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전종규, 김보람, 미래의창)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전종규, 김보람, 미래의창)

 

 

   。

   。

   。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

저자
전종규, 김보람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5-02-1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요우커 비즈니스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중국인을 이해하려는 진정성...
가격비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언제부터인가 명동에 나가면 한국말 보다 일본말, 중국말이 더 많이 들리기 시작했다.

한류열풍이 일어나면서 관광객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때문인가보다.

특히 중국인들의 한국방문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때로는 대형버스에서 단체로 움직이기도 하고 전철역에서 그룹을 지어서 다니기도 한다.


요우커.

중국어로 '여행객'을 뜻하며 '유커'라고 부르기도 한다.

2014년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는 600만명에 이른다.

그러한 규모에 걸맞게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력도 크다.

이들이 사용한 돈은 무려 14조원에 달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죽어가는 공항을 살리는 한편 꺼져가는 여러 사업 분야에 활력을 불러 일으켰다.

머잖아 그런 요우커 천만 명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과연 요우커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으며 그들의 특징은 무엇이고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그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걸까?

이러한 물음에 속 시원하게 답해주는 책이 있다.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전종규, 김보람, 미래의창)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사실 중국인 관광객들이 늘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체감하고는 있었지만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

그리고 그 배경이 무엇인지를 이 책을 통해 알고나니 중국을 다시 바라보게 되었다.


이 책은 Part 1 요우커 붐, Part 2 13억 소비자, 그들이 알고 싶다, Part 3 왜 한국인가?, Part 4 왓 요우커 원트, Part 5 요우커 밸류체인, Part 6 요우커 천만시대의 그림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우커의 현황과 그들을 잡기 위한 세계 각국의 보이지 않는 전쟁, 그들이 원하는 여행과 쇼핑,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등 요우커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여기에는 상당히 많은 통계와 조사 자료들이 다이어그램과 차트와 함께 제시되고 있어서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관련 이미지도 다수 삽입하여 요우커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Part 뒤에 삽입된 스페셜 리포트도 꽤 볼만 하다.


저자를 보면 이 책에 대한 신뢰가 더 두터워질 수밖에 없다.

저자 전종규는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에 재직 중인데 2002년 삼성그룹 중국 지역전문가로 선발되어 1년간 베이징 어언문화대학교와 상하이 교통대학에서 공부했다. 부인은 베이징 출신의 중국인이다. 매일경제, 한국경제, 조선일보 베스트 애널리스트이기도 하다. 공저자인 김보람은 한경비즈니스 기자로서 '요우커노믹스'라는 주제를 심층 보도하기도 했다. 수박 겉핥기식의 책이 아닌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를 잘 아는 사람들이 쓴 책이다.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단순히 요우커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중국, 일본 등 3국의 미묘한 관계, 정치적 경제적인 상황, 한류문화 등 그들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는 책이다. 굳이 여행이나 마케팅, 또는 중국 관련사업을 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최근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큰 손이라 할 수 있는 중국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어쩌면 이 책을 통해서 새로운 창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요우커는 지금 우리에게 단순한 관광객 이상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요우커 천만시대, 당신은 무엇을 보았는가」(전종규, 김보람, 미래의창)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