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서로 다른 자아의 갈등을 해결하라! - 「우리는 왜 충돌하는가」

서로 다른 자아의 갈등을 해결하라!

 

「우리는 왜 충돌하는가」(헤이즐 로즈 마커스, 앨래나 코너 지음, 박세연 옮김, 흐름출판)

 

   。

   。

   。

 

 


우리는 왜 충돌하는가

저자
헤이즐 로즈 마커스, 앨래나 코너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5-02-02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이 책은? - 누가 21세기를 지배할 것인가? 똑똑한 아시아인...
가격비교

 

요즘 온통 IS 이야기로 시끌시끌하다.

예전에 탈레반이니 오사마 빈 라덴이니 하는 이름은 끼지도 못할 정도로 그들은 악명높다.

조금 가까이 우리나라 이야기로 들어오면 '갑을' 전쟁이 한창이다.

땅콩회항사건을 시발점으로 백화점모녀사건, 아파트경비원사건 등 소위 말하는 '갑질'로 인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왜 IS는 세계를 향하여 반기를 들고 싸우는 것일까?

왜 그렇게 다른 사람들과 충돌하며 살아야 하는 걸까?

우리나라에서 '갑'과 '을'은 서로 공존하며 살아갈 수 없는 것일까?


크고 작은 인간의 갈등과 충돌에 대해 문화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인 헤이즐 로즈 마커스가 그 해법을 제시해주었다.


 

「우리는 왜 충돌하는가」


헤이즐 로즈 마커스 교수는 이러한 충돌의 원인과 해법을 찾아내기 위해 글로벌 규모의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엄청난 연구는 '서로 다른 자아'의 갈등이 원인이라는 결론을 도출해냈다.

그 자아는 바로 '독립적인 자아'와 '상호의존적 자아'를 의미한다.

세계적인 권위자의 결론 치고는 좀 싱거운 느낌도 든다.

그러나 그 간단한 표현이 가족간의 충돌로부터 국가간의 갈등에 이르기까지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크게 1. 가슴과 머리, 동양과 서양, 2. 문화 사이클 속 다양한 군상들의 소용돌이, 3. 지구에서 온 여자, 지구에서 온 남자 : 성 문화, 4. 여전한 인종차별 : 인종 및 민족 문화, 5. 계층 간 격차 : 사회경제적 문화, 6. 사는 곳과 가치관 : 지역 문화, 7. 종교와 나 : 믿음의 문화, 8. 탐욕 혹은 이타주의, 그리고 관료주의 : 일하는 문화, 9. 경제적 적도 : 북반구와 남반구의 문화, 10. 나의 세상과 당신의 세상,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등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는 주요 갈등에 대해서는 모두 다루고 있다.


(출처: 인터파크)

저자는 책의 앞부분에서 사람과 지역에 따라 독립적인 자아와 상호의존적인 자아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본다.

그리고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갈등 양상들을 자아의 충돌로 바라보며 문제의 해법을 찾아간다.

더불어 책의 뒷부분에서는 독립적 자아와 상호의존적 자아를 전략적으로 통합하여 활용하는 모습과 방법을 제시한다.

책 전체를 통하여 저자는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크고 작은 문화적 충돌에는 결국 자아의 충돌이 있다고 강조한다.


세계적인 석학의 글 답게 책 뒤편에는 각주만 해도 40여 페이지에 달한다.

아주 기본적인 다이어그램이나 표 몇 개 외에는 그림 하나 들어가 있지 않다.

책도 꽤 두꺼운 편이라서 그런지 여러모로 어려운 느낌이 드는 책이다.

하지만 그만큼 동서양의 이해, 남자와 여자의 차이, 종교적인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출처: 인터파크)


 

 

 


 

 

 

서로 다른 자아의 갈등을 해결하라! - 「우리는 왜 충돌하는가」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