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적용 노하우(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8강]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적용 노하우(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8강] -

 

 

앞서 살펴보았던 제목 텍스트 입력과는 달리 본문 텍스트 입력은 두 줄 이상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제목에 따른 본문의 내용이 요약되어 문장으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몇 가지 참고사항이 있다.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방식이나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이다. 다음에 설명하는 내용은 오랜 시간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면서 정리된 노하우다.

 

- 본문 텍스트 입력시 참고사항

1. 가급적이면 하나의 설명에 한 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2. 불필요한 설명은 줄이고 핵심적인 단어를 나열하되 명사형으로 마치는 것이 좋다.

3. 줄은 5줄 내외로 정리하면 보기에도 읽기에도 편리하다.

4. 내용에 따라 글머리 기호나 번호 매기기를 한다.

5. 필요할 경우 도형이나 스마트 아트를 활용하여 본문을 더욱 강조한다.

 

이 가운데 5번의 도형과 스마트 아트는 뒷 부분에서 다룰 예정이므로 여기에서는 넘어가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4번에 언급한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 글머리 기호 적용하는 방법

글머리 기호는 순서에 의미를 두지 않고 나열된 문장을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1. 파워포인트2010을 실행한 뒤, 홈 탭의 슬라이드 그룹에서 '새 슬라이드' - '제목 및 내용'을 클릭한다.

(슬라이드를 추가하려면 왼쪽의 여러 슬라이드 보기에서 1번 슬라이드를 클릭한 후 엔터 키를 눌러도 된다.)

 

 

2. 아래와 같이 텍스트 개체 틀에 내용을 입력한다. 이 때 본문에는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글머리 기호가 적용된다.

 

 

3. 글머리 기호를 바꾸기 위해 먼저 본문 텍스트 개체 틀을 선택한다. 홈 탭의 단락 그룹에 있는 글머리 기호 단추 옆 '자세히' 단추를 클릭한 후, '대조표 글머리 기호'를 클릭한다. 이 때 슬라이드 편집 창에서 미리보기 할 수 있다.

(본문 전체에 동일한 글머리 기호를 적용하려면 드래그 하여 전체 텍스트를 선택해야 한다.)

 

 

4. 바꾼 글머리 기호가 적용된다.

 

 

- 번호 매기기 적용하는 방법

번호 매기기는 순서에 따라 나열된 문장을 구분하는데 사용된다.

 

1. 본문에 번호 매기기를 적용하기 위하여 본문 텍스트 전체를 선택한 후 '번호 매기기' 단추 옆 '자세히' 단추와 '1, 2, 3'을 차례로 클릭한다.

 

 

2. 선택한 번호 매기기가 적용된다.

 

 

* 마치며

글머리 기호나 번호 매기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드래그 하여 텍스트 전체를 선택해야 한다. 안 그러면 현재 선택된 부분이나 마우스 커서가 있는 문장에만 해당 기능이 적용된다. 드래그 하지 않고도 텍스트 전체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본문 텍스트 가운데 아무 곳이나 클릭한 후 [Esc] 키를 누르면 텍스트 개체 틀이 실선으로 바뀌면서 전체를 편집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마우스 커서를 텍스트 개체 틀 주위에 가져갔을 때 와 같은 모양으로 바뀌면 클릭하여 텍스트 개체 틀을 선택한다. 더 자세한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한다.

 

 

글머리 기호와 번호 매기기 적용 노하우(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8강]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