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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my study/Book Review

모바일, 마케팅이 되다 - 모바일 마케팅의 교과서 「모바일 인사이트」(모바일마케팅연구소) -

 

모바일, 마케팅이 되다

- 모바일 마케팅의 교과서 「모바일 인사이트(모바일마케팅연구소) -

 

 

 


모바일 인사이트

저자
모바일마케팅연구소 (엮음) 지음
출판사
행간 | 2014-07-07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모바일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툴이자, 강력한 마케팅 무기다!...
가격비교

 

 

 현대시대를 이야기하면서 모바일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심지어 아기때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칠순이 넘은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그러다보니 기업들은 모바일 마케팅에 그 어느때보다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마케팅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이며 어떤 영향력이 있는 것일까?

그러한 모바일마케팅의 모든 것을 담은 책, 바로 「모바일 인사이트(모바일마케팅연구소)다.

 최신 소비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의 세계에 빠져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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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인터파크)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이 책은 총 5장으로 1장 모바일 시대, 마케터로 사는 법(이구환, 퍼플프렌즈 모바일마케팅연구소 소장), 2장 눈에 띄어야 살아남는다 - 모바일 앱 마케팅(홍준, 라이엇게임즈코리아 본부장), 3장 흩어진 소비자를 모아라 - 모바일 메신저 마케팅 (경호빈, 디메이저 미디어서비스팀 팀장), 4장 소비자와 소통하라 : ICSNS 마케팅(현웅재, IBK 기업은행 스마트금융부 과장), 5장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라 : 웨어러블 컴퓨팅과 사물인터넷(김용수, 인텔코리아 모바일사업부 상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분야별 전문가가 집필을 맡았다. 에필로그로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자세한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

 

이 책을 엮으며

1장 모바일 시대, 마케터로 사는 법
(이구환, 퍼플프렌즈 모바일마케팅연구소 소장)

1. 모바일, 미디어로서의 가치
실시간 소통이 이루어지다 | 내 스마트폰을 보면 소비자가 보인다 | 마케터, 콘텐츠 개발자가 되다

2. 모바일은 시장을 어떻게 바꿨는가
손안의 즐거운 놀이터 | 작은 화면 안의 무한한 콘텐츠 | 일상이 된 출근길 장보기 | 플랫폼, 멀티플레이어가 되다

3. 성공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 다른가
기술을 위한 기술은 버려라 | 관계의 욕구를 충족시켜라 | 모바일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비자를 찾아라

4. 모바일에서 미래를 읽다
PC와 모바일의 본질은 무엇인가 | 이용자는 PC와 모바일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 모바일 마케팅의 핵심, COD | 모바일 시대에서 커스터마이징 시대로

2장 눈에 띄어야 살아남는다 - 모바일 앱 마케팅
(홍준, 라이엇게임즈코리아 본부장)

1. 앱 마케팅, 시장을 앞서가다
앱은 어떻게 모바일 시장을 키우는가 | 왜 공짜 앱이 더 많을까 | 수많은 앱에 어떻게 광고를 실을 것인가

2. 네이버 앱 검색부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까지
모바일에서 더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는? | 튀어야 사는 모바일 배너 광고 | 보상이 있어야 광고도 뜬다 | 모바일 강자, 그들만의 광고 시장을 만들다

3. 진화하는 모바일 앱 마케팅
스마트폰 기종까지 타기팅하다 | 이제는 모바일 광고도 3D다

4. 성공한 시장을 벤치마킹하라
애니팡은 어떻게 국민 게임이 됐을까 | 모바일 커머스에서 소셜커머스가 강세인 이유 | 인터넷 마케팅에서 배우는 모바일의 미래

3장 흩어진 소비자를 모아라 - 모바일 메신저 마케팅
(경호빈, 디메이저 미디어서비스팀 팀장)

1. 소셜서비스는 왜 모바일인가?
사람이 모이는 곳에 마케터가 있다 | 콘텐츠인가, 광고인가

2. 카카오톡으로 광고하기
카카오톡 친구 하실래요? | 두 개의 플랫폼이 하나로 연동되다 |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독립된 공간을 활용하라

3. 소셜미디어에 따른 마케팅 포지션
카카오톡은 바람잡이다 | 페이스북은 커뮤니케이터다 | 트위터를 버려선 안 되는 이유

4. SNS에 영원한 강자는 없다
젊은 층에게 대세, 인스타그램 | 구매력 높은 이용자들이 모였다, 밴드 | 해외시장을 공략하라, 라인 | 둘만을 위한 선물, 비트윈 | 소셜 마케팅의 기본은 채널의 다양화

4장 소비자와 소통하라 : ICSNS 마케팅
(현웅재, IBK 기업은행 스마트금융부 과장)

1. 대중이 사라진 사회
작은 것이 큰 것인 세상이 왔다 | 개인적 가치는 어떻게 확산되는가 | 검색과 추천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 일상을 기록하고 친구를 검색하다

2. SNS의 진화와 마케팅의 변화
포털에서 소셜로 플랫폼은 진화한다 | ICSNS의 세 가지 핵심 요소 | 소셜미디어 마케팅 따라하기

3. 소셜 트렌드는 마케팅을 변화시킨다
광고의 이미지를 극대화하라 | 참여하고 싶은 이벤트를 만들어라 | 더 좁아지고 새로워질 것이다 | 고객과의 소통이 품질을 앞선다

5장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라 : 웨어러블 컴퓨팅과 사물인터넷
(김용수, 인텔코리아 모바일사업부 상무)

1. 초연결사회는 마케터에게 기회다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 | 사물이 소통한다 | 디바이스가 마케팅을 바꾼다 | 눈에 보이는 것 그 이상, 증강현실 | 모든 산업이 참여하는 사물인터넷 생태계 | 앱의 활성화가 시장을 키운다

2. 또 하나의 감각, 스마트글라스
구글글라스, 웨어러블 시대를 열다 | 스마트글라스가 바꾸는 미래의 일상 | 누군가에게 빛이 되어줄 착한 기술

3. 손목 위의 작은 컴퓨팅
스마트워치가 마케팅 플랫폼이 될까? | 웨어러블 기기와의 인터페이스 | 스마트워치의 두 가지 진화 방향 | 패스워드를 대신하는 팔찌

4. 자동차, 마케팅 플랫폼이 되다
컨버전스화된 자동차에 마케팅을 하라 | 더 이상 운전이 지루하지 않다 | 스스로 구급차를 부르는 자동차 | 웨어러블 기기와 자동차가 만나다 | 차와 차가 소통하는 커넥티드 카

5. IT 진화의 끝은 어디인가
포스트 모바일, 장밋빛만 있을까? | 앱스토어에 사물인터넷의 미래가 있다 | 사물인터넷 시대, 고객과의 소통 창구가 열리다

에필로그 |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인간의 한계에서 해방되다 | 개인의 동선과 마케터의 기회 |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의 시작과 미래 | 이카루스의 날개로 날아오르다

 

 

(출처: 인터파크)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모바일의 수식어 중에 '30cm24hr'라는 말이 있다. 하루 24시간 동안 이용자와 3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소통하는 미디어라는 뜻이다. _p.024

 

복잡한 모바일 생태계에서는 '속도'와 '적응력'이 가장 중요하다. 마케터가 모바일 산업 시장을 계속 주시해야 하는 이유다. _p.052

 

깊이 사고하되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 모바일 마케팅의 성공 조건이다. _p.066

 

'모바일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욕망에 대해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한다' _p.077

 

개인의 가치는 미래 모바일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로 대두될 것이며, 기업과 마케터의 주목을 받을 것이다. _p.190

 

전문적인 큐레이터의 영역이 기술과 사람의 행동 패턴에 따라 변화하면서 일반 이용자에게로 확장하고 있다. 이제는 누구나 관심사와 전문 분야의 큐레이터로서 정보와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생활과 디지털 기술의 만남으로 소셜 큐레이션 시대가 열린 것이다. _p.205

 

기존 미디어에 너무 의존하거나, 새로운 기술과의 접점을 찾지 않는 브랜드는 결국 소비자와의 연결점을 잃어버릴 것이다. _p.220

 

소셜의 본질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위해 자신을 노출하고, 그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이것은 삶의 본질과도 연결된다. 사람들간의 관계와 그 관계에서 유발되는 사건들이 씨줄과 날줄처럼 엮여서 만들어지는 것이 삶이기 때문이다 _p.313

 

(출처: 인터파크)

 

 

 

마치며

최근의 IT업계의 화두는 모바일, 사물인터넷 등으로 집약될 수 있다. 이 두 단어는 개별적이라기 보다는 시너지효과를 내는 개념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그런 가운데 기업들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활용할 것인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책 「모바일 인사이트」는 그러한 국내외적인 시장동향과 트렌드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심도있게 분석한 책이다.

 

내로라 하는 IT업계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바일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어떻게 그것을 최적화된 마케팅 툴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모바일 마케팅 및 마케팅 종사자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현명한 소비를 위한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경쟁상대가 다음이나 구글이 아닌 이마트라는 주장도 상당히 흥미롭다. 이러한 부분들이 일반인들과 전문가의 경계선이라 생각된다. 특히 네이버에서 검색 관련 업무를 10년이나 담당한 전문가이니 더더군다나 수긍이 간다.

 

인스타그램에 올린 음식 사진을 이용해 온라인 메뉴판을 만들어 공유하는 아이디어를 낸 미국의 한 레스토랑이나 안면 인식과 증강현실로 미아를 찾아주는 앱은 참신하고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모바일이라는 툴이 단순히 즐거움과 재미만을 선사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사각지대를 찾아 교육과 사회연결을 통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보다 인간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음에 안심이 된다.

 

카카오톡과 애니팡의 성공, 고가의 마케팅 비용, 모바일 3D광고, 그리고 빠질 수 없는 구글과 페이스북의 움직임까지 국내외를 아우르는 폭넓은 통찰을 제공한다. 먼 이야기가 아닌 바로 지금 내 손에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바로 스마트폰을 켜보기도 한다. 집필진이 현업에 있는 전문가들이기에 그들의 주장들이 현실적인 사례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피부감있게 와닿는다.

 

적절한 인포그래픽과 사진들이 독자의 이해를 도울뿐만 아니라 각 장의 집필자를 사진과 함께 별도로 소개하여 해당 컨텐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마케팅 전문가나 종사자들에게는 필독서가 되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많은 관심이 있다면 상식적인 차원에서도 읽어두어야 할 책이다. 그리 멀지 않은 시간에 이러한 용어들과 주장들이 곧 현실이 되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이 그러했듯이, 지금의 모바일이 그렇듯이...

 

(출처: 인터파크)

 

 

 


 

 

 

모바일, 마케팅이 되다 - 모바일 마케팅의 교과서  「모바일 인사이트」(모바일마케팅연구소)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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