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재미있는 법률여행1:민법 재산법」- (한기찬, 김영사)

 

「재미있는 법률여행1:민법 재산법

- (한기찬, 김영사) -

  

   。

   。

   。

  

(출처: 교보문고)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우리나라에 살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사람들이 있는데 의사, 변호사가 바로 그들이다. 사람에 따라서 이 외에도 방송인, 자동차정비사 등을 꼽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살면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의사와 변호사다. 특히 변호사는 알아두면 유사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그런 일에 휘말리지 않는 것이 일단 가장 좋다. 하지만 어디 사는 게 그런가.

 

주변에 그런 친한 변호사가 없다면 적어도 손해보지 않을 정도의 법률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고시공부를 하지 않는 한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이럴 땐 공부라는 생각을 떨쳐 버리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게 최고다. 그렇게 한 발 한 발 다가서면 조금씩 어렵고 깊은 내용도 곧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법률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번에 김영사에서 다시 출간된 「재미있는 법률여행」 시리즈가 인기를 끄는가보다.

 

현재 이 시리즈는 민법재산법, 민법가족법, 형법, 형사소송법, 민사소송법 등 5개가 새로이 최신개정판으로 거듭났다. 처음 선보인 것은 20년도 지났다. 이 시리즈를 찾은 독자만 해도 50만에 이른다. 독자들이 지레 겁을 먹고 가까이 하지 못하는 법에 대해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이번 개정판은 최근에 새로 제정되거나 개정된 법률 정보는 물론 현재 실제 일어나고 있는 사례들로 업데이트 했다.

 

시리즈 가운데 1권에 해당하는 「재미있는 법률여행1:민법 재산법」은 크게 PART1 민법 총칙, PART2 물권, PART3 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인이 꼭 알아야 할 재산법 지식을 흥미로운 예화와 해설로 풀어냈다. 점유권, 소유권, 담보 물권 등 재산 소유를 둘러싼 다양한 분쟁과 채권 계약의 절차, 효력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기 위한 필수 재산법 상식을 빠트리지 않고 모두 담았다.

 

(출처: 교보문고)

 

총 150개 의 재미있는 사례와 명쾌한 해설, 그리고 유머러스한 제목 등을 통해 독자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흥미를 가지고 관심이 있는 분야를 천천히 고르면서 읽도록 구성되었다. 각 장마다 사례를 들고 그에 대한 답을 독자가 직접 고르게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이어서 참고 조문과 어드바이스를 통해 부연설명을 해준다. 자신이 직접 겪었거나 주변에서 그런 사례들을 한두번 쯤은 들었을 법한 이야기들이라 친근하다.

 

'태아도 사람인가', '부자 꿈을 취소한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 '배신자여! 그대 이름은 동창생' 등 제목만 봐도 호기심이 가득하게 만드는 다양한 사례들, 그러나 지루하지 않게 문답식으로 독자들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는 구성이 돋보인다. 법을 공부하는 이들은 물론이거니와 생활 속에서 이런저런 문제들로 골치 아픈 그 누구라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만한 책이다. 시리즈로 구입해서 상식적인 차원에서 읽어도 좋은 그런 책이다.

  

(출처: 교보문고)

 

 

 


 

 

 

「재미있는 법률여행1:민법 재산법」- (한기찬, 김영사)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