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서평단&이벤트

허허 동의보감 1 죽을래 살래?

 


 
 

 

유네스코 지정 세계기록유산 허준의 《동의보감》탄생 400주년!

후손 허영만에게서 명품 만화로 재탄생하다

 

 

 

 

 

허허 동의보감 1 죽을래 살래?

 

 

 

동의보감》, 韓ㆍ中ㆍ日 앞다투어 차지하려고 한 천하의 보물!

 

21세기 유네스코가 세계기록유산으로 인정한 최초의 의학서적!

 

후손 허영만에 의해 전문 의학서의 베일을 벗고 만화로 재탄생하다!

 

국내 최고 만화가 허영만에게서 또 하나의 명작이 탄생한다. 1610년, 14년간의 집필 끝에 허준은 《동의보감》을 세상에 내놓았다. 《동의보감》은 출간되자마자 조선을 넘어 중국, 일본에서 출판되어18세기 동아시아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는 수백만 동아시아인의 건강을 지켰던 《동의보감》의 의학적 우수성과 현대에도 통용되는 보편적 가치에 주목하여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했다. 이렇게 400년의 시공간을 초월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동의보감》은 그동안 TV 드라마를 통해 여러 번 소개되었지만 그 내용보다는 허준의 일대기에 치우쳤고, 한의학을 쉽게 풀어 쓰고자 한 각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의사 시각에서 쉬운 정도였다. 그런 한계를 넘어서 알토란같은 건강 지혜를 독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허준의 후손, 허영만이 나섰다.

《동의보감》이 전문 의학서의 베일을 벗고 허영만 《허허 동의보감》을 통해 400년 동안 잠들어 있던 지혜의 보따리를 풀기 시작했다. 짧게는 몇 백 년, 길게는 1,000~2,000년의 임상경험을 통해 검증된 《동의보감》은 동서고금 남녀노소의 건강을 책임진 대국민 건강서로서, 오늘날에도 임상 치료의 기준을 제시하며 한의대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허영만 화백은 원전의 체계와 구성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동의보감’에 정통한 한의사 3명을 스승으로 모시고 의학적 검증과 수정을 거쳤다. 그래서 한의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동의보감’을 고전으로 읽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기초 학습 자료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처음부터 허준 선생은 ‘의사가 필요 없는 세상’을 꿈꿨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으로 폐허가 된 조선 땅에 굶주림과 병마로 쓰러지는 백성을 위해 돈 없이도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게 해주고 싶었던 것이다. 허영만 《허허 동의보감》에는 허준의 ‘애민 정신’은 물론 허 화백의 건강까지 챙기려는 사심까지 옹골차게 들어 있다. ‘건강에는 욕심을 부려라.’

 

 

 

누구라도 실천해볼 수 있는 ‘예방 의학의 바이블’

허영만 《허허 동의보감》, 현대적 해석과 실용적인 위트로 원전의 가치를 더하다

무병장수를 위한 건강 지혜 총망라

지난 40여년간 끊임없이 배우고 관찰하며 수많은 히트작을 양산한 허영만 화백의 꿈은 평생 만화가이고 싶은 것이다. 그런데 팔을 올리고 그림 그리는 자세를 오래하다 보니 어깨통증이 오기 시작했다. 허 화백은 고질적인 어깨통증에 울컥해지기 일쑤였고, 여러 병원을 가봐도 병명이 뚜렷하지 않아 애를 먹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찾은 한의원에서 스트레스로 기(氣)가 통하지 않아 생긴 병임을 알게 되었다. 발등에 침 몇 방을 맞고 잠깐 눈을 붙였을 뿐인데 어깨가 한결 시원해졌다. 어깨통증도 가라앉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허영만 화백은 건강과 한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책을 집필하기로 결정했다.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하자 《동의보감》을 이해하는 것은 차원이 달랐다. 단순히 병의 치료법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도가의 철학을 담은 몸과 우주와 자연과의 상관관계까지 이해해야 했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공부를 시작한 지 1년쯤 지났을까. “내가 과연 동의보감을 독자 눈높이에 맞춰 쉽게 실용적으로 그려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마저 들었다. 이때 허 화백이 평소 건강에 관심이 많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이 궁리 저 궁리 하는 걸 아는 지인들이 말했다.

'in my study > 서평단&이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은 돈으로 큰 병 막는 의 료 통 장  (0) 2013.09.26
과학의 숨겨진 이야기  (0) 2013.09.26
1인 기업이 갑이다  (0) 2013.09.26
저가항공 컨설팅북 1  (0) 2013.09.26
우리가 몰랐던 바다 이야기  (0) 2013.09.23
하트북  (0) 2013.09.16
행복한 걷기여행  (0) 2013.09.16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2  (0) 2013.09.13
윤미선의 <파워스피치>  (0) 2013.09.08
브릴리언트2  (0) 2013.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