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텍스트를 입력하는 두번째 방법(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6강]

텍스트를 입력하는 두번째 방법(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6강] -

 

파워포인트에서 슬라이드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첫번째로, 파워포인트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제목을 입력하십시오'라는 문구가 적혀있는 텍스트 개체 틀인데 여기에 원하는 문장이나 단어를 입력하는 것이 가장 쉬운 텍스트 입력 방법이다.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텍스트가 슬라이드의 기본이 된다는 것과 간단한 텍스트 삽입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두번째는 오늘 다루게 될 텍스트 상자를 통한 텍스트 삽입 방법이다. 홈 탭이나 삽입 탭에서 텍스트 상자를 통해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법으로서 첫번째 방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두번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첫번째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로 워드아트를 통해 바로 텍스트를 삽입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내용보다는 제목이나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루기로 한다.

 

* 파워포인트2010에서 텍스트를 삽입하는 두번째 방법

 

텍스트 상자를 통해 슬라이드에 텍스트를 삽입하려면 홈 탭 또는 삽입 탭을 이용할 수 있다.

 

- 홈 탭의 그리기 그룹을 통한 텍스트 입력

 

1. 홈 탭의 그리기 그룹에 있는 '텍스트 상자'를 클릭한다. 바로 옆에 있는 '세로 텍스트 상자'와 바로 옆에 붙어 있고 모양도 비슷하므로 주의애서 클릭해야 한다.

 

 

2. 텍스트를 입력하고자 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클릭한다.

 

 

3. 텍스트를 입력한 후 편집을 위해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선택하면 미니 도구 모음이 화면에 나타난다. 여기에서 '굵게'를 클릭한다.

 

 

4. 텍스트 상자 외부를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되며 텍스트 편집이 완료된다.

 

 

※ Tip & Tech - 미니 도구 모음이란?

 

 

파워포인트에서 텍스트를 편집하기 위해 텍스트를 선택하면 텍스트 주위에 작은 도구 모음이 나타나는데 이를 가리켜 미니 도구 모음이라 한다. 홈 탭의 여러 기능 가운데 텍스트 편집에 자주 사용되는 도구들만 따로 모아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편집할 텍스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화면에 나타나며 선택을 해제하거나 텍스트에서 마우스를 멀리하면 화면에서 사라진다. 홈 탭에 있는 기능과 동일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 삽입 탭의 그리기 그룹을 통한 텍스트 입력

 

1. 삽입 탭의 텍스트 그룹에 있는 '텍스트 상자'를 클릭한 후 '가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한다.

 

 

2. 이후의 과정은 앞서 설명한 홈 탭을 통한 텍스트 입력 방법의 2~4번의 설명과 동일하다.

 

 

* 텍스트 개체 틀과 텍스트 상자의 차이점

 

파워포인트에는 여러 가지 슬라이드 레이아웃이 있다. 기본적으로 1번 슬라이드는 제목 슬라이드 레이아웃, 2번 슬라이드부터는 제목 및 내용 슬라이드 레이아웃이다. 필요에 따라서 슬라이드의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보통은 이 두가지 슬라이드 레이아웃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 두가지 슬라이드 레이아웃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모두 텍스트 개체 틀이다. 이 텍스트 개체 틀을 통해 입력되는 텍스트는 슬라이드 마스터를 통해 미리 설정된 글꼴과 크기 등에 따라 텍스트가 표시된다.

 

홈 탭에서 '새 슬라이드'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종류의 슬라이드 레이아웃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텍스트 개체 틀을 통해 입력한 텍스트는 개요 탭을 통해 텍스트를 볼 수 있지만 텍스트 상자를 통해 입력한 텍스트는 그렇지 않다. 때문에 개요를 통해 전체적인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파악하려면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림이나 차트 등 기타 삽입된 개체에 추가로 설명을 하기 위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동과 편집이 비교적 편리하고 개요 탭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이다.

 

텍스트 상자를 통해 입력한 '파워포인트2010'은 왼쪽에 보이는 개요 탭에 표시되지 않는다.

 

* 마치며

 

홈 탭이나 삽입 탭의 텍스트 상자를 이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는 텍스트 자체의 의미보다는 다른 개체들의 설명을 돕거나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할 때 주로 사용하면 좋다. 반면에 슬라이드 레이아웃에 있는 텍스트 개체 틀을 통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제목이나 본문 내용을 다룰 때 적합하다. 물론 이것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설명하는 것일뿐, 사용자마다 그 사용방법은 다를 수 있다. 이 역시 시간이 지나고 파워포인트2010이 익숙해지면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텍스트를 입력하는 두번째 방법(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②)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6강]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