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클립 아트의 숨겨진 비밀(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19강]

 

클립 아트의 숨겨진 비밀(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19강] -

 

 

파워포인트2010의 [클립 아트] 작업창을 통해서 슬라이드에 삽입할 수 있는 이미지 형식은 .jpg, .wmf, .png, .tif 등이다. 물론 이외에도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형식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일부 파일의 경우에는 그림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지울 수 있다. 클립 아트에서 삽입한 이미지 가운데 마음에 드는 부분만 삽입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클립 아트의 그림 편집 방법

클립 아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가운데 이미지 형식이 .wmf로 된 것이 있다. 이 파일의 경우 여러 개의 그림 조각이 합쳐져 완성된 하나의 이미지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 그림 조각을 다시 분리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면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만 추출하여 슬라이드에 삽입할 수 있다.

 

- 클립 아트 그룹 해제하기

클립 아트에서 불필요한 그림 조각을 지우려면 먼저, 그룹화되어 있는 그림 조각들을 그룹 해제해야 한다.

 

1. [삽입] 탭의 [이미지] 그룹에 있는 [클립 아트] 단추를 클릭한다.

 

 

2. [클립 아트] 작업창이 나타나면 검색창에 '자동차'라고 입력한 후 [이동] 단추를 클릭한다.

 

 

3. 아래 그림에 보이는 자동차 그림의 썸네일을 클릭한다. 썸네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클립 아트를 슬라이드에 삽입할 수 있다.

 

 

4. 삽입한 클립 아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그림 편집'을 클릭한다.

 

 

5.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타나면 [예] 단추를 클릭한다. 이 때 삽입한 그림에는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는다.

 

 

6. 선택한 클립 아트를 다시한번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그룹' - '그룹 해제'를 클릭한다.

 

 

7. 그림의 그룹이 헤제된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여러 개의 크기 조절점과 회전 조절점이 보이는 것은 그룹이 해제된 각 개체들마다 조절점들이 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때 슬라이드의 빈 공간을 클릭하여 모든 선택을 해제한다.

 

 

※ Tip & Tech

클립 아트 이미지 형식 가운데 이러한 그림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wmf이다. .jpg나 .png 파일 등은 그림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해도 '그림 편집' 메뉴 자체가 나타나지 않는다. 파워포인트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어떤 것이 .wmf 파일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지만 처음에는 일일이 확인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다.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클립 아트] 작업창에서 검색하여 나온 이미지들의 썸네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풍선도움말이 나타난다. 여기에 해당 이미지 파일에 대한 키워드, 형식, 크기 등이 표시되기 때문에 이미지 형식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풍선도움말 오른쪽 아래에서 이미지 형식을 확인할 수 있다.

 

- 특정 영역 삭제하기

그룹 해제된 그림 조각들 가운데 불필요한 그림 조각을 선택하여 삭제한 후 다시 그룹화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다.

 

1. 자동차의 그림만 남기기 위해 회색 배경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2. [Delete] 키를 누르면 선택한 회색 배경 부분만 삭제된다.

 

 

3. 분리된 그림 조각들을 다시 하나로 만들기 위해 드래그하여 그림 조각 전체를 선택한다.

 

 

4. 모든 그림 조각들이 선택되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후 '그룹' - '그룹'을 클릭한다.

 

 

5. 그림 조각들이 그룹화되어 다시 하나의 그림으로 완성된다.

 

 

 

* 마치며

위에서 설명한 그림 편집 방법을 잘 활용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마음대로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물론 이미지 형식이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슬라이드를 깔끔하게 꾸미고자 할 때 위 방법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클립 아트의 숨겨진 비밀(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19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