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파워포인트 강의

연습만이 살 길이다, 예행 연습 (슬라이드 쇼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7강]

연습만이 살 길이다, 예행 연습 (슬라이드 쇼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7강] -



슬라이드 쇼를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실전처럼 예행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하며 소요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시간이 정해진 슬라이드 쇼라면 더더욱 주어진 시간을 넘지 않도록 점검하고 연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예행 연습 및 슬라이드 쇼 녹화 방법

슬라이드 쇼는 라이브로 진행하거나 녹화하여 배포할 수도 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예행 연습은 필수다. 녹화를 할 경우에는 설명과 애니메이션, 레이저 포인터 등의 움직임도 모두 녹화되어 웹에 올리거나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볼 수도 있다. 마이크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예행 연습 방법

예행 연습을 하려면 다른 설정을 할 필요없이 [슬라이드 쇼] 탭에 있는 [설정] 그룹에서 [예행 연습] 단추를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1. [슬라이드 쇼] 탭의 [설정] 그룹에 있는 [예행 연습] 단추를 클릭한다.

 

 

2. 실전처럼 슬라이드 쇼를 진행한다. 왼쪽 위에 [녹화] 대화상자가 표시되며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면 현재 슬라이드의 소요 시간과 전체 슬라이드 쇼의 소요 시간이 동시에 기록된다.

 

 

3. 슬라이드 쇼가 끝나면 슬라이드 시간을 사용할 지 여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예] 단추를 클릭한다.

 

 

4. 각 슬라이드 왼쪽 아래에 슬라이드 별 소요 시간이 기록된다.

 

 

- 슬라이드 쇼 녹화 방법

예행 연습이 슬라이드 쇼에 소요되는 시간을 점검하는 기능이라면 '슬라이드 쇼 녹화'는 쉽게 말해 '무인 슬라이드 쇼'라고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나 설명 등 슬라이드 쇼의 전 과정을 녹화하여 웹이나 동영상으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슬라이드부터 녹화를 할 수도 있고 현재 편집 중인 슬라이드부터 녹화할 수도 있다.


1. [슬라이드 쇼 녹화] 단추를 클릭한 후 '현재 슬라이드부터 녹음 시작'을 선택한다.

 

 

2. [슬라이드 쇼 녹화]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필요한 옵션에 체크 표시를 한 후 [녹화 시작] 단추를 클릭한다.

 

 

3. 설명은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레이저 포인터 등을 포함하여 슬라이드 쇼를 실전처럼 진행한다.

 

 

4. 슬라이드 쇼를 마치면 [여러 슬라이드 보기]에서 각 슬라이드 왼쪽 아래에 애니메이션 표시와 소요 시간이 추가된다. 해당 슬라이드를 더블 클릭하여 [기본 보기]로 전환한다.

 

 

5. 슬라이드 쇼를 녹화한 슬라이드의 오른쪽 아래에 스피커 아이콘이 추가된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컨트롤러가 나타나는데 [재생/일시 중지] 단추를 클릭하여 녹음된 음성을 확인한다.

 

 

※ Tip & Tech_슬라이드 쇼를 동영상으로 저장하려면

 

슬라이드 쇼 녹화를 하면 음성과 애니메이션 등 슬라이드 쇼의 모든 것이 녹화된다. 이것을 간편하게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배포할 수도 있다. 그러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상대방이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통하여 슬라이드 쇼를 볼 수 있다. 그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슬라이드 쇼에서 슬라이드 쇼 녹화를 마친 후 동영상 포맷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파일] 탭에 있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 형식'에서 'Windows Media 비디오(*.wmv)'를 선택하면 된다. 동영상 포맷이다 보니 이 때 소요되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시간의 여유를 두고 저장된 파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Windows Media 비디오(*.wmv)'로 슬라이드 쇼를 저장하는 모습


* 마치며

슬라이드 쇼를 동영상으로 저장하는 경우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여주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예행 연습을 통해 충분히 사전에 실수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동영상으로 저장하는 경우 그 용량이 커지면 재생이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들도 사전에 미리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연습, 연습과 확인만이 살 길이다.



연습만이 살 길이다, 예행 연습 (슬라이드 쇼의 모든 것 ④) - 파워포인트2010 강좌[제47강]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