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재미있는 수학, 수학하는 재미 스토리텔링수학 - e해법수학 철저 해부

재미있는 수학, 수학하는 재미 스토리텔링수학

- e해법수학 철저 해부 -

 

 

요즘 스토리텔링이 대세다. 건강음료 하나에도 단순히 건강에 좋고 몸에 좋은 음료가 아닌 가족을 생각하고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친구와 같은 존재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취업을 할 때에도 단순히 스펙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과 생각, 현재의 모습을 감동과 유머가 가미된 스토리로 면접관에게 전달해 주기도 한다. 그런 스토리텔링이 수학에 접목된다면? 그러한 생각을 현실로 가져와 학생들의 수학공부를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든 책, 바로 e해법수학이다.

 

 

e해법수학이란?

 

e해법수학은 천재교육이 만든 또 하나의 수학 전문 브랜드이다. 수학에 관한 한 국내 최고의 기업이라고 자부하는 천재교육이 1:1 맞춤교육의 모델로 탄생시킨 것이 바로 e해법수학인 것이다. 특장점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인별 맞춤 진도를 결정하고 전문 관리 교사의 1:1 관리와 상담이 이루어지는 한편 주5회 학습확인으로 체계적인 수학공부와 학습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e해법수학의 4주 수업 사이클은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체계적으로 이뤄져 있다.

 

 

 

교재 구성

 

- 온오프라인용 교재를 따로 구성

이러한 e해법수학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교재다. 천재교육은 이 분야에서는 단연 으뜸이라 할만하다. 교재는 온오프라인이 따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프라인 교재는 '개념학습', '유형학습', '심화학습', '연산학습', '최고주순교재' 등으로, 온라인 교재는 '진도학습', '보충학습', '중기말고사', '각종 시험대비' 등으로 나눠져 수학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e해법수학의 핵심적인 특징은 바로 스토리텔링수학이라는 점이다. 2013년부터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초등수학이 스토리텔링수학으로 개편이 되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수학이란 한 마디로 아래 그림과 같이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한 마디로 딱딱한 공식과 문제만 가득한 책이 아니라 수학공부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수학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동시에 김홍도와 '씨름'이라는 작품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방송프로그램을 이용한 친숙한 접근방법도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다.

 

 

이 외에도 만화와 동물사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 특히 초등수학에 있어서 수학에 흥미를 갖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자칫 수학공부를 지루해하고 어렵게만 여기고 금방 책을 덮어버리기 쉬운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학습을 유도한 점, 그러면서도 수학의 핵심내용을 빠트리지 않은 점 등은 그간 이 회사가 수십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가 총 집약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수학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양질의 컨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해낼 수 있는 능력은 단순히 회사에서 회의를 거쳐 나올 수만은 없을 것이다. 이 교육을 받는 대상 학생은 물론, 가르치는 교사와 부모들이 동참하게 하여 현장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적극 반영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러한 노력을 엿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수학 문제 공모전이다. 수학공부를 하면서 '이런 문제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들을 문제 출제나 UCC로 만들어 응모하는 것이다. 아마도 내년에는 더 풍성하고 실제적인 스토리텔링수학 문제들이 나오지 않을까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공부방

 

e해법수학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공부방에 있다. 공부방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온라인은 홈페이지(http://www.e-hb.co.kr)에서, 오프라인은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e해법수학을 찾아 방문하면 된다.

 

- 온라인 공부방

e해법수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부방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내공부방', '시험공부방', '자율공부방', '학습놀이방(초등)', '입시정보방(중고등)' 등으로 나누어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이뤄져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이 모든 것을 관리하고 도울 수 있도록 '자녀학습관리'를 통해 '자녀학습현황', '월말분석표' 등을 점검할 수 있으며 'Mom's커뮤니티'를 통해 자녀교육상담이나 자녀1등 비법, 교육핫이슈 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 오프라인 공부방

e해법수학을 부모가 직접 가르치거나 온라인으로 공부할 수도 있지만 오프라인 공부방을 통해 전문 교사의 지도를 받을 수도 있다. 일반 가정집에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학원형태로 운영되는 곳도 있다. 집근처에 있는 e해법수학을 찾으면 되는데 1577-2090로 전화하면 안내를 해준다. 맞벌이부부나 자녀를 가르칠 여건이 안되는 가정에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직접 체험해 보니

 

현재 학원에서 국어와 영어, 수학 등을 배우고 있는 큰 아이에게 e해법수학을 주고 수학공부를 시켜보았다. 음악과 미술, 체육활동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도 만화와 그림이 많아서인지 한참을 보면서 알아서 공부를 하는 모습이었다. 초등수학이라 그런지 책도 두껍지 않고 적당히 얇아서 펼쳐놓고 보기에 적당했고 글씨 크기나 간격도 여유가 있어서 아직 글씨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불편하지 않아 보였다.  

 

아쉬운 점은 해당 학년에 맞는 초등수학 교재를 사용했는데 다소 쉽다는 반응이었다. 공부를 특별히 잘해서라기보다 아니라 유치원 때 배웠던 내용이 다수 있었다고 했다. 물론 책을 접한 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반응을 e해법수학의 전체 과정으로 확대해석할 필요는 없다.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개인차이도 있기 때문에 난이도 문제는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마치며

 

우리 동네에 보면 셀 수도 없이 많은 크고작은 학원 차들이 거리를 누비고 다닌다. 영어학원, 유치원, 운동학원, 보습학원 등 그 종류도 많다. 하지만 영어학원에 비해 수학공부만 전문으로 하는 학원은 상대적으로 그 숫자가 적은 편이다. 그 가운데 30년 전통이라 말하는 천재교육의 시스템을 활용한다는 것은 일단 브랜드만으로도 안심할 수 있는 선택이다.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재미있는 교재,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온라인 교육시스템, 철저한 교사관리 등이 삼박자를 잘 갖추고 있다.

 

하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다. 먼저, 가맹점 위치와 연락처 등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다. 분식체인점도 꼼꼼하게 체인점의 위치와 연락처, 매장사진까지 올려놓고 있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기관인 학원의 정보가 홈페이지에 없다는 건 좀 이해가 안된다. 물론 전화를 걸면 알려준다고 하지만 시대에 좀 뒤쳐진 느낌이 든다.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도록 학부모들을 배려하는 것은 회사입장에서도 회원유치에 도움이 될 일이다.

 

 

 

 

재미있는 수학, 수학하는 재미 스토리텔링수학 - e해법수학 철저 해부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