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인터넷, 모바일, 그리고 사물인터넷

인터넷, 모바일, 그리고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커넥팅랩, 미래의창)


 

 


사물인터넷

저자
커넥팅랩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4-06-2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10년 안에 SF를 현실로 만드는 사물인터넷의 시대가 열린다! ...
가격비교

   。

   。

   。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사물인터넷? 

IoT??

Internet of Things???

 

'핀테크', '클라우드' 등 어려운 단어들이 판을 치는 이 시대에 고개를 갸우뚱 거리게 만드는 단어들이 또 등장한다.

'사물인터넷'

이건 뭐 사물놀이도 아니고, 인터넷 같긴 한데 뭘 하는 건지 도통 모르겠다.


그러한 궁금증에 몇 달 전부터 관련 기사를 탐독하고 도서를 읽으면서부터 사물인터넷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말 그대로 '모든 사물에 인터넷이 연결된다'는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다.

그 옛날 공상과학에서 보던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도 모든 것을 알아서 해주는 세상.

아마도 그런 세상의 시작점과 출발점, 그리고 더 나아가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이 바로 사물인터넷이리라.


최근 들어 조금씩 그 단어들이 익숙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낯설어하는 사물인터넷.

그에 대한 개념과 현황, 그리고 미래를 이야기 하는 책이 있다.

 

「사물인터넷」(커넥팅랩, 미래의창)


저자는 「모바일트렌드」시리즈로 잘 알려진 커넥팅랩이다.

국내 주요 IT기업의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모바일 전문 포럼인 커넥팅랩은 국내 모바일분야를 주도하는 곳 중 하나다.

출간된지는 1년 가까이 되었지만 사물인터넷 관련 도서를 찾다가 스테디셀러로 알려진 이 책을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아마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인터넷과 모바일 시대에 1년이 지난 사물인터넷은 아마도 또 큰 변화가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삶과 몇 년 안에 우리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잡을 사물인터넷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책의 시작은 20년 후의 한 가정을 배경으로 하는 한 편의 소설이 펼쳐진다.

공상과학영화에서 보았을 법한 내용들이 당연하다는 듯 쉴 새 없이 이어진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결코 허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곧 우리 앞에 다가 올 현실이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머지않은 미래라고 하니 왠지 긴장되고 두려운 마음도 든다.


총 4부 1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사물인터넷이 만들어 갈 세상과 그 일상부터 시작한다.

이어서 '사물인터넷 4원칙과 '씽즈 사피엔스'라는 개념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보다 깊이 알고나니 과연 미래에는 얼마나 더 복잡해질지 사뭇 궁금해진다.

동시에 그에 수반되는 부작용을 떠올리면 두려움도 느끼게 된다.

하지만 그러한 미래를 준비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그 위험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물인터넷과 미래의 IT를 바라본다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다.

 

 

 

 


  

 

인터넷, 모바일, 그리고 사물인터넷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이미지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