이다. 비단 IT쪽의 일이 아니더라도, 치킨집을 개업하더라도 마케팅이라는 차원에서는 꼭 봐야 할 책이다. 

 

(출처: 인터파크)

 

 

 


 

 

 

소셜스마트시대의 창업 로드맵 - 「스마트소셜시대, 어떻게 창업할 것인가」(윤상진)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