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ize the day!/득템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4) 활용편: 스크린캡처 방법

모비즌을 통한 스마트폰의 스크린캡처 방법

- 모비즌, 리얼한 스마트 세상을 열다! - (4) 활용편: 스크린캡처 방법 -

 

아이폰이나 갤럭시를 사용하다 스크린을 캡처해야할 때, 버튼 두 개를 동시에 누른다는 것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었다. 특히 포스팅을 하기 위해 스마트폰의 이미지를 캡처해야 할 때면 중요한 순간을 놓칠 때도 많이 있었다. 물론 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갤럭시노트에서는 '참참참 게임'을 하듯 손바닥을 세우고 한번 훑으면 캡처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도저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하지만 모비즌을 활용하면 스크린캡처도 클릭 한 번으로 끝이다. 어디 그뿐인가? 심지어는 동영상캡처도 가능하니 스마트폰이나 어플의 사용법 등을 누군가에게 설명할 때, 블로그에 포스팅할 때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모비즌 활용편 그 두번째로 스크린캡처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동영상캡처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포스팅 한다. 

 

 

- 모비즌을 통한 스크린캡처 방법

 

1. 모비즌이 실행된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메뉴바를 클릭한다.



2. 메뉴바의 맨 앞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3. 화면이 밝아졌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면 왼쪽 아래에 방금 캡처한 이미지의 썸네일이 표시된다. 이 썸네일을 클릭한다.



4. 'Windows 사진 뷰어' 등 사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캡처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 스마트폰에서 캡처한 이미지와 모비즌에서 캡처한 이미지 화질 비교


 

   <갤럭시노트에서 직접 캡처한 이미지>           <모비즌에서 캡처한 이미지>



- 정지 화면 캡처 관련 설정 방법

바로 위에서 비교한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캡처한 이미지와 모비즌에서 캡처한 이미지 사이의 차이는 거의 없다. 다만 이 땐, 모비즌의 제어색상을 'True Color'로 설정해야 한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스킨을 캡처할 것인지 화면 자체만 캡처할 것인지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스크린캡처 시 관련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1. 모비즌이 실행된 상태에서 상단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메뉴바를 클릭한 후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2. '도구 설정'을 클릭한다.



3. '스크린캡처 설정'을 통해 필요한 설정을 한다. 모든 설정을 마치면 '설정'을 클릭하여 전 단계로 되돌아간다. 

  • 저장위치: 캡처된 이미지가 저장될 폴더를 선택

  • 캡처 방식: 싱글 캡처(한 번에 하나의 이미지만 캡처)와 연속 캡처(설정한 초별 간격에 따라 연속 캡처) 가운데 선택

  • 캡처 옵션: 스마트폰의 스킨(스크린 외 외형 이미지)을 캡처할 것인지 여부 선택

  • 저장파일 형식: PNG, JPG 가운데 원하는 저장파일 형식 선택




4. '제어 설정'을 클릭한다. 



5. 'True Color'를 선택한다(모비즌 재실행 시 '256 Color'로 바뀌는 경우가 있으므로 확인 필요). 



6. '설정'을 클릭하거나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이전 단계로 되돌아간다. 




* 각각의 옵션설정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아직 베타버전이라 그런지 종종 멈추는 현상이나 메뉴적용이 되지 않는 듯의 버그가 발견되고 있다. 모비즌 정식버전이 나오면 해결되리라 믿는다. 



calam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