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udy/Book Review

남자, 요리를 하다! 「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

남자, 요리를 하다!

「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후쿠모토 요코, 김윤희 옮김, 오브제) 



지난 주에 아이들을 데리고 캠핑을 다녀왔다.

캠핑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바베큐에 고기를 구워먹고 랍스타치즈버터구이까지 멋진 저녁식사를 완성했다.

비록 집에서는 아내가 요리를 하지만 캠핑을 가면 아빠가 하는 요리에 신기하기도 하면서 항상 엄지척!


그러고보면 방송에 나오는 유명쉐프들은 대부분 남자들이다. 일반 가정에서 요리는 아내들의 독차지인데도 말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러한 방송 덕분인지 남자들의 요리가 유행이 되어가고 있다.

'요섹남'이라는 말처럼 요리하는 남자는 무언가 멋있고 대단해 보인다.


그런데 '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라는 독특한 제목의 책이 있다.

이름도 생소한 남성 요리 연구가이자 토타라 푸드 프로듀서인 일본의 후쿠모토 요코가 지은 책이다.

일단 제목과 표지만 보면 여타 요리책처럼 화려한 요리사진과 레시피가 가득할 것만 같다.

하지만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의아한 생각마저 든다.



이 책은 남자의 요리가 가지는 의미와 가치, 효과에 대해 자세히 언급한 후 마지막 6장에서 드디어 실천편이 등장한다. 사실 요리책이라 함은 풀컬러로 인쇄되어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음식사진과 함께 요리법 자세히 설명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동기를 유발하여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여타 요리 관련 서적과 다른 점이다. 그래서인지 처음부터 끝까지 요리법에 대해 설명하는 것보다 더 설득력이 있고 몇 개 되지는 않지만 실천편에 나온 요리들을 전부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길 정도다.


저자는 요리를 하는 것이 단순한 일이 아니라 미지의 세계를 경험하는 차원의 놀라운 일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남자가 하는 요리의 장점으로 아내와의 대화가 많아진다,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고 배려할 수 있다, 아내의 삶을 바꿀 수 있다, 요리할 줄 아는 남자는 일도 잘한다는 등 지금까지 생각하지도 못했던 내용들이 이어진다. 이 외에도 책 전반에 걸쳐 '남자의 요리'가 얼마나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조목조목 짚어본다.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에는 형광펜 같은 밑줄을 표시하여 핵심사항을 놓치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다. 5장까지는 사진 한 장, 그림 하나 없지만 '6장 남자의 요리 실천편'에서는 그 어느 요리책보다도 자세하고 친절한 레시피들이 풀컬러로 소개되고 있다. '닭가슴살찜 정식', '오믈렛 세트', '에그 베네딕트 세트', '햄버그스테이크' 등 몇 가지 요리가 소개하는 한편 '꼭 갖춰두길 바라는 조리 도구', '도구 기본 사용법', '꼭 갖춰두길 바라는 조미료'를 비롯하여 갖가지 재료들의 손질법도 소개하고 있다. 군더더기 없지만 요리에 꼭 필요한 것들만 모아서 소개하고 있다.




단순히 요리책을 사서 '한 번 만들어보자'는 식이 아니라 남자로서 요리를 왜 해야 하고 이것이 내 사랑하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은 물론 나 자신에게도 어떠한 긍정적이고 놀라운 효과를 불러일으킬 지를 깨닫고 나니 요리가 '일'이 아닌 '기대'가 되었다. 저녁시간이면 아내는 땀을 뻘뻘 흘리며 주방에서 일하고 남자는 그저 소파에 누워 텔레비전만 보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남자들도 앞치마를 두르고 주방에 설 때 가정의 평화와 행복은 더 빨리, 더 풍성하게 찾아올 것이다. 이 책이 바로 그 행복의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요리하는 남자는 무적이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