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프로의 노하우는 디테일에 있다(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20강]

 프로의 노하우는 디테일에 있다(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20강] -



파워포인트 고수와 초보자의 차이는 디테일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림을 삽입할 때에도 그냥 삽입하는 것보다는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하고 삽입하는 것이 훨씬 보기에 좋다. 비록 포토샾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파워포인트2010에서 이전 버전보다 강력해진 이미지 편집 기능을 탑재했다.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그림 배경 제거

이전 포스팅을 통해 일부 클립 아트의 특정 부분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 경우 그림 편집이 가능한 .wmf 파일만 가능한 것으로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jpg, .png, .bmp 파일 등은 이 방법을 사용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파일들도 '배경 제거'를 사용하면 배경과 같은 그림의 특정 영역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그림 배경 제거 방법

그림의 배경을 제거하려면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조정] 그룹에 있는 [배경 제거] 단추를 사용하면 된다.


1. [클립 아트] 작업창을 통해서 '풍선'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은 이미지를 슬라이드에 삽입한다.




2.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조정] 그룹에 있는 [배경 제거] 단추를 클릭한다. 




3. 제거될 영역이 분홍색으로 표시된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풍선의 양쪽 옆 일부도 분홍색으로 되어 있으므로 크기 조절점을 이용하여 풍선이 잘리지 않도록 영역을 좌우로 조금 늘려준다.




4. [배경 제거] 탭의 [닫기] 그룹에 있는 [변경 내용 유지] 단추를 클릭한다.



5. 배경이 제거되고 풍선 모양만 남는다.




- 변경 내용 모두 취소

배경을 제거한 후 변경된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변견한 내용을 모두 취소하여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1. 그림을 선택한 후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조정] 그룹에 있는 [배경 제거] 단추를 클릭한다.




2. [변경 내용 모두 취소] 단추를 클릭한다.


 

3. 그림이 처음 삽입했던 상태로 되돌아온다.

 

 

 

※ Tip & Tech

앞서 설명한 것처럼 배경 제거를 한 후 편집한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변경 내용 모두 취소] 단추를 클릭하면 그림은 원래 삽입할 때의 상태로 되돌아온다. 그런데 [그림 도구 - 서식] 탭의 [조정] 그룹에 있는 [그림 원래대로] 단추를 클릭해도 그림은 원래대로 돌아온다. 상황에 따라 편리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된다.

 

풍선도움말 오른쪽 아래에서 이미지 형식을 확인할 수 있다.


* 마치며

예제로 사용한 풍선 이미지의 경우 그냥 그대로 삽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만 이처럼 배경을 제거하고 풍선만 따로 삽입하면 배경 화면에 관계없이 아무 곳에나 풍선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작은 차이가 프레젠테이션 전체의 품질을 좌우하기도 한다. 배경을 제거하는 것은 클립 아트나 그림 삽입 등 그 삽입 방법과 상관없이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이미지 파일의 형식이다.



 프로의 노하우는 디테일에 있다(그림 편집의 모든 것 ⑤)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20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