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미카 타케노부, 김윤수 옮김, 다산3.0)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 (미카 타케노부, 김윤수 옮김, 다산3.0) -

 

 

   。

   。

   。

 

 

(출처: 교보문고)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한국사람으로서 국내가 아닌 세계에서 그 이름을 떨치는 이들을 보면 자랑스럽고 부럽다. 반기문 총재를 비롯하여 류현진 선수나 싸이도 그렇고 그 외에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수많은 한국인들이 그렇다. 그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이 있으니 바로 손정의다. 물론 재일교포이기에 좀 달리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한국인의 핏줄이 흐르고 있음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일본 최고 갑부 가운데 한 명인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그런데 사실 그의 이름에 대해서는 들어서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소프트뱅크가 어떤 회사이고 그가 운영하고 있는 사업체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지는 못했다. 그래서 그에 관해 쓴 책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미카 타케노부, 김윤수 옮김, 다산3.0)이 궁금해졌다. 한번쯤 손정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1장. 손정의가 사는 법: 리스크 없는 인생은 없다 2장. 결단의 방정식: 싸우기 전에 이긴다 3장. 실전 업무술: 업무 고민은 업무로 해결한다 4장. 역전의 사고: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표지에서 보는 것과는 다르게 이 책은 손정의 자신이 쓴 것이 아니라 미키 타케노부라는 손정의 동생의 친구가 쓴 책이다. 손정의 회장의 동생인 손태장과 같은 중고등학교를 다닌 저자는 소프트뱅크에 입사하여 사장실 수행비서로 일했다. 수행비서라면 아마도 가족이 모르는 부분까지도 알 수 있는 그야말로 최측근이라 할 수 있다.

 

 

 (출처: 교보문고)

 

저자는 손정의의 수행비서로서 직원들을 대신하여 모든 사업 계획을 직접 손정의에게 브리핑하기도 했고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꼼꼼하게 관찰하며 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려 노력했다고 한다. 그 덕분일까, 저자는 현재 사회 발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재팬 플래그십 프로젝트 주식회사의 대표로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손정의에 관련된 여러 권의 책을 집필하기도 했다.

 

'결단의 승부사, 손정의가 인생에 도전하는 법'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단을 통하여 다시 일어나는 손정의 회장의 회사운영 노하우와 원칙 등이 드러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저자가 손정의의 경영 방식을 강의하면서 참가자들로부터 받은 질문들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이 '정의의 사고방식과 소프트뱅크에서 쌓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또한 일의 종류가 다르거나 기업규모 등이 다른 경우도 많기 때문에 모든 독자에게 유용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그래서일까, 질문으로 시작하는 각 장에서 저자는 다소 전문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어떻게 이끌어 가는 것이 좋은지 핵심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각 장의 말미에는 '손정의 결단!'이라는 코너를 통해 손정의의 경영철학들을 짧게 정리해서 소개하고 있다. 손정의의 경영마인드를 접하면서 그의 성공의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잘 잡아낸 책이다.

 

'1장. 손정의가 사는법'에서는 업무뿐만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목표를 실현하는 방법, 무에서 유를 일구어내는 사고방식 등이 소개된다. '2장. 결단의 방정식'에서는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을 때 답을 얻기 위한 사고와 다양한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법, 미래를 위해 결단하는 방법 등이 나와있다. '3장. 실전 업무술'에서는 소프트뱅크를 통해 저자가 습득한 업무술과 다량의 업무를 신속하게 마치는 방법을 다룬다. 마지막 '4장.역전의 사고'에서는 인생과 업무에서 피할 수 없는 사람 또는 조직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 게 현명한지를 이야기한다. 비즈니스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것 같다.

 

 

(출처: 교보문고)

 

 

 


 

 

 

「왜 나는 기회에 집중하는가」- (미카 타케노부, 김윤수 옮김, 다산3.0)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