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resentation

[뉴스에서 건진 파워포인트 노하우] '청소년 휴대전화 소지율' 차트 만들기

[뉴스에서 건진 파워포인트 노하우] '청소년 휴대전화 소지율' 차트 만들기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지율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하긴 요즘 길거리에 보면 초등학생, 아니 심지어는 유치원생들도 스마트폰을 들고 엄마나 친구들과 통화를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어플을 통해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문제는 성인 독서율이 저하된 원인 가운데 하나가 스마트폰의 보급인 것처럼 청소년 휴대전화 소지율의 증가가 독서량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다.

 

이에 대한 통계자료가 뉴스에서 공개되었다. 2011년에는 90%라고 하니 2012년이 어느 덧 반이 지나가는 지금, 이러다가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휴대전화를 소지할 날도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 이 뉴스를 보다보니 차트가 괜찮아 보여서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보기로 했다(파워포인트2010 버전으로 제작하였으므로 이전 버전과 메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1. 새 프레젠테이션을 실행한 후 [디자인]에서 '휴먼 테마'를 적용한다(버전이 다를 경우 그라데이션이 적용된 비슷한 배경화면을 적용한다.).

 

2. 높이 1cm, 너비 4cm의 직사각형을 삽입한 후 '흰색, 배경 1, 15% 더 어둡게' 하고 '윤곽선 없음'을 적용한다.

 

3. 삽입한 도형을 2개 복사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위치시키고 각 도형 안에 연도를 입력한다. 색상은 팔레트 상에서 2단계씩 진하게 적용한다.

 

4. 가운데 도형 바로 위에 사다리꼴 도형을 삽입한다.

 

5. 사다리꼴 바로 왼쪽에 평행 사변형을 삽입한다. 색상은 회색 가운데 가장 밝은 색을 적용한다.

 

6. 왼쪽 평행 사변형을 복사하여 오른쪽에 붙여넣기 한 후, '회전'에서 '좌우대칭'을 적용한다.

 

7. 가운데 사다리꼴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후 '맨 앞으로 가져오기' -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적용한다.

 

8. 인터넷에서 스마트폰 이미지를 다운로드 한 후 슬라이드에 삽입한다. [그림 도구] - [서식] 탭에 있는 '색' - '투명한 색 설정'을 클릭한 후 흰색 배경 부분을 클릭한다.

 

9. 배경이 지워지고 스마트폰 이미지만 남으면 첫번째 도형 위로 이동한 후 크기를 줄인다. 그리고 [그림 도구] - [서식] 탭에 있는 '그림 효과' - '그림자' - '원근감 대각선 왼쪽 위'를 적용한다.

 

10. 스마트폰 이미지를 2개 더 복사한 후 그림과 같이 이동하고 크기를 조절한다.

 

11. 아래 그림과 같이 또 다른 스마트폰 이미지와 도형, 텍스트 등을 입력하면 슬라이드가 완성된다.

 

* 핵심사항

- 스마트폰 이미지는 배경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선택해야 투명한 색 설정이 잘 된다.

- 스마트폰의 받침대 부분은 위 아래로 한단계씩 색상이 진해지도록 색상을 적용한다.

- 배경에 원본 사진에서처럼 청소년들의 사진을 적절하게 삽입하면 보다 실감나는 슬라이드를 만들 수도 있다.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