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상상력을 자극하는 문화 경영도서,「문화상상력으로 비상하라」(황인선, 대림북스)

「문화상상력으로 비상하라」

(황인선, 대림북스)

 

   。

   。

   。

 

 


문화 상상력으로 비상하라

저자
황인선 지음
출판사
대림북스 | 2015-01-23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우뇌 시대의 필수불가결 경쟁력! 문화 전략에서 진짜 승부가 시작...
가격비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국내 가요사에 한 획을 그은 가수 서태지에게 언론은 '문화대통령'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한국문화에 있어서는 그가 대통령의 위치와 다를 바 없을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가 은퇴를 했을 때 팬들은 그의 집에 들어가 변기를 뜯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그는 40이 넘은 지금에도 여전히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아이돌 가수를 비롯한 탤런트, 배우들이 한류붐을 일으킨지 이미 오래다.

배용준은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에서는 전설의 수준에 이르렀다.

싸이는 뮤직비디오 하나로 세계적인 가수의 반열에 올라섰다.

그것은 한 개인의 부와 명예를 안겨다주는 것 이상의 의미가 담겨있다.

팬들이 한국에 찾아오고 한국의 문화가 가득한 드라마에 빠져서 자연스럽게 한국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관광수입이 늘어나고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많아져 국가의 위상이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모든 것이 문화의 힘이다.

(출처: 예스24)


그러나 이것은 문화의 한 단면이요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는 문화의 파급력은 그야말로 엄청나다.

물건 하나 만들지 못하는 SM,YG 등이 얼마나 많은 부를 소유하고 있으며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과연 문화의 힘은 어느 정도이며 문화 마케팅은 그러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문화의 힘에 대해 폭넓게, 그러나 깊이 있게 다룬 책이 있다.


「문화상상력으로 비상하라」(황인선, 대림북스)(출처: 예스24)


이 책은 2010년 출간되었던 「컬처 파워」의 개정증보판이다.

문화 마케팅의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다.

그래서 일부 대학에서는 문화 마케팅 관련 참고 교재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5년이라는 시간 동안에 있었던 세계적인 큰 변화의 흐름에 맞춰서 내용이 수정 보완되었다.


(출처: 예스24)


총 4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 우뇌 시대와 컬처 파워', '2장. 문화는 깊고 마케팅은 날카롭다', '3장. 상상하는 문화 사랑방', '4장. 산타의 문화 전략'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기업과 문화의 만남에 대한 시대배경, 오해와 갈등, 그리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전제를 다룬다. 2장에서는 문화 전략의 네 요소, 문화 전략 매트릭스, 문화 전략의 7대 효과등이 제시되고 있다. 3장은 상상 문화 사랑방 전략을 다룬 장으로 기업, 예술가, 사회 단위에서 담당할 문화 전략의 거시적 비전을 제시하고 상상력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4장은 문화가 궁극적으로 가는 길, 산타 문화 전략의 장이다.


(출처: 예스24)


저자는 제일기획에서 AE로 12년, KT&G에서 마케팅 수석 부장, 브랜드 부장, 미래 팀장 등으로 12년간 근무했다.

'서태지와 상상 체험단' 이벤트를 기획했으며 현재는 브랜드와 문화 컨설팅 전략회사인 '브랜드웨이' 대표 컨설턴트이다.

마케팅 관련 도서도 여러 권 집필한 문화 마케팅 분야의 베테랑이다.


(출처: 예스24)


문화 마케팅이라고 해서 문화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계발서처럼 글로벌기업의 전략이나 세계적인 석학들의 이론들도 여기저기 등장한다.

다소 어렵고 복잡한 이론들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도해도 곁들였다.

영화, 뮤지컬, 게임에 이르기까지 독자들이 평소에 자주 접하고 좋아할만한 이야기들이 가득해서 지루할 틈이 없다.

아쉬운 것은 몇 개의 도해를 제외하면 관련 이미지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문화를 다루는 책이니만큼 다양한 관련 자료 화면을 기대했는데 아쉬움이 크다.

하지만 내용만큼은 문화와 마케팅을 아우르는 교과서와도 같은 책이다.

문화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나 일반인이라면 책꽂이에 한 자리 차지해야 할 그런 책이다.

 

 

  


 

 

 

「문화상상력으로 비상하라」(황인선, 대림북스)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위드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