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보기를 정복해야 편집이 쉬워진다! _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강]

보기를 정복해야 편집이 쉬워진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강] -

 

워드나 엑셀도 마찬가지지만 파워포인트는 특히 보여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보기', 즉 보기 탭이 중요하다. 보기 탭을 통해 여러 슬라이드와 슬라이드 노트, 슬라이드 마스터, 슬라이드 쇼 등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 물론 보기 탭이 아니더라도 다른 아이콘을 이용하여 보기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각각의 보기 방법과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보기 탭은 크게 '프레젠테이션 보기'와 '마스터 보기'로 분류되어 있다. 이전에는 '프레젠테이션 보기'로 통일되어 있었는데 마스터 보기를 따로 분리하여 사용자의 편리를 도모했다. 프레젠테이션 보기에는 '기본', '여러 슬라이드', '슬라이드 노트', '읽기용 보기'가 있고 마스터 보기에는 '슬라이드 마스터', '유인물 마스터', '슬라이드 노트 마스터'가 포함되어 있다. '읽기용 보기'는 파워포인트 2010에서 추가된 보기 방법이다. 이 가운데 가장 잘 사용되는 보기 방법을 소개한다.

 

파워포인트2010의 보기 탭

 

 

1. 파워포인트2010에서 자주 사용하는 보기 방법

 

1) 기본 보기

가장 기본이 되는 동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여러 슬라이드와 슬라이드 편집 창, 슬라이드 노트 창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기본 보기 왼쪽 편에는 여러 슬라이드를 볼 수 있고 동시에 개요를 볼 수 있어서 전체적인 텍스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텍스트 개체틀에 입력한 텍스트만 개요 탭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삽입 탭의 텍스트 상자 그리기를 통해 텍스트를 입력하면 개요 탭에 표시가 되지 않는다.

 

 

2) 여러 슬라이드 보기

말 그대로 여러 개의 슬라이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기 방법이다. 물론 기본 보기에서도 왼쪽 편에 일렬로 배열된 여러 슬라이드를 볼 수 있지만 여러 슬라이드 보기는 보다 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다. 슬라이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에 용이하고 슬라이드의 순서를 바꾸기에도 편리하다. 편집을 원하는 슬라이드를 더블 클릭하면 해당 슬라이드의 기본 보기로 바뀌어 원하는 편집이 가능하다.

 

 

3) 슬라이드 마스터 보기

슬라이드 전체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한번에 편집할 수 있는 보기 방법이다.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기본 보기와 비슷한 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에는 상당히 어려워하는 보기 방법이다. 한 가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다른 보기 방법과 다르게 반드시 '마스터 보기 닫기' 단추를 클릭해야만 기본 보기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지 않으면 편집상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른 마스터 보기 방법도 마찬가지다.

 

 

4) 슬라이드 쇼 보기

파워포인트의 백미는 슬라이드 쇼다. 어떻게 보면 슬라이드 쇼 보기를 하기 위하여 파워포인트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파워포인트2010에서는 슬라이드 쇼 보기를 슬라이드 쇼 탭으로 이동하여 기능을 보강했다. '슬라이드 쇼 브로드캐스트'가 추가되었으며 슬라이드 쇼 보기는 보기 탭에서 빠졌다.

 

 

 

2. 그 외 유용한 보기 도구들

파워포인트2010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작은 아이콘들과 슬라이드 바가 보인다. 아이콘들은 왼쪽부터 시작해서 기본 보기, 여러 슬라이드 보기, 읽기용 보기, 슬라이드 쇼 보기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 슬라이드 쇼 보기의 경우 현재 편집 중인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 쇼를 볼 수 있다. 현재 편집 중인 개체들이나 애니메이션 효과가 제대로 적용이 되는지, 보기에 적합한지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슬라이드 바를 좌우로 움직이거나 '-', '+' 단추를 클릭하면 일정한 단위로 현재 선택 중인 보기 화면에서 창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맨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가장 적합한 크기의 보기 화면을 제공한다. '-' 단추의 왼쪽 편에 있는 '확대/축소' 조절 단추를 클릭하면 '확대/축소' 대화상자가 나타나서 보다 상세한 편집 창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다.

 

'확대/축소' 대화상자

 

* 마치며

파워포인트2010의 보기 방법들이 슬라이드의 퀄리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얼마나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지, 보다 정확하고 실수없는 편집을 가능하게 해준다. 파워포인트를 잘 다루는 사용자들은 저마다 선호하는 보기 방법을 가지고 있다. 물론 특별하게 배운다고 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사람의 보기 방법이 자신에게 무조건 맞는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 유일한 방법은 꾸준히 연습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보기 방법을 스스로 체득하는 것 뿐이다.

 

 

보기를 정복해야 편집이 쉬워진다! _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3강]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