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ize the day!/득템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8) 활용편: 백업 및 복원 방법

모비즌을 통한 자료 백업 및 복원 방법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8) 활용편: 백업 및 복원 방법

 

 

처음부터도 그랬지만 모비즌은 시간이 갈수록 더 마음에 든다. 협찬을 받은 것도, 나와 관계가 있는 곳도 아니기에 순수하게 그렇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고 속도도 조금씩 더 빨라지고 있다. 메뉴전환 시 보이는 애니메이션도 훨씬 부드러워졌다. 어디 그뿐인가? 기능도 추가되었으며 여러 가지 이벤트를 통해 사용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이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마음 같아선 알서포트의 대표님을 만나서 경영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을 정도이다.

 

사실 꾸준한 업데이트나 속도 및 기능개선까지는 바라지 않았다. 이 서비스가 적당한 시점에 유료로 전환되거나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만 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했다. 그런데 내 예상은 보기좋게 빗나갔고 그 어느 유료 어플보다도 정성스럽게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한가지 아쉬웠던 것은 백업과 복원 기능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분명히 메뉴에는 있는데 단추가 활성화되지 않아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다가 오늘에서야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스마트폰과 PC의 연결문제였던 것이다. 이 두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주로 WiFi나 USB케이블을 사용한다. 나는 주로 WiFi를 사용했는데 알고보니 백업과 복원은 USB를 통한 연결 시에만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시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백업과 복원 기능이 작동했다. 그래서 오랜만에 모비즌의 활용편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한다.

 

* 모비즌을 통한 백업과 복원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간혹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Kies를 통한 백업과 복원이 비교적 잘 되는 편이다. 그 대안으로 모비즌을 사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다.

 

- 모비즌을 통한 백업 방법

 

1. PC의 스마트폰 컨트롤 화면에서 [설정] 단추를 클릭한다.

 

 

2. [설정]의 [백업]을 클릭한다.

 

 

3. '저장위치'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한다.

 

 

4. [폴더 찾아보기]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백업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5. '백업 항목'을 클릭한다.

 

 

6. '백업 항목'에서 백업할 항목들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 화면 아래에 있는 [백업] 단추를 클릭한다.

 

 

7. 백업이 진행된다.

 

 

8. 4번에서 선택한 폴더를 확인해보면 선택한 백업 항목에 대한 폴더들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모비즌을 통한 복원 방법

 

1. PC의 스마트폰 컨트롤 화면에서 [설정] 단추를 클릭한다.

 

2. [설정]의 [복원] 단추를 클릭한다.

 

 

3. 복원할 항목을 클릭한다.

 

 

4. 백업할 날짜를 선택한 후 [복원] 단추를 클릭한다.

 

 

5. 복원이 완료된다.

 

 

* 주의사항

현재(2012년 7월12일)까지는 USB연결 상태에서만 백업과 복원이 가능하다. 당연히 USB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런데 WIFi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USB케이블을 꼽고 연결하면 WiFi 연결이 우선으로 적용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에서 WiFi 연결을 해제하고 USB 연결을 하는 것이 좋다. USB로 연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백업] 단추가 회색으로 비활성화된다.

 

 

또한 이 경우 USB 디버깅에 체크표시를 해주어야 백업이 가능하다. 참고로 테스트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다.

 

 

 

* 총평

속도도 빠른 편이고 방법도 쉬운 편이다. 그런데 한가지, 백업 항목에서 분명히 4개(연락처, SMS, apk, 음악)를 선택했는데 백업은 연락처만 되었다는 사실이다. 몇 차례에 걸쳐 확인해 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회사측에 문의를 해봐야 하겠지만 이 부분은 수정되어야 할 부분인 것 같다. 이 부분만 수정된다면 스마트폰의 데이터 백업은 안심해도 좋을 것 같다.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7) 활용편: 백업 및 복원 방법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