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디스커버리'를 '디스커버'하다 - 「디스커버리」(존 헨드릭스) -

 

'디스커버리'를 '디스커버'하다

- 「디스커버리(존 헨드릭스) -

 

 

 


디스커버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호기심

저자
존 헨드릭스 지음
출판사
레디셋고 | 2014-07-3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호기심에서 시작한 위대한 발견 호기심을 넘어, 혁신을 넘어, 창...
가격비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특별하다.

그들이 그렇게 특별해서 성공을 했는지,

아니면 성공을 했기 때문에 특별하게 느껴지는 건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책이나 영화 등을 통해 본 그들의 삶은 분명 남다른 부분이 있다.

여기 호기심 하나로 글로벌 미디어 제국을 만든 한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디스커버리(존 헨드릭스)

 

 세계 최고의 논픽션 미디어 그룹인 '디스커버리'의 탄생 배경과 그 창업자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과연 그의 이야기 속에서 무엇을 '디스커버'할 수 있을까?

 

   。

   。

   。

 

(출처: 인터파크)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이 책은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즈의 태동부터 오늘날 전 세계에 지사를 갖게 된 그 과정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1부 태동기', '2부 디스커버리', '3부 반성과 재발견' 등으로 나누어 총 30장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4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자서전적인 성격이 강하게 느껴진다. 세부 목차는 다음과 같다.

 

[목차]

 

들어가며_참을 수 없는 아이디어

1부 태동기
1장 오후 4시
2장 세상을 향해
3장 로켓 도시
4장 텔레비전 생명줄
5장 승리를 눈앞에 그려보라
6장 익명의 동업자
7장 호기심의 동굴
8장 창조의 자유
9장 호기심 대학

2부 디스커버리
10장 구경꾼은 이제 그만
11장 인맥
12장 미국인이 가장 신뢰하는 남자
13장 천사는 천국에만 있지 않다
14장 출항
15장 죽다가 살아나다
16장 냅킨
17장 다시 시작이다
18장 러시아 국내방송 생중계
19장 난폭한 선장
20장 분열된 이사회
21장 디지털의 꿈
22장 전 지구를 위한 방송
23장 브랜드
24장 오래 살아남는 회사

3부 반성과 재발견
25장 오프라와 OWN
26장 벨로시티
27장 리얼리티 TV
28장 캐비닛룸에서
4부 새로운 공상
29장 플래닛 스쿨
30장 호기심에 이르는 길

부록1 기업가의 내적 특징
부록2 사업을 시작한다면

 

(출처: 예스24)

 

 

놓치기 아쉬운 문장들

 

'새로운 발견이 유용한 것이라면 반드시 시도해 보아야 한다.' _p.029

 

'비전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게 해주는 기술이다.' _p.061

 

'자기자신을 좋아하고,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고, 그 일을 하는 방식을 좋아한다면 성공한 것이다.' _p.078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불가능해 보이는 지점까지 노력한 후 낙담한다. 하지만 그곳은 낙담할 지점이 아니다.' _p.111

 

'모든 돈은 결국 믿음의 문제다.' _p.161

 

'여행에서 진정한 발견이란 새로운 경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 _p.179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최선의 선택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의 선택은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다.' _p.280

 

'내가 여행하는 것은 어디를 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떠나기 위해서다. 나는 여행 자체를 여행한다. 움직이는 것이야말로 정말 멋진 사건이다.' _p.358

 

  

 

마치며

 

방송과 방송국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그야말로 지대하다. 맛집으로 소개가 되고나면 그 다음날부터 손님이 미어터지는가 하면 스캔들 기사 한 방에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이 그날로 나락의 길을 걷기도 한다. 물론 경제적인 부와 명예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렇다보니 예전부터 대기업들은 방송국을 설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고 사람들은 그 곳에서 일을 하기 위해 고시와도 같은 시험을 치르기 위해 고군분투하기도 한다. 

 

여기,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지만 전세계 215개국 이상의 국가에 방영되고 있으며, 약 19억명의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방송국이 있다. 이쯤되면 그 파워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에 충분하다. 전 세계 최초의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 디스커버리는 1985년 미디어업계에 첫발을 디딘 이후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케이블채널로 자리잡았다. 이 회사의 창업자인 존 헨드릭스는 빌 클린턴 대통령이 조언을 구하고 오프라 윈프리가 사업파트너로 선택했을 정도다.

 

이 책의 제목은 '디스커버리'이지만 이것은 회사이름의 상징이자 또한 '호기심'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발견하라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 오늘날의 그를 있게 만든 대표적인 원동력이 바로 호기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호기심으로 이루어진 기업이라고까지 말한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지만 그는 자신의 생각과 호기심을 행동으로 옮겼고 세계적인 미디어기업의 수장이 되었다.

 

이 책은 자서전적 기업경영 스토리다. 어린 시절부터 호기심이 가득했던 저자의 모습은 기업경영에 그대로 반영이 되었고 자신들의 임무를 '사람들의 모든 호기심을 채우는 일을 돕는 것'이라고 생각할만큼 독특한 문화를 가진 방송국으로 자리매김했다. 너무 자세하다 싶을 정도로 자신의 성장배경과 가족관계, 일상사 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이 결국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즈의 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성공'의 공식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과 자신감마저 생긴다. 더불어 인종차별을 비롯한 미국 역사의 흐름도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다. 우리와는 직접적으로 상관은 없지만 미국의 방송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위인전'의 하나로 읽어도 될만한 책이다. 더불어 방송이나 미디어, 그 외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이들에게 도전을 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디스커버리'를 '디스커버'하다 - 「디스커버리」(존 헨드릭스) -

calamis

(http://calam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