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공부는 마음이다 -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박성혁, 다산북스)

공부는 마음이다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박성혁, 다산북스)

 

   。

   。

   。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저자
박성혁 지음
출판사
다산 3.0 | 2015-02-02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내 공부의 심장이 미친 듯 뛰기 시작했습니다!" 그 흔한 학원...
가격비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리일까?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이라니.

공부를 잘 따라가기만 해도 안심하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재미있어진다니.

도저히 궁금해져서 일단 저자가 누구인지 책날개를 펼쳐보았다.


유명한 저자이거나 기업의 CEO, 명강사, 사회적으로 유명인사는 아니었다.

하지만 서울대 법대, 연세대 경영대, 동신대 한의대를 동시에 합격했다는 소개가 맨 첫 줄에 나온다.

전라남도 시골마을에서 자라난 저자는 학원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일류대학을 포함하여 3개 대학에 동시에 합격했다.

그 사실만으로도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는 귀가 솔깃해지는 프로필이 아닐 수 없다.

그러면서 동시에 '도대체 어떻게 공부를 했길래. 이 책에는 공부 잘 하는 비법이 소개되는 건가?'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매년 수능시험이 끝나면 나오곤 하는 "저는 교과서에만 충실했어요."라는 뻔한 대답이 나올 지,

노트는 어떻게 하고 어떤 교재를 선택했으며 인강은 어떻게 들었는지 등등 성적 올리는 노하우가 혹시나 공개되지는 않을까.


하지만 프롤로그를 읽는 순간 그 모든 '기대'는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어떻게' 공부하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바닷가 촌구석에서 공부한 저에게는 '뾰족한 비법'도, '거창한 방법론'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래서 저는 이 책에서 '어떻게' 공부하는지 말고, '왜' 공부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라고 말한다.

아, 실망이다. 책 표지에 '공부에 지친 청소년들을 위한 힐링 에세이'라는 부제가 있어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이럴 줄이야. 뭔가 독특한 비법을 소개하여 내 성적, 우리 아이 등수가 좀 올랐으면 좋으련만 그런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 책은 분명 자기계발서가 아닌 에세이다.

그래서 문체가 상당히 부드럽고 편안하다.

중간중간 보이는 일러스트도 좋은 느낌이다.

저자의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청소년들에게 조금이라도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주기 위해서 쓴 책이다.

그리고 그 핵심은 '공부는 마음'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각 장 제목 밑에는 격언이나 명언을 수록해 두었고 'Beyond Story'에서는 가슴에 담을 만한 좋은 이야기들을 따로 소개했다.

공부를 지적이고 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것이 아니라 감성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았다.

마치 애플이 자사 제품에 기술과 기능만 강조한 것이 아니라 감성을 강조한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은 마치 요즘 광고와 같다.

직접적으로 '이런 방법, 저런 비법이 성적을 올린다'고 말하지 않는다.

대신 '이렇게 마음을 먹으라'고 돌려 말한다.

하지만 오히려 그것이 더 강력한 힘이 있는 것 같다.

그러면서 마음 한 편에 '나도 학창시절에 이 책을 읽었다면 공부 좀 했었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당장 성적이 오르기를 기대하기보다, 어떤 결과물을 손에 쥐기보다 그저 편안한 마음으로 좋은 에세이 한 권 읽는 마음이었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아마도 이 책은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그 어떤 자기계발서보다도 큰 힘과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공부는 마음이다 -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박성혁, 다산북스)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