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ze the day!/득템

와이파이로 음악을 공유하라 - 에어트리 뮤직 리시버 리뷰 -

calamis 2013. 11. 10. 23:54

와이파이로 음악을 공유하라

 - 에어트리 뮤직 리시버 리뷰 -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여주었으며 네비게이션을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다. 특히 한 시대를 구가하던 MP3 플레이어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이 MP3 플레이어를 대신하면서 도킹오디오와 블루투스 스피커 등 관련 시장 역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도킹오디오가 아닌, 그렇다고 블루투스 스피커도 아닌 와이파이 리시버가 나타났다. 낯선 이름의 이 제품이 가진 개성과 특징은 과연 무엇일까?

 

 


 

 

어떤 구성품이 담겨있나

 

에어트리 뮤직 리시버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이지만 그 기능은 막강하다. 본체와 전원 어댑터, 오디오케이블 2종 및 사용설명서가 들어 있다. 제품 박스에 인쇄된 사진이 다소 특이하다. 여성 한 명이 앉아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고 그 옆에는 에어트리 제품과 오디오가 놓여 있다. 천편일률적인 딱딱한 느낌의 IT제품 포장박스와는 다른 감성적인 느낌이다.

 

 

본체

광택이 나는 백색의 작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다. 윗면이 약간 기울어져 있고 뒷면에는 전원 및 오디오 입출력 단자가 자리를 잡고 있다. 마우스 반 정도의 크기에 가볍고 작아서 차량을 비롯해 이동하면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전원 어댑터

마이크로USB 충전기로 다른 케이블과 호환이 가능하다. 차량용 전원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의 경우 차량용 충전기를 통해 전원공급이 가능하다.

 

 

오디오케이블

AUX 케이블과 RCA 케이블이 들어있다. 일반 오디오와 차량용 등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다. 이 회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케이블을 직접 판매하기도 한다. 케이블 디자인이 꽤나 고급스럽다.

 

 

사용설명서

접이식으로 앞면에는 오디오와의 연결방법이, 뒷면에는 차량에서의 연결방법이 인쇄되어 있다.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다.

 

 

 

사용방법

 

이 제품은 집에서 스마트폰과 일반 오디오를 연결하여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을 일반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차안에서도 와이파이 신호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음악을 차량에 설치된 오디오를 통해서 감상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일반 오디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그리고 차량용 오디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사용된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3이며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메뉴가 달라질 수 있다.

 

오디오 장치와의 연결

오디오 장치와 연결하려면 오디오 전후면에 AUX 단자가 있어야 한다. 포터블의 경우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단자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마트폰과 이 제품을 연결해주는 WI-Fi 신호가 있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집에 무선공유기가 설치되어야 한다. 설치과정이 다소 복잡할 수도 있으므로 단계별로 하나씩 차근차근하게 따라해야 한다.

 

1. 에어트리와 오디오 기기 연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에어트리 본체와 오디오 기기의 AUX 단자를 연결하는 일이다. 오디오 기기의 종류에 따라 AUX RCA 케이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연결한다. 에어트리 본체에 전원을 연결한 후, 오디오 기기와 케이블 연결을 한다. 케이블을 연결할 때에는 본체에서 'AUDIO OUT' 단자에 연결해야 한다.

1) 에어트리 본체에 전원을 연결하고 오디오 케이블을 'AUDIO OUT' 단자에 연결한다.

 

 

2) 에어트리 본체와 연결한 케이블을 오디오기기의 AUX 단자에 연결한다.

 

2. 스마트폰 설정하기

에어트리 본체와 오디오기기를 연결한 후에는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하며 무선공유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1) 스마트폰에서 [환경설정]을 누른다.

 

2) [Wi-Fi]를 눌러 와이파이 설정으로 들어간다.

 

 

3) 'Wi-Fi 네트워크'에서 'AIRTRY_MR_AP'를 선택한다.

 

 

4) [연결] 단추를 누른다.

 

 

5) 에어트리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 이번에는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실행시킨다. 크롬이나 보통 '인터넷', '사파리'를 실행해도 된다.

 

 

7) 인터넷 주소창에 10.10.10.254라고 입력한다.

 

 

8) 'Airtry MR Settings'라는 페이지가 나타나면 'Network'를 누른다. 화면 아래쪽에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무선공유기를 선택한 후 [완료] 단추를 누른다.

 

 

9) 'Password' 아래 칸에 무선공유기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CONNECT] 단추를 누른다.

 

 

10) 'Now Setting... Complete!!!'라는 페이지가 표시되면 에어트리와 스마트폰의 연결이 끝난다.

 

 

11) 스마트폰의 기본 음악재생 어플을 실행한다. 갤럭시노트3의 경우 '뮤직'이다.

 

 

12) 재생하고자 하는 음악을 선택한다.

 

 

13) 노래 제목 왼쪽에 있는 'All Share' 아이콘을 누른다. 이 아이콘과 이름은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다르므로 주의해야 한다.

 

 

14) '기기 선택'의 '사용 가능한 기기'에서 'Airtry-MR'을 선택하면 연결한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차량오디오와의 연결

차량용 오디오와 연결하려면 먼저 차량에 AUX 단자가 있어야 한다.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대부분 USB AUX 단자가 있지만 연식이 좀 지난 차량이거나 옵션이 낮은 경우 이 단자들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AUX 단자를 사용할 수 있는 카세트 테이프 전용 카팩을 이용하면 에어트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에어트리 제품을 차 안에서 사용하면 3G, 4G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 때문에 전화통화는 가능하지만 카카오톡과 같은 인터넷을 사용한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다. 핫스팟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이폰은 상관없다.

 

1. 에어트리와 차량오디오 연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에어트리 본체의 전원과 차량오디오 기기의 AUX 단자를 연결하는 일이다차량용 전원은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하면 된다. 마이크로 USB케이블이 있을 경우 차량에 있는 USB 단자에 연결하면 전원이 공급되기도 한다.

USB단자와 AUX단자는 보통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간혹 차량용 핸즈프리 단자가 그와 비슷하게 생겨서 헷갈리기도 하는데 핸즈프리 단자와는 크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반드시 AUX라는 단어가 있는 곳에 케이블을 연결해야만 한다.

 

1) 에어트리 본체에 오디오케이블과 전원을 연결한다. 전원을 연결하면 본체에 있는 LED램프가 깜빡이는데 이 깜빡임이 멈춘 후에 스마트폰 설정을 해야한다.

 

 

 

2) 오디오케이블을 차량오디오의 AUX단자에 꼽는다.

 

2. 스마트폰 설정하기

에어트리 본체와 차량오디오를 연결한 후에는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해줘야 한다. 무선공유기가 없는 상태이므로 오히려 설정이 더 간단하다.

 

1) 스마트폰의 환경설정에서 [Wi-Fi]을 누른다.

 

2) 'Wi-Fi 네트워크'에서 'AIRTRY_MR_AP'를 선택한다.

 

 

3)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주소창에 10.10.10.254를 입력한다. 'Airtry MR Settings'라는 페이지가 나타나면 오른쪽 위에 있는 'Go to Car Mode'를 누른 후, 아래에 있는 'FINISH' 단추를 누른다. 

 

 

4) 재생하고자 하는 음악을 선택한다.

 

 

5) 노래 제목 왼쪽에 있는 'All Share' 아이콘을 누른다.

 

 

6) '기기 선택' '사용 가능한 기기'에서 'Airtry-MR'을 선택하면 연결한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장단점 비교 및 활용 예

 

-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2. 크기가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에 좋다.

3. 와이파이(최대 20M)가 블루투스(최대 10M)에 비해 사용가능 범위가 상대적으로 넓다.

4. 블루투스는 한 대의 장치만 사용가능한 반면, 에어트리는 와이파이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 단점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차량오디오 사용 시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다.

2. 실내에서 사용하다가 차량에서 사용하려면 리셋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3. 처음 설치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다양한 스마트폰의 기종으로 인해 연결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4. 현재까지는 안드로이트폰의 경우 멜론, 소리바다, 벅스뮤직 등 음악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 이용이 불가능하다.

 

- 활용 예

1. 집에 거의 사용하지는 않지만 전혀 이상이 없는 오래된 오디오 기기가 있다면 에어트리를 연결하여 멋진 스마트폰 도킹시스템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2. 장거리 여행 시 차량오디오에 온 가족이 스마트폰을 에어트리에 연결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번갈아가면서 재생할 수 있다.

3. 도킹시스템의 경우 스마트폰을 꼽아놓아야 하지만 에어트리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오디오에서 음악을 들으면서도 스마트폰을 들고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마치며

 

처음 이 제품을 접했을 때 그 개념이 잘 와닿지 않았다. 그동안 블루투스 제품이 주를 이루던 이 시장에 와이파이가 가세하면서 무선의 개념 자체를 바꾸어 놓고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반복해서 사용하다 보니 와이파이의 편리함에 푹 빠져버렸다. 무엇보다 사용가능거리가 블루투스의 2에 이르고 일대일의 개념이 아닌 여러 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매력적이다. 요즘처럼 가족구성원마다 각각 한 대씩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아주 유용한 부분이다.

 

단점이라기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매뉴얼을 조금 더 상세하게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 에어트리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매뉴얼 역시 제품에 포함된 매뉴얼 이미지만 올려져 있다. 사용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초보자들이 본다면 잘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제품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어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보니 상당히 친절하게 응대해준다. 셀 수도 없이 많은 스마트폰과 무선공유기가 있기에 일일이 설명하기가 쉽지 않을 텐데도 기종을 물어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전화와 문자로 알려주기도 했다. 벤처회사지만 고객을 대하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도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특히 케이블은 싸구려가 아닌 오디오전문제품처럼 보인다. 실내는 물론 차량오디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다는 이야기다. 집에 잘 사용하지 않는 콤포넌트 오디오가 있거나 차 안에서 스마트폰의 음악을 마음대로 듣고 싶은 경우에 적합한 제품이다. 음악을 좋아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이제 굳이 비싼 도킹시스템이나 블루투스 제품을 사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와이파이로 음악을 공유하라 - 에어트리 뮤직 리시버 리뷰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위드블로그

글은 위드블로그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원받아 작성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