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파워포인트 프로는 이런 기능을 사용한다(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9강]

파워포인트 프로는 이런 기능을 사용한다(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9강] -

 

 

파워포인트2010에는 보다 상세한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는 대화상자들이 곳곳에 숨어있다. [홈] 탭에 있는 [글꼴] 그룹이나 [단락] 그룹만으로도 대부분의 텍스트 편집이 가능하지만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편집을 하려면 바로 이러한 숨어있는 대화상자들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스트 편집과 관련하여 숨어있는 대화상자들을 찾아서 실행하는 방법과 각각의 기능들을 간단하게 알아본다.

 

* [글꼴] 대화상자

[홈] 탭의 [글꼴] 그룹에는 텍스트 편집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이 들어있다. 그러나 좀 더 자세하게 편집하려면 [글꼴] 그룹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글꼴] 대화상자 단추를 클릭하여 [글꼴] 대화상자를 실행하면 된다.

 

- [글꼴] 대화상자 실행방법

 

1.  [글꼴] 그룹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글꼴] 대화상자 단추를 클릭한다.

 

 

2. [글꼴] 대화상자가 화면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크게 [글꼴]과 [문자 간격] 두 개의 탭이 있으며 다음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기능을 보다 자세하게 선택할 수 있다.

 

 

 

* [단락] 대화상자

[홈] 탭의 [단락] 그룹에는 단락 편집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이 들어있다. 그러나 좀 더 자세하게 편집하려면 [단락] 그룹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단락] 대화상자 단추를 클릭하여 [단락] 대화상자를 실행하면 된다.

- [글꼴] 대화상자 실행방법

1. [단락] 그룹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단락] 대화상자 단추를 클릭한다.

 

 

2. [단락] 대화상자가 화면에 나타난다. 여기에는 크게 [들여쓰기 및 간격]과 [한글 입력 체계] 두 개의 탭이 있으며 다음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단락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을 보다 자세하게 선택할 수 있다.

 

 

 

3. [단락] 대화상자에는 [들여쓰기 및 간격]과 [한글 입력 체계] 두 개의 탭이 있고 두 탭 모두 왼쪽 아래에 [탭] 단추가 있다. 이 단추를 클릭하면 모두 다음과 같이 [탭] 대화상자가 나타나서 보다 상세한 탭 설정을 할 수가 있다.

 

 

4. 바로 위에 보이는 [단락] 대화상자의 [한글 입력 체계] 탭에서 [옵션] 단추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PowerPoint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에서는 금칙 처리 설정을 할 수 있다.

 

 

※ Tip & Tech - '금칙 처리 설정'이란?

 

[단락] 대화상자의 [한글 입력 체계] 탭에서 [옵션] 단추를 클릭하면 [PowerPoint 옵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이 때 설정하는 것은 바로 '금칙 처리 설정'이다. 금칙 처리라는 것은 워드프로세서에서 행의 맨 처음이나 마지막에 있을 때 보기 좋지 않은 표시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은 '표준'을 설정해 놓으면 무난하며 경우에 따라 '사용자 지정'을 통하여 설정하고자 하는 금칙 처리를 편집할 수 있다.

 

* 마치며

파워포인트2010은 워드프로세서가 아닌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제작 프로그램이다. 그런 것을 감안하면 위에서 소개한 두 개의 대화상자는 상당히 상세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탭] 대화상자나 [PowerPoint 옵션] 대화상자는 너무 깊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파워포인트에서의 텍스트 편집은 워드처럼 정해진 틀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개체 틀이라는 다소 자유로운 개체 틀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그 특성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탭이나 금칙 처리 등을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빠르고 편리하게 글꼴과 단락 편집이 가능하다. 하지만 [글꼴] 대화상자와 [단락] 대화상자는 세밀한 편집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처음에는 [글꼴] 그룹과 [단락] 그룹에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점점 더 기능에 익숙해지면 보다 깊이 들어가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그 때 [글꼴] 대화상자와 [단락] 대화상자는 힘을 발휘할 것이다.

 

 

파워포인트 프로는 이런 기능을 사용한다(텍스트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9강]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