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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my study/Book Review

빅데이터, 또 하나의 혁명 - 「빅데이터 마케팅」(리사 아더) -

 

빅데이터, 또 하나의 혁명

- 「빅데이터 마케팅(리사 아더) -

 

 

 

 


빅데이터 마케팅

저자
리사 아더 지음
출판사
더난출판사 | 2014-07-0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빅데이터가 이끄는 마케팅 혁명의 시대 세계 최고 마케팅 전문가가...
가격비교

 

 컴퓨터와 인터넷, 모바일이 일상화되면서 '빅데이터'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그 모든 자료들을 토대로 우리의 일상은 점점 더 편리해진다.

기업들은 그것을 마케팅의 도구로 잘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활용법에 대해 잘 모를뿐만 아니라 개념조차 명확하게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한 빅데이터와 그 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한 책이 바로「빅데이터 마케팅」(리사 아더)이다.

이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의 저자가 말하는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과연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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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인터파크)

 

리사 아더

테크놀로지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30년 넘게 일해 온 리사 아더는 인터넷 리더 기업인 아카마이 테크놀로지(Akamai Technologies)의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일하면서 이 회사가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데 기여했다. 그 후 오라클의 마케팅 부사장으로 7년간 근무하면서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의 시장 진출 전략 개발 및 성장 전략을 진두지휘했다. 또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주도적 마케팅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것인가에 관해 [포브스] 및 유수의 잡지에 100회가 넘게 기고를 해왔다. 업계에서 "사고의 리더"로 통하는 그녀는 세계적인 브랜드의 CMO들과 주기적으로 만나 통합 마케팅 관리, 데이터 주도적 마케팅, 마케팅 혁신에 관한 식견 등을 공유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현재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웨어하우징 및 통합 마케팅 관리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한 테라데이타 애플리케이션(Teradata Applications)의 최고마케팅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책은 다소 두꺼워 보이지만 300쪽이 안되는 분량이다. 총 12장에 걸쳐 빅데이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자세하게 쪼개어 읽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미국의 사례와 낯선 용어들로 인해 다소 어렵게 느껴지긴 하지만 설명 자체는 쉽게 풀어서 하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쉽다. 자세한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

 

추천사 마케팅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들어가는 글 빅데이터를 아는 만큼 성공이 보인다

1장 과거의 낡은 마케팅에서 벗어나라
디지털 혼돈의 위협
빅데이터가 이끄는 데이터 문명시대의 도래

2장 빅데이터가 이끄는 마케팅 혁명
전술적 마케팅에서 전략적 마케팅으로
마케팅을 손으로 관리하는 시대는 지났다
데이터 통합 및 실시간 소통에 힘써라
마케팅의 전략적 가치를 공유하라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다
분리된 데이터를 통합하라

3장 복잡하게 뒤엉킨 데이터 헤어볼을 풀어라
데이터 헤어볼이란 무엇인가
데이터 헤어볼이 고객 경험을 차단한다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 필요하다
실행에 옮길 수 없는 통찰은 의미가 없다
데이터 프라이버시 와 보안 관련 규정

4장 빅데이터 마케팅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양, 속도, 다양성으로 정의된다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별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다
통합 마케팅 관리는 마케팅 기능 효율화에 필수
마케팅 운영 관리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것이다
고객 상호작용 관리는 고급 분석을 활용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디지털 메시징은 문자메시지, 메신저 등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디지털 마케팅은 기술 기반의 쌍방향 마케팅이다

5장 과학과 예술이 만난 빅데이터 마케팅
변화관리자로서 CMO 역할을 수행하라
과학과 예술을 융합하는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경영 리더가 주목받고 있다

6장 빅데이터 마케팅 1단계 전략
전략적으로 움직여라
비전이 전략을 낳는다
고객 중심 전략- 고객 중심의 여정을 파악하라
분석 전략-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분석 방법을 선택하라
데이터 전략- 통합 전략을 수립하고 파일럿 프로젝트를 실행하라
기업 전략- 공동 작업을 실행하고 스킬을 평가하라
기술 전략- 고객 참여 전략, 솔루션, 로드맵을 수립하라

7장 빅데이터 마케팅 2단계 전략
사일로를 무너뜨려라
마케팅 조직 내부의 사일로를 무너뜨려라
마케팅 조직과 다른 비즈니스 조직 간의 사일로를 무너뜨려라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적 구조를 개발하라
CMO와 CIO, 새로운 단짝이 되다

8장 빅데이터 마케팅 3단계 전략
데이터 헤어볼을 풀어라
데이터를 관리할 인재를 확보하라
사일로는 부서 간 화합을 위협한다
단계적인 데이터 전략
소규모 프로젝트부터 시작하라
고객 이탈을 막다- 통신 회사의 빅데이터 통찰 활용

9장 빅데이터 마케팅 4단계 전략
측정 지표를 개발하라
결과 측정에 지표를 사용하라
리드당 비용은 마케팅 효율성 측정에 유용
투자수익률 대 마케팅 투자수익률을 둘러싼 논쟁
투자수익률 대 마케팅 한계 투자수익률을 둘러싼 논쟁
지표를 통해 신뢰를 확보하라
지표는 조직의 지원과 일체감을 향상시킨다
조직 간 괴리를 좁혀라

10장 빅데이터 마케팅 5단계 전략
프로세스에 새롭게 주목하라
프로세스가 마케팅의 새로운 '4P'로 떠오르다
통합된 마케팅 프로세스는 성과를 촉진시킨다
거시적 관점으로 마케팅 프로세스를 관리하라
프로세스 개혁 사례- 글로벌 IT 서비스 회사의 프로세스
기민한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11장 새로운 마케팅 기술
통합 마케팅으로 내부 가치를 향상시켜라
통합 마케팅으로 외부 가치를 창출하라

12장 빅데이터를 넘어 새로운 고객 경험이 답이다
대인 마케팅 도전 과제- 변화관리자, 협력자가 되라
대인 마케팅 기회- 지능적으로 상호작용하라
모바일 마케팅 도전 과제- 데이터 보안 등 마케팅 접근 방식을 재규정하라
모바일 마케팅 기회- 개인화된 소통을 발전시켜라
정보 관리 마케팅 도전 과제- 개인 정보 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정보 마케팅 기회- 데이터 통찰력을 개발하라
빅데이터 마케팅 도전 과제- 빅데이터 관련 인재를 육성하라
빅데이터 마케팅 기회- 지능형 서비스 개발에 뛰어들어라

 

 

(출처: 인터파크)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빅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는 통찰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런 통찰은 디지털, 오프라인,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소스에서 나오는 데이터의 통합을 전제로 한다. _p.050

 

더 많은 데이터가 더 좋은 데이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데이터만으로는 지식이 될 수 없다. _p.058

 

우리는 쇼핑을 하고, 배우고, 쉬고, 소통하기 위해 매 순간 기술을 사용하면서 디지털 정보의 흔적을 남긴다. 모든 것이 데이터다. 데이터는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심지어 무엇을 원하는지를 보여준다. _p.076

 

직원들이 빨리 그리고 비교적 안전하게 실패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라. 변화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감 있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실행하면서 배워라. 즉 실행하고, 평가하고, 발전하라. _p.113

 

빅데이터 마케팅은 문지르면 바로 응답하는 램프의 요정이 아니다. 데이터를 얼만큼 투입하고, 바로 다음 날 출근해서 원하던 결과물을 얻을 수는 없다. 빅데이터 통찰은 그것을 얻게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비슷한 과정이 계속될 수도 있다. _p.138

 

위대한 리더는 자신이 무엇이든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 도움을 요청해야 될지 아는 것은 약점이 아니라 강점이다. 필요한 도움을 얻게 되면, 당신은 혁신과 리더십에 집중할 수 있다. _p.187

 

최고경영진은 홈페이지 방문자 수나, 트위터 팔로우 수,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에 큰 인상을 받지 못한다. _p.213

 

허황된 판단을 하지 마라. 당신의 현재 위치에 대해 스스로에게 정직하라. 전체적인 비전과 팀이 실제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전진을 위한 최선의 기반이 된다. _p.268

 

(출처: 인터파크)

 

  

마치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갈수록 어렵고 낯선 단어들이 자주 등장한다. 특히 IT 관련된 용어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단어들이라고 그냥 넘어가고는 했는데 조금 관심을 갖고 보니 가볍게 넘어갈 녀석들이 아니다. 오래 전 '인터넷'과 '모바일'이라는 생소한 단어들이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 것처럼 또 다른 새로운 단어들이 등장하여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채비를 하고 있다. 그 가운데 '빅데이터'를 빼놓을 수 없다.

  

'데이터 헤어볼', '사일로' 등을 비롯해 귀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 책 전반에 걸쳐 등장하지만 계속 반복되고 있고 그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다 읽고나면 오히려 익숙해진다. '빅데이터'라는 단어 자체에 대해서도 책 전체를 통해 계속 언급이 되다보니 딱히 정의를 내리기보다는 몸에 와닿는 느낌이다.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세상을 배워나간다.

 

차트나 표 같은 것들이 여기저기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일러스트 몇 페이지 외에는 거의 없다. 각 장 말미에는 '빅데이터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를 두어 핵심만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빅 데이터'를 다루는 대기업들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작은 일부터 시작하라', '배우고 또 배우라'는 등의 정말 사소하고 작은 원리원칙들이 제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감히 우러러 볼 수조차 없을 것만 같은 그런 큰 기업이라 할지라도 그 시작과 문제의 해결책은 바로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상기시켜 주었다.

 

이 책은 전문적인 서적이다. 물론 데이터를 연구하고 경영학을 전공하는 독자들에게는 쉬운 내용들일지 모르겠지만 일반 독자들에게 있어서는 꽤 깊은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빅 데이터'라는 익숙하면서도 그 개념이 잘 와닿지 않는 용어에 대해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게다가 마케팅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데이터에 관한 지식보다는 기업을 경영하고 있거나 마케팅과 관련한 업무를 보는 이들에게 아주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출처: 인터파크)

 

 

 


 

 

 

빅데이터, 또 하나의 혁명 - 「빅데이터 마케팅」(리사 아더)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