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있는 그대로의 연습」 - (코이케 류노스케, 더난출판) -

 

「있는 그대로의 연습」

- (코이케 류노스케, 더난출판) -

 

 

   。

   。

   。

 

 

(출처: 알라딘)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대형서점에 나가 진열대에 놓여 있는 책들의 제목을 가만히 살펴보면 대부분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방법과 부자가 되는 비법, 인간관계에서 성공하는 방법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다보니 그렇게 되지 않은 대다수의 사람들은 마치 실패한 인생을 살고 있다는 생각에 빠지게 된다. 입지전적인 대기업이나 벤처기업의 CEO가 되어야만 하고 유명연예인이나 스타강사의 자리에 올라야만 제대로 산 것 같은 그런 생각말이다.

 

(출처: 알라딘)

 

한 가정의 아빠로서, 한 남자의 아내로서, 평범한 학생으로서의 삶은 실패한 삶이며 무언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내야만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하며 또 그렇게 살기 위해 사람들은 오늘도 늦은 시간까지 애쓰며 살아간다. 그러나 현실은 앞서가는 것은 둘째치고 뒤처지고 낙오되지 않기 위해 버둥거리기 바쁘다. 성공은커녕 당장 먹고살 일이 너무 막막하기 때문이다.

 

(출처: 알라딘)

 

그런 현대인의 삶에게 "너무 애쓰지 마라, 지금 그대로도 충분하다!"고 외치는 한 사람이 있다. 일본의 주지로 대중에게도 인기가 많은 코이케 류노스케가 그 주인공이다. 승려이지만 안경을 쓴 모습이 인상적인 저자는 「생각버리기 연습」, 「나쁜 마음 버리기 연습」 등 다수의 책과 강좌로도 유명하다. 1978년 일본 태생이라고 하는데 30대 중반의 나이에 이런 생각들을 글과 강의로 표현해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출처: 알라딘)

 

이 책은 1장 인정받고 싶은 마음에 대하여, 2장 ‘정신적 자급률 50퍼센트’를 권함, 3장 너무 애쓰지 마라, 4장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등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안에 지금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만족하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 73가지를 소개한다. 자신이 직접 겪은 이야기들은 물론이고 심리학자들의 이론과 저자의 직업이니만큼 불교경전에서 다수의 글들을 인용하고 있다.

 

(출처: 알라딘)

 

 

그리 두껍지 않은 편안한 에세이 정도로 볼 수도 있겠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꽤 깊은 불교의 교리들이 그 안에 들어있어서 만만하게 읽을 책은 아니다. 그러면서도 생활 속에서 보통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고 넘어가는 것들을 예리하게 집어내고 그것을 통해 지금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도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아무래도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지만 그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읽어볼 만한 책이다.

 

 

 


 

 

 

-「있는 그대로의 연습」 - (코이케 류노스케, 더난출판)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